시트로엥 보스: SUV의 좋은 시절은 끝났다
상태바
시트로엥 보스: SUV의 좋은 시절은 끝났다
  • 맷 프라이어(Matt Prior)
  • 승인 2023.03.1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트로엥 CEO 뱅상 코비는 EV 시대에 중요시되는 공기역학과 무게로 인해 SUV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한다
시트로엥 CEO 코비: “무게를 줄여 비용을 낮추는 것이 진정한 과제이다”

시트로엥 CEO 뱅상 코비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주행 가능 거리를 개선하기 위해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특징에 더욱 더 집중함에 따라 SUV는 멸종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이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의 대표는 디자이너들이 자동차가 얼마나 매끄러울 수 있는지에 점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공기 효율을 이유로 “높거나 사각형인 것은 무엇이든” 배제할 가능성이 높다고 <오토카>에 진솔하게 말했다.

그는 “전기차로의 전환은 공기역학의 중요성을 엄청나게 증가시킬 것”이라며 이를 ‘포스트 SUV 세상’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솔직히 현재의 ICE(내연기관) 세계에서는 자동차가 공기역학적이든 말든 그저 연료탱크 크기를 키우면 된다. 전체인구의 30-50%에 해당하는 이들이 석유 가격에 개의치 않고 구매력을 발휘해주니 신경 쓸 이유가 없는 것이다.”

“완전 전기차의 세상에서는 공기역학에 따라 이동의 자율성을 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연결고리가 훨씬 더 강하다. 따라서 무엇이든 높거나 사각형인 것은 배터리-EV 세계에서 자율성에 즉각적인 불이익을 줄 것이다.”

코비는 또한 더 무겁고 큰 차를 제재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자동차 과세 제도가 SUV의 향후 생존 가능성을 더욱 위협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그는 “무게와 배터리 크기에 대한 규제, 지시, 인센티브 삭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5 X는 시트로엥이 추구하는 더 낮고 매끄러운 차의 예를 보여준다

“지금 프랑스에서는 전기차를 구입하더라도 무게가 2.4톤 이상이면 인센티브를 받을 자격이 없다”며 결국 이 기준이 1.8톤으로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2톤 미만, 60kWh 또는 70kWh 미만을 따지기 시작한다면, SUV는 엄청난 피해를 입을 것이다.”

이 때문에 코비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부피가 크고 각진 SUV들로부터 무게를 덜어내는 수고 대신, 더 낮은 자세와 더 효율적인 모양을 제공하는 자동차를 디자인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자신한다.

“무게를 50kg 줄이면 영향이 거의 없다. 하지만 공기역학이나 파워트레인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면 주행거리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즉각적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따라서 무게보다 훨씬 큰 영향 또는 영향의 수준을 가진다.”

그는 덧붙였다.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자동차 산업은 ‘좋아요, 더 낮은 무게를 원하십니까? 강철 대신 알루미늄을 사용하십시오’였다. 그것은 비용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더 낮은 비용으로 무게를 줄이는 것이 진정한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설계를 통해 그것을 해내야 한다.”

최근 시트로엥 올리 콘셉트의 경량 처리 카드보드 차체는 코비가 인용한 한 예이다. 그는 “올리를 보면, 보닛 위에 서거나 지붕 위에 서거나 할 수 있고, 무게는 3분의 1이며, 재활용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