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시장 경차 인기, 경기 불황의 나비효과
상태바
중고차시장 경차 인기, 경기 불황의 나비효과
  • 오토카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3.03.2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경차가 인기를 얻고 있다. 고금리와 고물가 등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지난해 경차가 3년 만에 다시 국내 시장에서 연간 판매 10만 대의 벽을 넘어섰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팔린 경차는 13만3294대로 전년 대비 38.7% 상승했다.

실제 경차는 경기 불황이 심화되면서 판매가 살아나는 대표적 상품 중 하나로 꼽힌다. 실제 지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경차는 한 해 동안 15만6521대 판매되며 국내 시장 점유율 27.6%를 차지했으며,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도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해 2012년 20만대를 넘어서기도 했다.

중고차 시장에서도 큰 가격 하락 없이 경차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발표한 2월 중고차 시세에 따르면, 높은 가격대의 매물은 여전히 시세 하락폭이 큰 반면 경차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서 발표한 작년 12월 전국 국산 중고차 거래순위에서도 현대 그랜저에 이어 기아 모닝이 2위를 차지했으며,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이 산 중고차로 각각 2011 기아 모닝(TA)과 2010 기아 뉴 모닝(SA)이 선정되기도 했다.

경차의 인기 요인으로는 차량 가격과 유지비가 저렴해 사회초년생들이 생애 첫 차로 구매 부담이 적고, 신학기를 맞아 자녀 등하원용 세컨드카를 구매하려는 학부모들의 수요가 증가한 점을 꼽는다. 특히 경차는 최대 75만 원까지 취득세 감면 혜택이 있어 차량 구매 시 드는 부대비용이 낮은 편이며, 중•대형차 대비 유지비와 관리비도 상대적으로 적어 가성비가 뛰어나다. 또한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이 가능해 연간 최대 30만 원의 유류세 환급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중고차 이커머스 플랫폼 ‘카머스’에서도 저렴한 경차 매물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한다. ㈜핸들 안인성 대표이사는 “천만 원 내외 신차급 경차보다 여유 자금으로 구매하기 좋은 500만 원 미만 경차 매물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