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별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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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호 ( 2021년 08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9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9월호) 목차]

CONTENTS NO.1

014 BMW 8세대 5시리즈 : 새로운 EV와 750마력 M5 PHEV
올 뉴 E-클래스의 라이벌은 2023년 내연기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EV 버전 영역에서 경쟁한다

022 전동화 시대의 메르세데스 G-클래스
럭셔리 EQG 4×4는 최고의 오프로드 능력을 위해 EQS의 배터리와 모터를 가져온다

028 두 개의 차를 하나에, 아우디 스카이스피어
가변 휠베이스 전기 로드스터는 스포츠카이자 자율주행 GT이다

034 파격적인 모습으로 바뀌는 기아 니로
2세대 기아 니로가 과감한 스타일링과 효율성을 높이고 2022년 나온다


CONTENTS NO.2

044 Volkswagen Tiguan
티구안이 새로운 얼굴로 돌아왔다. 가장 폭스바겐다운 레트로스펙트 (retrospect) 감성을 갖고서

050 Land Rover Defender 90
디펜더 110이 너무 크다는 생각에 90을 기다렸다면?

054 Hyundai Bayon
i20과 코나 사이 어디쯤에 들어맞는 작고 신중한 크로스오버

058 Volkswagen Arteon R Shooting Brake
상냥해 보이는 이 왜건은 316마력 골프 R의 엔진, 사륜구동 시스템, 그리고 토크 벡터링을 갖고 있다

062 Mercedes-Benz EQS
S-클래스급에 해당하는 플래그십 전기차 EQS는 벤츠가 처음으로 전기차 전용으로 기초부터 새롭게 개발한 차다

068 Land Rover Defender V8
울부짖는 슈퍼차저 5.0L 엔진은 섀시 셋업에 더욱 포커스를 맞춘다

070 Kia Ceed GT-Line 1.5 T-GDI
포드 포커스 경쟁모델 기아 씨드 3세대가 새 엔진과 업그레이드된 기술을 탑재했다

072 Hyundai Tucson Plug-in Hybrid PHEV
파워 트레인은 날카로움을 녹인 이 SUV의 매력을 어필할까? 아니면 깎아먹을까?

074 Hyundai Avante N
이제 선택은 ‘N’ 사이에서 이뤄져야 한다. 아반떼 N은 그 선택지에서 1순위일까?

076 Kia The All-New Sportage HEV
스포티지 HEV는 과감한 디자인 변화는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향상되었다


CONTENTS NO.3

038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040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078 INTERVIEW
마크 리히트 : 아우디의 미래를 그리다
아우디의 디자인을 책임진 지 7년이 된 마크 리히트는 이 회사를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의 시대로 이끌어야 하는 도전에 직면했다.

086 INSIGHT
상상하라! 이루어질지니
인비시지 그룹은 콘셉트카, 세상 한 대뿐인 코치빌드 자동차, 특별한 소량생산 차량을 만들어내는 일에서 세계적인 선두자다.

116 쉐보레 볼트 EV 업그레이드, SUV도 나온다

117 람보르기니 쿤타치 50주년 한정판 LPI 800-4

120 로터스 에미라의 4기통이 V6보다 힙한 이유


CONTENTS NO.4

094 Hans Sures 한스 수레스
캘리포니아 드로잉이 이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불을 지폈다

098 두바퀴에서 네바퀴굴림으로
랠리 세계의 정상에서는 불과 1년 사이였지만, 도로 위 아우디 콰트로와 톨벗 선빔 로터스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110 지구촌 교통문화 역사 바꿀 UAM 시대가 다가온다

114 드론 테러! 더 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163호 ( 2021년 07월 26일 )
AUTOCAR KOREA 2021년 8월호

CONTENTS NO.1

026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3세대 미니의 페이스 리프트 디자인

028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미국 빅2 GM과 포드, 본격적인 전기차 경쟁에 들어서다

032 LEXUS LC500 Convertable
가끔은 주목받는 생이고 싶다
렉서스 LC500 컨버터블을 타고 90년대의 저 유명한 문장 속으로 달렸다


CONTENTS NO.2

012 FERRARI 296 GTB
운전 재미를 재정의하는 페라리의 새로운 V6 하이브리드

016 NEW MINI FAMILY
뉴 미니 3도어, 5도어, 컨버터블이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를 반영해 새로워졌다

022 BMW NEW 2 SERIES COUPÉ
다이내믹함에 초점을 둔 2도어 모델은 396마력짜리 M240i로 라인업 최고 자리를 차지한다. M2가 나올 때까지

024 아반떼가 N의 세례를 받아 스포츠 세단으로 거듭났다
현대차가 고급차 브랜드를 유럽에 선보인다. 첫 중형 세단은 럭셔리와 정숙성에 중점을 뒀다

042 GENESIS G80
현대차가 고급차 브랜드를 유럽에 선보인다. 첫 중형 세단은 럭셔리와 정숙성에 중점을 뒀다

050 MERCEDES-MAYBACH S-CLASS
슈투트가르트에서 가장 비싼 차는 V12 심장과 첨단 섀시 장비 기술로 라이벌인 롤스로이스를 노린다

054 MERCEDES-BENZ C-CLASS
완전히 새롭고 완전히 전동화 된 6세대 C-클래스는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던 이전 세대 모델과 숙적 BMW 3시리즈를 능가할 수 있을까?

062 RENAULT ARKANA
새로운 컴팩트 쿠페 SUV가 하이브리드를 앞세워 르놀루션을 외치고 있다

066 KIA NEW K9 3.8
고급스런 편안함과 풍부한 장비 그리고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068 GENESIS ELECTRIFIED G80
제네시스의 첫 전동화 모델은 탄탄한 기본기 그대로에 전기차의 재미를 더한다


CONTENTS NO.3

070 압도적인 승리
토크 벡터링은 오늘날의 4WD 핫해치가 진정한 스포츠카처럼 오버스티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력적인 기술이다. 이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과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리처드 레인이 스키드팬으로 향했다

080 희망에 찬 황소
스테판 윙켈만은 람보르기니를 건전하게 이끌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밀고 나갈지 제임스 엣우드(James Attwood)가 들어봤다

086 최후의 V12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088 부가티-리막, 초강력 하이퍼카 제조사의 탄생

090 빠르게 성장하는 빈패스트의 야망
베트남 제조업 분야에서 최고봉에 오른 빈패스트는 2022년 유럽으로 눈을 돌린다

120 수소 연소 엔진: 상용화 될 날이 올까?


CONTENTS NO.4

096 우주에서 온 슈퍼카
적어도 람보르기니 쿤타치가 충격을 일으키며 등장했던 1971년에는 바로 그렇게 보였을 것이다. 50년이 지났지만 전율은 여전하다

110 에어 레이싱에 대해 알아야 할 8가지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 레이싱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사실은 차가 아니다

114 항공안전법이 정하는 안전수칙 꼭 지켜야
단순 취미용이라 하더라도 모든 조종자는 항공안전법이 정하는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162호 ( 2021년 06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7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7월호) 목차]


CONTENTS 2021 JULY NO.1

DRIVE STORY
32 Land Rover Defender D240 SE
마음 다친 날 디펜더를 몰고 나가면 ‘치유’라는 나무를 만날 것이다

42 Renault Samsung SM6 2.0 LPe & TCe300
알핀에서 가져온 활기 넘치는 엔진과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앞세운 LPG 버전은 어떤 매력을 더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50 Ferrari Roma vs Bentley Continental GT V8 vs Aston Martin DB11 AMR
페라리는 로마에서 V8 엔진을 사용하는 놀라운 쿠페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애스턴마틴의 DB11이나 벤틀리의 컨티넨탈 GT와는 다른 것이다. 이 차별성은 더 좋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일까?

CLASSIC & SPORTS CAR
88 1969년 여름
머슬카 장르의 두 아이콘, 쉐보레 카마로 SS와 쉘비 머스탱 GT500 코브라 제트가 캘리포니아의 햇빛 아래 만났다


CONTENTS 2021 JULY NO.2

FIRST DRIVE
22 Maserati MC20
또 다른 성공의 기회를 잡으려는 마세라티는 뒷바퀴굴림 스포츠 쿠페와 이 차를 위한 완전히 새로운 첨단 V6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62 Porsche 911 GT3
새 하드코어 911은 표면적으로 익숙하지만 주요 기계적 업데이트 및 운전자 집중은 그 어느 때보다도 뛰어나다

68 Aston Martin Victor
V12 836마력을 얹은 FR 2인승 쿠페는 도대체 어떤 느낌일까?

72 Renault Samsung 2022 XM3
세련되고 매력적인 외모에 다양한 상품성을 더하고 똑똑해지기까지 했다면?

74 Hyundai Kona N
인제 스피디움 서킷에서 코나 N의 실제를 들여다봤다

76 McLaren Elva
맥라렌 궁극의 최신 시리즈 모델은 세나와 똑같은 V8 엔진을 단 오픈톱 스피드스터다

78 New Peugeot 5008 GT
도시와 자연 어디에서나 멋과 실용의 미덕이 엿보이지만 여전히 가속성능은 아쉽다


CONTENTS 2021 JULY NO.3

BUSINESS
12 클래식카 시장이 뜬다
억눌린 수요, 소비해야 하는 수입, 그리고 판매를 촉진하는 온라인 경매의 부흥

COLUMN
16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신형 스포티지와 기아의 디자인

18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30년만에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신공장이 가동됩니다.“

AUTOCAR AWARDS
80 정의선 회장
“이제 K-모빌리티라는 말을 쓰고 싶다”
그룹 수장이 되기 전부터 현대와 기아의 성공에 핵심 인물이 되어온 정의선 회장은 선견지명을 가진 재능 있는 리더다

GALLERY
98 WELCOME TO Q BRANCH
쿼터마스터 스티브 크로플리(Steve Cropley)가 촉망받는 자동차 디자이너들에게 2030년 등장할 본드카를 만들어보라는 도전 과제를 던졌다. 집중을 하기는 한 걸까?

ROAD TEST
108 ROAD TEST RESULT A-Z

UNDER THE SKIN
120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전자두뇌, 사람 못지않다



월간 2021년 7월호 별책부록 VOL. 2

NEWS
2 중국 이항의 에어 택시, 일본에서 처음 날다
북미 시장 이어 아시아, 유럽 겨냥하는 조비 에비에이션
야마하, 드론 시리즈 하이브리드 코어 콘셉트 출품

TRAVEL
4 드론을 들고 떠나다_춘천(春川)
호반의 도시, 춘천의 다양한 풍경을 하늘과 땅에서 담았다

NEW MODEL
10 M모드에서 조종하는 재미, DJI FPV
레이싱 드론 DII FPV를 실제 사용해보며 만족스러운 점과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체크했다

COMPARISON
14 한빛 스트론 vs 시마 X5
교육용 드론 중 인기 있는 두 제품의 주요 특징은 무엇일까?

SHOW
16 에어택시용 도심공항의 미래
한화시스템이 클릭 몇 번에 에어택시를 예약하고, 걷기만 해도 자동 체크인 되는 도심공항의 미래를 선보였다

INTERVIEW
18 “창의적인 한국형 드론 개발해야”
강원 첨단무인항공산업협회 김학진 회장
강원도 최초 교육용 드론을 개발한 김학진 회장은 청소년들이 드론을 통해 더 높은 꿈을 꾸길 바란다

UTILITY
20 재난현장 누비는 소방드론 역할 톡톡
재난드론 중에서도 소방드론의 경우 현장 적용성 실험결과 인력, 장비, 시간을 절약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었다

REGULATIONS
22 자격이 필요한 드론은 어떻게 구분될까?
사업용이든 비사업용이든 최대이륙중량 250g을 초과하는 드론을 날리려면 반드시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GLOSSARY
32 드론에 대해 궁금한 것들
드론 용어와 원리, 그밖에 궁금한 것들을 알아보자

24 전국 드론 교육원 주소록

161호 ( 2021년 05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6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6월호) 목차]


CONTENTS 2021 JUNE NO.1

HOT CAR
12 The New Mercedes-Benz S-CLASS
전통의 럭셔리 세단 S-클래스가 7세대를 맞아 디지털 세례를 듬뿍 받았다

16 Maserati Levante Hybrid
4기통 2.0L 엔진, 48볼트 시스템의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마세라티 특유의 배기음을 고수한다

18 Ferrari 812 Competizione
812 컴페티치오네와 오픈톱 모델이 이례적으로 동시 공개되었다

DRIVE STORY
22 Volvo XC90
효율성 속에 폭발력도 갖춘 XC90 B6는 부산을 오가는 길에 듬직했다

42 Bentley Flying Spur vs Mercedes-Benz S-Class
쇼퍼 드리븐 오너를 위한 선택지로 이 차는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을까? 맷 샌더스(Matt Saunders)가 새로운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와 이에 대항하는 6기통 엔진에 6만 파운드짜리 초호화 라이벌 벤틀리 플라잉 스퍼를 놓고 비교해 봤다


CONTENTS 2021 JUNE NO.2

FIRST DRIVE
32 Hyundai Ioniq 5
운전하기에 환상적으로 만든 전기차 콘셉트일까 아니면 보기에만 그런 걸까?

38 Hyundai Santa Fe
싼타페는 7인승 레이아웃, 새로운 플랫폼, 전동화, 안팎으로 새로워진 디자인을 통해 업그레이드를 이뤘다

54 AC Cobra Superblower
AC에서 가장 강력한 코브라로 재탄생한 슈퍼차저 V8 로드스터

60 Lotus Evija
200만 파운드(약 31억4000만 원) 이상의 가격표를 달고 2000마력 가까운 출력을 내는 전기 하이퍼카가 여전히 로터스처럼 느껴질 수 있을까? 프로토타입으로 미리 달려본 결과는 정말이지 놀랍다

70 New Peugeot 3008 GT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갈리지만, 달리고 돌고 서기가 즐거운 차다

72 Kia K8 Turbo Hybrid
줄곧 스포츠 모드로만 달린다면 괜찮은 차. 다만 연비를 신경쓰지 않는다면…

73 Ssangyong The New Rexton Sports Khan
신형 렉스턴 스포츠 칸은 픽업트럭에 대한 당당한 선택지가 되어도 좋다


CONTENTS 2021 JUNE NO.3

EVENT
56 지금도 스타일리시한 현대 포니 왜건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이 1년 5개월에 걸쳐 포니 왜건을 완벽하게 복원했다

GALLERY
74 스티어링 휠의 재발견
둥그란 스티어링 휠은 이미 입증된 개념이다. 하지만 일부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아직도 다른 것을 시도하려고 한다. 리차드 준지가 그중 몇 명을 찾아냈다

INTERVIEW
80 르노의 섹시미 되살리기
루카 드 메오는 르노 그룹의 운명을 바꿔 놓을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가고 있다. 그가 어떤 미래를 쥐고 있는지 스티브 크로플리가 만나봤다

COLUMN
90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익숙함과 생경함의 공존, 뉴 S-클래스의 디자인

92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반도체 부족으로 점점 심해지는 생산 차질

ROAD TEST
94 BMW M4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크고 건장하며 어색해 보인다. 새 M4는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104 Road Test Result A-Z

SHOWCASE
116 첫 오픈카, 렉서스 LC 500 컨버터블

WCOTY
118 2021 월드 카 오브 더 이어 ‘폭스바겐 ID.4’ 수상

UNDER THE SKIN
120 현대 N DCT가 멸종 위기 수동변속기 운명을 바꿀 것인가?

160호 ( 2021년 04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5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5월호) 목차]


CONTENTS 2021 MAY NO.1

DRIVE STORY
26 BMW M3 / M4
경고! 이 차량은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예. 그 위험 감수하겠습니다. M이라면 기꺼이.

36 BMW M3 Competition vs Alfa Romeo Giulia Quadrifoglio vs Mercedes-AMG E63 S 4Matic+
BMW M3는 더 커졌고, 더 강력해졌으며, 주니어 슈퍼 세단치곤 아주 비싸졌다. 그렇다면 알파로메오 줄리아 쿼드리포글리오도 메르세데스-AMG E 63 S만큼 걱정할 필요 없을지 모른다. 정말 그럴지 맷 샌더스가 알아봤다

48 Lexus LS500h
편안한 운전과 더불어 뒷좌석에 앉는 재미를 말할 수 있는 차. 렉서스 LS500h다

56 Mercedes-AMG GLB 35 vs Volkswagen Tiguan R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전천후 핫해치 2종이 빠르고 키 큰 크로스오버를 낳았다. 하지만, 둘 중 진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하나뿐이다. 리처드 레인(Richard Lane)이 확인해봤다

CLASSIC & SPORTS CAR
92 크기가 중요했을 때
너무 오랫동안 간과되어 온, 크고 선구적인 재규어 MkVII과 60살 된 MkX는 일광욕으로 시간을 보낼 준비가 되어 있다

HOT CAR
108 Land Rover Defender V8
이 퍼포먼스 모델은 최고출력 518마력과 경쟁 상대 없는 정확성, 그리고 운전자 중심의 매력을 제공한다


CONTENTS 2021 MAY NO.2

FIRST DRIVE
64 Hyundai i20 N
현대자동차의 첫 번째 핫해치 i30 N은 폭스바겐 골프 GTI와 훌륭히 싸웠다. 두 번째 차는 포드 피에스타 ST를 누를 수 있을까?

70 Hyundai Kona Electric
아직 신선함이 살아있는 이 롱레인지 EV는 새로운 모습과 훌륭한 인포테인먼트를 갖췄다

72 Mercedes-Benz EQA 250
이 소형 전기 SUV는 4만 파운드(약 6281만 원)라는 가격으로 엔트리 레벨 EV 영역을 좁혀 놨다

76 New Ford Ranger
뉴 포드 레인저는 미국 혈통의 정통 픽업트럭이지만 한국의 자동차 환경에 적합해 보인다

80 Kia K8 3.5 Signature
K8이 K7과 달라진 가장 큰 차이점은 사고 싶은 차 목록에 올랐다는 사실이다

82 Hyundai Starria
모두의 관심을 끄는 새로운 MPV 스타리아는 지극히 ‘현대’ 적이다

86 Volvo S90 Recharge T8
볼보의 럭셔리 세단은 이제 400마력에 육박하는 출력을 내는 가솔린-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로 나온다

88 Volkswagen Golf GTI Clubsport
조금 더 트랙에 가까운 버전의 GTI는 독일에서 네 개의 별을 획득했다. 다른 곳에서도 괜찮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까?

90 Volkswagen Touareg R eHYBRID
볼프스부르크는 R 배지를 사방으로 확장하고 있다. PHEV 대형 SUV에는 너무 지나친 것일까?


CONTENTS 2021 MAY NO.3

HOT NEWS
12 벤틀리가 ‘세계 시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SPECIAL
13 THE NEW TESTAMENT
1959년, BMC는 영국차 중 가장 상징적인 차를 출시했다. 바로 미니다. BMW는 모든 걸 다시 했다. 힐튼 할로웨이는 과거 20년을 되돌아보고 동시대의 산증인과 함께 브랜드의 디자인과 기술의 완성도를 살펴봤다.

DRIVING EXPERIENCE
84 Volvo XC90/XC60 B6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부드럽고 강한 봄맛

INTERVIEW
102 디자인에 의한 이례적 만족감
재규어는 다시 한 번 재창조될 것이다. 그리고 2025년 전기차로만 나오게 될 때 다른 ‘성취할 수 있는 럭셔리’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디자인을 선택했다. 스티브 크로플리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총괄 제리 맥거번으로부터 진상을 들어봤다

COLUMN
110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디지털 시대의 감각을 보여주는 기아 K8

BRAND NEWS
112 데이비드 베컴, 마세라티 글로벌 홍보대사
첫 번째 행보로 고성능 르반떼 트로페오와 함께 단편 영화에 출연하다

COLLECTION
114 만타이 레이싱 창단 25주년 기념 ‘헤리티지 컬렉션’이 탄생하다

ROAD TEST
116 Road Test Result A-Z

UNDER THE SKIN
128 무거운 전기차 배터리는 잊어라: 이 배터리는 무게가 전혀 나가지 않으니까

159호 ( 2021년 03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4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4월호) 목차]


CONTENTS 2021 APRIL NO.1

NEW COMMER
12 BMW NEW M3 & NEW M4
뉴 M3 세단과 M4 쿠페의 스포츠카 감성은 더 급진적이고 강력해졌다

16 LEXUS NEW LS500 & LS500h
5세대 부분변경 모델은 감성과 기술적인 부분 모두 업그레이드되었다

HOT CAR
18 Mercedes-Benz New C-Class
6세대 메르세데스 세단과 왜건은 전동화가 가미된 4기통 엔진을 채용했다

27 현대 신형 SUV 베이온, 윤곽 드러내다

28 볼보, 전기 쿠페 SUV 추가요
볼보의 두 번째 전기차는 최고출력 402마력과 주행거리 331km로 XC40 P8 자매보다 스타일리시해졌다

HOT NEWS
29 기아 EV6 첫 이미지
토요타, 유럽형 차세대 시티카를 확정짓다

SHOWCASE
30 페라리 SF90 스파이더와 포르토피노 M 국내 첫 공개



CONTENTS 2021 APRIL NO.2

DRIVE STORY
38 AUDI R8 V10 PERFORMANCE
참았다 내쉬는 큰 호흡은 바다를 삼킬 듯하다

FIRST DRIVE
44 BMW M3
마침내 뛰어난 3시리즈 세단의 고성능 버전이 나왔다. 더 크고, 더 짱짱하고, 더 자신만만해졌는데, 이전보다 나아진 것일까?

52 BMW M4
동일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으로 만든 쿠페

54 Porsche Taycan Cross Turismo
재미난 배터리 파워 포르쉐 세단이 좀 더 실용적이고 (약간) 높아진 버전으로 나왔다. 사전 생산 차량을 시승해봤다

60 LAMBORGHINI SIAN FKP 37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람보르기니다운 방식으로 람보르기니가 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다

64 AUDI E-TRON GT
포르쉐 타이칸과 쌍둥이 모델인 이 고급스러운 퍼포먼스 전기차는 그저 더 각이 잡힌 수트를 입고 있는 것뿐일까, 아니면 다른 무언가를 제공하고 있을까?

70 Xpeng P7
중국 회사가 테슬라 모델 3의 매끈하고 날렵한 경쟁모델을 올해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72 Tesla Model Y Performance
압도적인 퍼포먼스 SUV, 승차감은 외모만큼 매끈하지 않다

76 2021 HONDA NEW ODYSSEY
이번 부분변경의 포인트는 별로 없다. 내게는 그저 운전재미로 더 다가온다



CONTENTS 2021 APRIL NO.3

COLUMN
32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국내 최초의 전기차 아이오닉5의 디자인

34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로즈타운 모터스, 전기차 스타트업의 아름다운 이야기는 사기였나?

CLASSIC & SPORTS CAR
78 Glamour Models
프레스티지 세단의 값비싼 쿠페 모델, 롤스로이스 MPW와 메르세데스 280SE 3.5는 동급 모델이 거의 없고 그들만의 클래스로 남아있다

FOCUS
22 로빈 콜건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CEO
로빈 콜건 대표는 경쟁력 있는 신차(Product) 출시와 신가격(Price) 정책, 피비 프로(Pivi Pro) 탑재, 친환경 파워트레인(Powertrain) 확대를 통한 4P 전략으로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의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고 말한다

PEOPLE
26 WCOTY 올해의 인물 5인의 후보

ANALYSIS
88 The French Revolution
PSA 그룹은 FCA와 합병했고 르노는 재창조 중이다. 프랑스의 미래는 어떤가?

ROUND-UP
94 밝게 빛났던 별들
이것이 스텔란티스의 의미다. 그리고 FCA와 PSA에도 꽤 많은 빛이 있었다. 리차드 브램너가 그 빛의 근원을 찾아봤다

INTERVIEW
98 황은자 쉐보레 김포대리점 대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쉐보레 김포대리점 황은자 대표를 만나 자동차 업계에서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다.

BEHIND STORY
102 마세라티 네튜노 엔진 이야기

INSIGHT
106 Starship Enterprise
US 스타쉽 컴퍼니가 영국에 바퀴 달린 음식 배달 로봇을 보냈다. 존 에반스(John Evans)가 여기 이 작고 깜찍한 무인자동차를 알아보기 위해 노던햄프스턴을 찾았다

110 나는 어떻게 자동차 업계를 떠났나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쓰는 미끼는 뻔하다. 하지만 어떤 것이 사람들을 떠나도록 유혹하며, 그들이 배운 것을 새로운 역할에 적용할 수 있을까.

ROAD TEST
116 Road Test Result A-Z

UNDER THE SKIN
128 슈퍼트릭 휠: 가까운 스포츠카에서 만나보세요

158호 ( 2021년 02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3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3월호) 목차]


CONTENTS 2021 MARCH NO.1

COVER STORY
12 VOLKSWAGEN THE NEW T-ROC
폭스바겐 SUV T-패밀리의 막내가 콤팩트 SUV의 기준을 끌어올리다

HOT CAR
18 BMW M5 CS
스포츠 세단의 하드코어 버전은 최고출력 626마력과 0→시속 100km 가속 시간 3.0초를 기록한다

22 UPDATE for MINI
달라진 모습, 새로운 장비와 옵션이 3도어, 5도어, 컨버터블과 전기차 모델에 적용된다

26 PORSCHE NEW 911 GT3
8세대 911을 기반으로 하는 하드코어 포르쉐 911 GT3가 마침내 공개되었다



CONTENTS 2021 MARCH NO.2

HOT NEWS
28 스텔란티스의 계획
FCA와 PSA가 합쳐 탄생한 새 회사는 다양성을 강점으로 본다

90 로터스의 새로운 시대
로터스 엘리스, 엑시지, 에보라가 은퇴한다

DRIVE STORY
36 VOLKSWAGEN THE NEW T-ROC
티록은 경쾌한 주행성능 만큼 생활에 경쾌함을 더해준다

42 HONDA NEW ACCORD HYBRID
패밀리 세단이라는 정찬에 잘 버무린 하이브리드 양념

46 HONDA NEW CR-V HYBRID
CR-V 하이브리드는 모터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방향성을 보여준다

56 PORSCHE 911 CARRERA S vs PORSCHE TAYCAN 4S
새로운 타이칸이 13개의 EV 내구 기록을 세운 이후에도 911의 전설적인 성능과 비교할 방법이 있다. 엔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이 전통적인 포르쉐와 현대의 포르쉐를 함께 비교해봤다



CONTENTS 2021 MARCH NO.3

COLUMN
30 구 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폭스바겐 소형 SUV 티록의 디자인

32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MPDV 전기트럭 준비중인 카누, 생산 전망 밝아

FIRST DRIVE
50 AUDI Q5 SPORTBACK
아우디 SUV가 또 나온다고? 그렇다.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Q5에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리프트백 옵션이 추가됐다

66 JAGUAR XF P300
재규어는 가격을 내렸다. 변화는 실내에 집중됐고 그 판단은 드라이버가 한다

70 BENTLEY FLYING SPUR V8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이 럭셔리 세단은 네 개의 실린더와 107kg의 무게를 덜어냈다. 하지만 정작 버린 것이 실로 얻은 것일까?

CLASSIC & SPORTS CAR
92 파란 번갯불, 재규어 D-타입
르망 레이스 시상대를 목표로 경주했고, 충돌했으며, 새로운 차체를 씌웠다. 그렇게 재탄생한 이 선풍적인 재규어 D-타입은 생애의 롤러코스터를 탔다



CONTENTS 2021 MARCH NO.4

INSIGHT
72 애스턴 마틴의 아주 특별한 ‘Q’
애스턴 마틴의 Q 디비전은 간략한 이름만큼이나 허구적인 면을 갖고 있다. 제임스 엣우드가 이들 창조물을 살펴봤다

82 최신 자동차 실내에 대한 고찰
자동차 운전 공간 디자인의 진화에 대한 불만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오늘날의 상반된 야망을 어떻게 조정하면 좋을지 앤드류 프랭클이 정리했다

BRAND STORY
88 썬팅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지벤트(ZIVENT)
지벤트는 스타일과 기능 모두 압도적 성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틴팅 브랜드다

REBORN
102 다시 만나는 레전드, 재규어 C-타입

ROAD TEST
106 KIA SORENTO
기아의 커다란 SUV는 진정한 야망과 새로운 파워트레인 옵션을 품고 돌아왔다

116 Road Test Result A-Z

UNDER THE SKIN
128 세밀하게 칠하는 픽셀페인트 로봇

157호 ( 2021년 01월 25일 )
AUTOCAR KOREA 2021년 2월호

[오토카 코리아(2021년 02월호) 목차]


CONTENTS 2021 FEBRUARY NO.1

HOT CAR
12 Volkswagen New Passat GT
신형 파사트 GT는 혁신 기술에 합리적 가격으로 수입 비즈니스 세단의 대중화를 이끈다

18 Jaguar Electric GT Concept
급진적인 이 콘셉트 모델은 진일보한 기술을 사용한다. 그리고 미래 재규어 로드카에 대한 힌트도 남겼다



CONTENTS 2021 FEBRUARY NO.2

BREXIT
24 브렉시트 딜이 의미하는 것
영국 자동차 산업은 포스트 브렉시트 협정으로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가?

HOT NEWS
26 기아, 로고를 바꾸다 /스텔란티스 출범
72 현대 아반떼 ‘2021 북미 올해의 차’ 수상

COLUMN
28 구상 교수의 디자인 비평
폭스바겐 파사트 GT 세단의 디자인

30 최중혁의 아메리카 통신
“GM은 사고, 배출가스, 교통체증 등 3가지 제로를 제시한다.”

DRIVE STORY
34 무역풍 GT
장거리를 다녀오지 않았다면 파사트에 꼬리표로 붙은 GT의 의미를 놓칠 뻔했다

54 누가 최고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인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vs BMW X3 vs 볼보 XC60
: 어떤 차가 최적의 드라이빙과 소유 가치를 제공할까?



CONTENTS 2021 FEBRUARY NO.3

FIRST DRIVE
40 FORD MUSTANG MACH-E
포드의 전략 전기차는 머스탱 배지를 달 만한 자격이 있을까?

48 Mercedes-AMG GT Black Series
트랙에 초첨을 맞춘 플래그십은 AMG가 생산한 것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720마력의 V8 엔진은 단지 그 매력을 어필하는 시작점에 불과하다

66 Volkswagen ID 4
폭스바겐의 5인승 전기 SUV는 높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68 AUDI A3 Sportback 40 TFSIe
소박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가진 차세대 프리미엄 해치백

70 Hyundai Kona N
성공적인 i30 N 핫해치 이후, 스포티한 크로스오버 N은 어떨까?

CLASSIC & SPORTS CAR
92 궁극의 드라이빙 머신을 향해 달려온 길
모터스포츠 사업부가 고성능 BMW에 M 배지를 달기 전, 2002와 3.0 CSL은 이미 화려한 토대를 마련했다



CONTENTS 2021 FEBRUARY NO.4

NEW CARS 2021
73 2021년에 등장할 신차들
지난해의 고통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탈것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을 것이다. 여기 여러분을 위해 2021년에 예정된 120대 이상의 신차가 있다. 찬찬히 살펴보자

INTERVIEW
104 드론에 미치다
에어블루 박진욱 대표

ISSUE
106 현대차가 로봇 회사를 인수한 까닭은?
현대차그룹이 미래사업 경쟁력과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로보틱스 사업을 본격화한다

2021 PLAN
108 무슨일이 일어나고, 무엇을 해야 할까?
2021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어쨌든 2020년보다 나은 해가 되기를 바란다.

FUN FACT
116 알고보면 흥미로운 사실들
의 리차드 오스만(Richard Osman)과 앤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은 분명 무의미하고 흥미로운 자동차 관련 사실을 공유하고 있다

FEATURE
120 역대 최고의 2인승 탠덤 자동차들
옆으로 나란히 앉는 2인승 스포츠카가 일반적이지만, 앞뒤로 앉는 2시터 차는 그리 많지 않다. 그중 가장 흥미로운 차들을 찾아봤다

124 2020년 ‘굿바이’ 하고 떠난 자동차들
2020년에 수명을 다한 모델 중 일부는 동일한 모델의 차세대 모델로 교체되었지만, 일부는 SUV나 EV, 또는 두 모델의 조합으로 전환되기도 했다. 그리고 영영 사라진 모델도 있다

UNDER THE SKIN
128 탑승자 안전을 향상시켜주는 4D 영상 레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