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 귀를 편안하게 해주는 기술
상태바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 귀를 편안하게 해주는 기술
  • 제시 크로스(Jesse Crosse)
  • 승인 2021.01.1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적 소음 제어(액티브 노이즈 컨트롤)는 ‘필수’ 사항이라기보다는 ‘있으면 좋은’ 사항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자동차를 만드는데 사용된 금속과 플라스틱만큼 차량 아키텍처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원치 않는 소음을 감지하고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재생되는 신호로 이를 상쇄하는 능동형 소음-상쇄(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은 이제 프리미엄 자동차에서 상당히 보편화됐다. 능동형 소음 상쇄 시스템은 주행 경험을 보다 편안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두꺼운 소극적 소음 감쇄 재료를 사용해야 억제할 수 있는 소음을 상쇄함으로써 차량 중량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기 소음 상쇄 시스템은 상당히 좁은 주파수 범위만 다룰 수 있었고 엔진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과 같은 예측 가능한 소음을 주로 처리해 왔다. 그러나 바람이나 도로 소음과 같은 무작위적인 소리는 다루기 훨씬 더 어렵다. 

이스라엘 기업 사일리티움은 액티브 어쿠스틱이라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내놓았는데, 그 중 한 측면은 광대역 능동형 노면 소음 상쇄이다. 이 시스템은 마이크 신호와 센서로 서스펜션 움직임을 측정한다. 최근 재규어랜드로버에 의해 재규어 F-페이스, 재규어 XF, 레인지로버 벨라에 도입되었다. 20Hz부터 1kHz(1000Hz)까지 다양한 주파수에 걸쳐 노이즈를 취할 수 있다. 

노면 소음을 넘어 액티브 어쿠스틱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근원으로부터의 원치 않는 다양한 소리를 덜어내고 바람직한 소리만 남기도록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소음의 윤곽을 잡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소음 스펙트럼을 쾌적하고 편안하며 안전한 실내의 특정 수준으로 형성한다. 이 역할에서 액티브 어쿠스틱은 잡아야 될 소음을 측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변환기, 컴퓨팅 파워 등 능동 소음 상쇄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다. 

소음 형성 기술은 존재하지 않는 바람직한 소리를 더하거나 전화, 운전자 경보 신호, 앰뷸런스 및 경찰차 사이렌과 같은 실내로 들어오는 외부 소리 등 운전자가 더 주의를 기울이기 원하는 소리를 강조할 수 있다. 

액티브 어쿠스틱은 여전히 진화중인 기술이며, 궁극적으로는 실내의 모든 소리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음성은 조절하기 가장 어려운 소리 중 하나이다. 모든 소리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일리티움은 이미 각 탑승자의 머리 주변 공간에 ‘조용한 버블’을 만들 수 있다. 버블은 음량과 음질을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지름 약 330mm의 구형 공간이다. 

액티브 어쿠스틱 버블의 첫 번째 사용 중 하나는 능동형 노면 소음 상쇄였지만, 노면 소음이 엔진 소음에 의해 어느 정도 가려지지 않는 전기차에 더 유용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동일한 기법을 이용한 풍절음 상쇄 기술도 개발중이다. 차 안의 다른 탑승자에게 들리지 않는 각 버블 내의 개인화된 오디오는 향후 2~3년 안에 제작 준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단하게 잡아주는 나노 벨크로

기술기업 NAWA의 세로 배열 탄소 나노튜브(VACNT) 기술은 충전과 방전이 더 빠른 리튬이온 배터리 전극 제조에 사용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VACNT 기반 소재인 나와스티치(NawaStitch)는 더욱 강한 탄소섬유 구조를 만들 수 있다. 그것은 충격으로 분리될 가능성이 적은 탄소 섬유층 사이에 수조 개의 탄소 나노튜브가 들어 있는 얇은 필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나노 벨크로’는 탄소섬유의 전단 강도를 100배 높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