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니없는 타협의 결과물, 랜드로버 디펜더 130 V8
상태바
터무니없는 타협의 결과물, 랜드로버 디펜더 130 V8
  • 펠릭스 페이지(Flex Page)
  • 승인 2024.02.13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당한 체구와 강력한 추진력으로 빚어낸 궁극의 디펜더

이 차의 모든 구석구석에는 개구쟁이 같은 유쾌함이 스며있다. 2670kg의 무게에 5000cc의 배기량과 길이 5358mm에 달하는 이 차는 거대하고도 강력한 엔진을 얹은, 그리고 세상 모든 곳을 누벼온 랜드로버의 한 시대를 마무리하는 모델 가운데 가장 최신 제품으로 등장했다. 이 브랜드는 앞으로 12개월 안에 그들의 첫 순수 전기차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 거대한 모델도 다양성을 위해서라면 하나쯤 괜찮지 않을까? 

130 V8은 무게감과 존재감뿐만 아니라 럭셔리 스포츠 SUV의 중심에 자리한 ‘디펜더’(Defender)라는 이름 또한 지니고 있는데, 메르세데스-AMG G63과 직접 경쟁할 뿐만 아니라 아우디 RS Q8, 포르쉐 카이엔과 같은 다른 V8 엔진 거물들과도 간접적으로 경쟁할 것이다.  90 및 110 V8과 마찬가지로, 가장 강력한 버전의 130은 최고출력 493마력, 최대토크 59.7kg·m로 성능을 조금 낮췄지만, V8 4.4L BMW 엔진을 쓰는 최상위 레인지로버와 달리 재규어랜드로버(이하 JLR)의 ‘AJ’ 슈퍼차저 엔진을 사용한다.

JLR의 고위 임원들은 이 차가 영국인들이 사랑해 마지않는 AJ를 접할 수 있을 마지막 기회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기를 거부했다. 하지만, 이 전설적인 엔진의 생산이 30여 년 만에 마침내 막을 내렸으며, 따라서 이 차에 올라간 엔진은 수량을 장담하기 어려운 재고 물량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게다가 그 일부는 재규어 F-타입 최상위 버전 용도로 이미 예약되어 있어서, 이 같은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마지막일 가능성이 크다.  

시동을 걸면 근육질이지만 절제된 바리톤 사운드가 나오는데, 이는 검정과 진회색으로 단장한 차체 색상이나 크롬으로 마무리한 네 개의 배기 머플러를 통해 내뿜는 불길할 정도로 강렬한 아우라와 멋지게 어울린다. 디젤 엔진보다 훨씬 더 뚜렷하고 열정적이다.  이 엔진은 또한, 어딘가 모순적이면서 웃음을 자아낼 정도로 빠르다.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너무나 놀랍고 매혹적인 드라마로 펼쳐져, 어느 순간 이 거대한 슈퍼 SUV의 크기와 무게마저 잊어버리게 된다. 

BMW V8과 비교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지닌 성난 포효를 들으며 엔진 회전수를 한껏 올리자 슈퍼차저 특유의 사운드만으로도 충분히 음미할 수 있는 즐거움이 휘몰아친다.  위압적이고 과시적일 수 있지만, 이는 물론 필요할 때만 가능하다. 좀 더 차분한 속도에서는 디펜더 라인업에 올라가는 다른 어떤 엔진과 비교해도 오히려 거슬리지 않는다.  일반적인 속도로는 보닛 아래에 무엇이 들어앉아 있는지 완전히 잊은 채로 이 차를 몇 주 동안이나 몰고 다닐 수 있다. 적어도 이 차의 평균 연비가 7.0km/L에도 채 미치지 못한다는 걸 알아차리기 전까지는 말이다.

다른 SUV들과 비교해보면 V8은 다소 원초적이고 직관적인 뼈대 위에 올라타고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해 코너에서 체중 이동을 부드럽게 하고 동력을 더 효과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전자식 섀시 시스템의 능수능란한 속임수로 제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속도는 쉽사리 올릴 수 있지만, 그 속도를 유지한 채 코너에 접어들면 차체가 심하게 기울고 만다. 스티어링 반응은 예측 가능하고 무게도 적당하지만, 이보다 더 작은 디펜더와 비교하면 반응이 그리 빠르지도 않고 더 정교하지도 않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리어 액슬 뒤에 340mm의 길이가 덧붙어 있어 이탈각 면에서 큰 손해를 보는 데도 불구하고 이 거대한 디펜더가 여전히 아주 인상적인 오프로더로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좀 더 험하고 진지한 오프로드를 공략할 경우라면 JLR의 비단처럼 부드러운 직렬 6기통 디젤 엔진이 한결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 다루기 쉽고 저속에서 예측 가능하며 무엇보다 극도로 험한 구간에서 아주 조금 더 강한 토크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차에서도 그와 같은 수준의 강력한 오프로드 지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심지어 꽤 무서워 보이는 구간이나 장애물과 맞닥뜨렸을 때도, 130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알아보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게 아닌가 싶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130의 차체는 이미 높은 편인데, 스위치만 누르면 다른 디펜더와 마찬가지로 최저 지상고를 291mm까지 올리며(여기에 저속 및 내리막 주행 모드도 적절히 갖추고 있다),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구간에서 다른 디펜더에 전혀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다.  

90보다 차체가 1m 이상 더 긴 130은 오프로드 주행 중 아주 좁은 구간에서는 어쩔 수 없이 동료들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했고, 우리가 통과한 경로에서 가장 꽉 끼는 헤어핀 구간 몇 곳을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여러 번 반복 시도할 수밖에 없었다. 사람들로 가득한, 그리고 조명도 밝지 않은 주차장에서 여러분의 손과 눈이 얼마나 조화롭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인내심의 한계가 어느 정도인지 한 번 시험해보기를 바란다. 랜드로버에 따르면, 이 130의 크기와 명성, 그리고 확실히 믿을 수 있는 실용성은 일요일 아침 럭비 경기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특히 매력적일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라면 80분간의 격렬한 럭비 경기를 마치는 호루라기 소리가 울린 뒤에, 경기장 앞의 또 다른 경기장(그러니까, 붐비는 주차장)에서 다시 한 번 경기를 하고 싶지는 않을 것 같다. 궁극적으로, 22인치 알루미늄 합금 휠과 로 프로파일 타이어, 도심 스타일의 세련된 색상은 이 차가 가진 매력을 마음껏 드러낸다. 130 V8을 처음 대했을 땐 도무지 전통적인 의미의 ‘디펜더’라고 여겨지지 않았다. 너무 크고 영리하지 않다는 게 아니라, 솔직히 그냥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런데 이 차는 거대할 뿐 아니라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지니고 있었다. 그야말로 이 차는 모순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그런 이유가 구매의 장벽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LAND ROVER DEFENDER 130 P500 V8
가격 11만6845파운드 (약 1억 9448만 원)
엔진 V8, 5.0L, 가솔린 슈퍼차저 
최고출력 493마력  최대토크 59.7kg·m
변속기 8단 자동, 4WD  공차중량 2,670kg
0→시속 100km 가속 5.4초  최고시속 240km
공인연비 6.9km/L  CO2 배출량 325g/km  전비 3.1mpkWh 
경쟁 모델 아우디 RS Q8, BMW X5 M, 메르세데스-AMG G63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