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과 더불어 사운드도 좋아졌다. 맥라렌 750 S
상태바
운전과 더불어 사운드도 좋아졌다. 맥라렌 750 S
  • 앤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
  • 승인 2024.02.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 포르투갈. 나는 그때를 잘 기억한다. 따뜻한 대서양 바람이 에스토릴 위의 언덕을 스쳐 지나간다. 마른 도로를 달리다가 피트 레인에 비 한 방울 내리지 않는 옛날의 포뮬러 원(F1) 트랙으로 향했고, 조수석에 강사가 앉아 나를 구해줬다. 이것이 바로 맥라렌이 최신 장난감의 강점을 과시하기 위해 최대한 신중하게 선택한 환경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환경이 이보다 더 다를 수는 없다. 도로는 차갑고, 종종 축축하고, 가장자리에 서리가 잘 생기고, 얼음이 있을 수도 있는 추가적인 긴장감이 항상 함께 한다. 마치 750마력 뒷바퀴굴림 맥라렌만으로는 충분히 흥미롭지 않다는 것처럼 말이다. 웨일즈에 온 것을 환영한다. 나는 맥라렌의 중간 업데이트가 남들과 다르다는 점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고객들이 사라진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신경 쓰지 않을 콘텐츠를 삭제하는 것 외에는 실제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고 가능한 한 변경된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750S는 대체품인 720S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해 보이지만(약간 더 좁은 '눈구멍'과 약간 더 큰 리어 윙이 그나마 다르다), 기술자들의 노력은 모든 분야에 일본산 매듭풀처럼 퍼졌다. V8 파워트레인은 30마력 강해졌고 최종감속비가 낮아졌다. 스티어링은 더 빠르다. 서스펜션의 모든 요소가 수정되었지만 기본적으로 앞쪽은 조금 더 부드럽고, 뒤쪽은 더 뻣뻣하여 앞머리가 코너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 트랙도 더 넓어졌다. 차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엮었기 때문에 이제 파워트레인과 섀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모드 각각에는 훨씬 더 큰 차이가 있다. 이 모든 개발이 계속되는 동안, 그들은 또한 탄소 섬유 시트를 기본화하고 양산용 맥라렌에 사용된 것 중 가장 가벼운 휠을 장착함으로써 공차 무게를 30kg 줄일 수 있는 시간을 얻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솔직히 말하면 750마력은 아닐 것이다. 페라리측 경쟁 모델인 296 GTB도 마찬가지지만, 거의 모든 도로에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이 차들의 궁극적인 최고출력은 이제 큰 의미가 없다.

나는 새롭고 가벼운 단일 배출구에서 나오는 더 날카롭고 더 울림있는 노래를 훨씬 더 높이 평가한다. 이것은 여전히 종달새 같진 않지만, 메르세데스 SLR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가장 좋은 소리를 내는 맥라렌 V8일 것이다.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섀시 맵도 훌륭하다. 맥라렌은 선호하는 설정(예를 들면 서스펜션은 컴포트, 파워트레인은 스포츠)을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버튼을 중요시했지만, BMW M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각 스위치를 튕길 때마다(이제 손가락 끝이 닿는 곳의 대시보드에 장착됨) 그 차이는 눈에 띌 뿐만 아니라 충분하게 극적이다. 이제 우리는 산에 있는 약속 장소로 향하고 있다. 750S의 섀시 아이디어는 다이내믹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서 720S의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다른 쪽 끝에서는 핸들링 능력을 확장하는 것이었다. 해당 시대 또는 다른 시대를 통틀어 가장 광범위하게 유능한 양산 슈퍼카라는 출발점은 약간의 도전이었지만 나는 맥라렌이 이제 막 그것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720S를 타고 6개월을 보낸 적이 있는데, 둔근의 기억을 신뢰할 수 있다면 750S가 그렇게 불합리하게 흡수력이 좋지는 않지만 이런 차치고는 충분히 좋은 승차감이라고 말하고 싶다. 핸들링은 차치하고 나는 이 차의 세련미에 대해 더 할 말이 있다. 변속기의 최종감속비를 줄임으로써 훨씬 더 터무니없는 연동 펀치가 제공된다. 이제 마른 도로에서도 5단(5단 맞다)에서 트랙션 컨트롤 표시등이 미친 듯이 깜박이도록 만들 수 있다. 하지만 7단에 도달할 때가 되면 8단을 원할 것이다. 시속 120km에서 가장 높은 기어를 사용하면 2500rpm이 되는데, 이는 내가 원하는 것보다 약간 더 시끄럽다. 

어쨌든 내가 여기서 듣고 있는 것은 콜롬보 V12가 아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험난한 도로의 어려운 조건에서도 750S는 그야말로 숭고하다. 가격과 출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압식) 스티어링을 통한 느낌이 너무 좋고, 가시성이 아주 뛰어나고, 아름답게 균형이 잡혀 있고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섀시가 있어 말 그대로 할 수 있는 일과 영감을 주는 자신감에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운전자가 숨을 헐떡이지 않을 때는 그렇다. 720S보다 더 예리하고 장난스러운가? 나는 그렇다고 말하고 싶다.

최근에 더 무겁지만 더 강력한 296 GTB를 타고 같은 도로에서 시간을 보낸 적이 있는데, 가격과 중량 대비 출력 비율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확연히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페라리는 기술을 내세우는 더 복잡하고 깊이 계층화된 자동차이며, 맥라렌은 더 간결하고 덜 인상적이지만 궁극적으로 운전하기에 훨씬 더 만족스러울 수 있는 자동차이다. 정말 모르겠다. 같은 도로에서 두 차를 동시에 달려봐야 할 정도로 승패를 가리기 힘들다는 것이다. 2024년 가장 흥미진진한 대결 중 하나가 될 것을 약속한다. 

글 앤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

McLAREN 750S
가격 £244,760(약 4억1000만 원)
엔진 V8, 3994cc, 트윈 터보차저, 가솔린
최고출력 740마력/7500rpm 최대토크 81.6kg·m/5550rpm
변속기 자동 7단 듀얼 클러치, RWD 공차중량 1389kg
0→시속 100km 가속 2.8초 최고시속 331.5km
연비 8.2km/L  CO₂ 276g/km
경쟁 모델 페라리 296 GTB, 마세라티 MC2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