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모터스가 만든 가장 논쟁적인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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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 모터스가 만든 가장 논쟁적인 자동차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3.10.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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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8년 설립 이래 제너럴 모터스는 5억 대가 넘는 자동차를 생산했다. 어떤 회사도 논란을 일으키지 않고서 일을 해낼 수는 없다

1. 쉐보레 코베어 1960 Chevrolet Corvair 1960

쉐보레는 코베어를 출시할 무렵 공랭식 엔진에 익숙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차는 뒷바퀴 뒤에 엔진을 장착하고 스윙 액슬 리어 서스펜션을 사용했기 때문에 안정성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한 많은 오너와 정비소가 잘 알지 못하는 비정상적인 타이어 공기압(후방 28psi, 전방 14psi)이 필요했다. 코베어는 랄프 네이더의 저서 <어떤 속도에서도 안전하지 않다>에서 큰 비판을 받았다. 쉐보레는 여전히 180만 대를 판매했지만 그 이후로 GM은 리어 엔진 자동차를 만들지 않았다.

 

2. 홀덴 토라나 GTR XU-1 1972 Holden Torana GTR XU-1 1972

1972년형 토라나는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지만, 한 버전은 생산이 시작되기도 전에 단종될 정도로 논란이 많았다. 약 320마력의 출력을 자랑하는 5.0L V8 엔진이 탑재된 이 모델은 호주 레이싱 클래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호몰로게이션 스페셜 모델로, 단 200대만 제작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차에 대한 뉴스 기사와 포드 및 크라이슬러의 대응으로 인해 호주의 ‘슈퍼카 공포’가 촉발되었고, 결국 이 차는 모두 폐기되었다.

 

3. GMC 사이클론 1991 GMC Syclone 1991

4.7톤 초고속 전기차인 최신형 허머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GMC의 첫 번째 고속 픽업트럭이 아니다. 1990년대 초, 짧은 기간 동안 사이클론은 280마력을 내는 터보차저 4.3L V6 엔진을 탑재하고 네 바퀴를 모두 구동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독립적인 테스트에서 이탈리아차의 
5분의 1에 불과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페라리 348 TS보다 정지 상태에서 1/4마일(0.4km) 이상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차의 적재량은 약 250kg에 불과했다. 

 

4. 오펠 신트라 / 복스홀 신트라 1996 Opel Sintra / Vauxhall Sintra 1996

가장 가까운 경쟁자들과 달리 GM 유럽은 1990년대에 쉐보레 벤처의 용도를 변경하고 유로에 친숙한 배지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형 MPV 시장에 쉽게 진출했다. 그 결과 넉넉한 공간과 다양한 장비를 갖춘 신트라가 탄생했고, 이는 좋은 출발이었다. 그러나 신트라는 유로 NCAP 충돌 테스트 보고서에서 ‘치명적’이라는 단어가 두 번이나 포함된 매우 혹독한 평가를 받았으며, JD 파워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182개 차종 중 182위를 기록했다.

 

5. 캐딜락 카테라 1997 Cadillac Catera 1997

이미 시마론을 통해 유럽 모델(복스홀 카발리에)을 북미용으로 개조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한 캐딜락은 15년 후 카테라를 출시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하려고 했다. 카테라는 복스홀 오메가를 가볍게 재설계한 모델이었지만 판매 부진으로 인해 캐딜락은 2001년 모델 연도 이후 독일에서의 생산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6. 폰티악 아즈텍 2001 Pontiac Aztek 2001

아즈텍은 실용적인 중형 SUV로 어떤 면에서는 시대를 앞선 모델이었지만, 그 스타일링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지 못했다. 사촌 모델인 뷰익 랑데부도 그다지 예쁘지는 않았지만, 아즈텍보다 훨씬 덜 공격적이었고 두 번째로 최악의 해에 더 많은 판매를 달성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작동 방식 때문에 오늘날 아즈텍이 두 모델 중 훨씬 더 잘 알려져 있다.

 

7. 오펠 자피라 OPC / 복스홀 자피라 VXR 2005 Opel Zafira OPC / Vauxhall Zafira VXR 2005

이 핫로드 MPV는 아스트라 VXR에서 차용한 236마력 2.0L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그립력과 브레이크는 괜찮았지만 무게 중심이 높아 흥미로운 순간을 연출할 수 있었다. 물론 '멋쟁이 아빠'(daddy cool)라는 유명한 TV 광고 캠페인의 도움으로 몇몇 사람들이 구매했지만, 과연 누가 그런 고성능(0→시속 100km 가속 7.2초)의 7인승 차량을 구매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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