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새로운 패스트백, 푸조 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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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새로운 패스트백, 푸조 408
  • 레이첼 버제스(Rachel Burgess)
  • 승인 2022.08.1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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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 408은 세단과 해치백, SUV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가솔린, PHEV 및 EV로 나온다

푸조 408은 기존의 308 해치백과 3008 SUV로 구성되는 콤팩트 라인업에 혁신적인 패스트백 디자인을 더한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다.

중국 시장용 408 세단과는 무관한 이 패스트백은 비교적 콤팩트한 패키지에 공기역학적인 쿠페풍의 실루엣과 넉넉한 공간,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결합해 SUV, 해치백, 세단을 아우르는 차종으로 설계됐다.

2023년 초에 출시될 예정인 408은 308과 동일한 EMP2 모듈식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길이 4690mm, 높이 1480mm로 308보다 440mm나 길고 거의 40mm 높다.

올-뉴 408은 최종 완성되기까지 7년이 걸렸다 그 이유는 초기에 상당히 급진적인 것으로 간주되었고 이사회의 설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디자인 프로젝트 매니저 피에르-폴 마테(Pierre-Paul Mattei)는 자동차에 "널찍한 공간을 유지하며 역동성을 부여하는 것"이 장애물이었다고 밝혔다. 

 

마테는 "예를 들어, 클래식 패스트백인 508은 B-필러에서 차의 탑 라인을 떨어뜨리기 시작하지만, 여기에는 리어 도어의 뒷면이 있어 타고내리기와 공간이 더 좋아진다"라고 설명했다.

전면 그릴은 현재의 푸조를 연상시키면서도 가장자리를 향해 컬러 블록이 커지는 수직 패턴을 도입해 현대화했다. 마테는 이 새로운 그릴이 차세대 전기차를 비롯해 미래의 푸조 모델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테리어는 308과 함께 개발되었다. "우리의 일은 408을 균형 있게 만드는 것이었지만 308의 가장 좋은 부분과 균형을 이루는 것이었다"고 마테는 말했다. 

디지털 다이얼 디스플레이와 10.0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에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한 푸조의 최신 아이콕핏 레이아웃이 특징이며 저장공간도 넓어졌다.

308 PHEV의 전기 전용 주행거리인 약 40마일과 일치하는 180마력, 225마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종과 3기통 1.2L 130마력 터보 가솔린 등 3개의 파워트레인이 출시될 예정이다. 모두 자동 8단 EAT 변속기와 맞물렸다. 

뉴 408은 6대의 카메라와 9대의 레이더를 통해 높은 수준의 주행 보조 시스템을 제공한다. 스톱앤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장거리(75m) 사각지대 모니터링, 나이트 비전, 후방 충돌 경고등을 갖췄다.

가솔린 엔진은 2023년 말까지 마일드 하이브리드 유닛으로 교체되며,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전기 e-408이 뒤따를 것이다. 

아이콕핏(i-Cockpit) : 2개의 스크린과 낮은 스티어링 휠

푸조는 408이 508 세단에 가까운 길이임에도 불구하고 308과 3008 사이에 위치하는 가격대로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408 제품 매니저인 아우렐리 브레송(Auréli Breesson)은 "더 넓은 공간을 원하지만 더 많은 운전 경험을 원하는 소형 해치백 소유자들"이 주요 고객이라면서 "좀 더 독특한 차와 더 역동적인 운전 경험을 원하는 소형 SUV 소유자 또는 더 긴 차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라인을 찾는 대형 세단 소유자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열린 마음을 갖고 있고 단순히 기능성을 위해 차를 사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린다 잭슨 푸조 CEO는 “뉴 408은 우아함과 독창성을 모두 갖춘 패스트백 디자인을 통해 푸조의 철학과 창의성을 완벽하게 표현했다”며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삶을 희망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을 위해 설계된 뉴 408을 통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08에게 위협이 되진 않는다 

푸조는 408을 SUV가 아닌 전통적인 세단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지만, 더 큰 508을 위한 자리가 여전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푸조의 마케팅 사장 필 요크는 <오토카>에게 "508은 우리에게 좋은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508은 브랜드의 아이콘인 고급 제품입니다. 우리는 시장에서 흥미로운 제안인 508 PSE(퍼포먼스 PHEV)와 특정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508 SW(왜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508의 역할에 대해 매우 만족합니다."

요크는 508이 플릿마켓(기업, 렌트카업체 등 대량판매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곧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Q&A | 피에르 폴 마테(Pierre-Paul Mattei), 푸조 408 디자인 프로젝트 매니저

이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7년이 되었다. 차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되지 않았는지.
다른 누군가 이런 차를 디자인하지 않을 거라는 희망이 있었다. 우리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였다. 이제 우리가 만든 공간에 대해 다른 브랜드에서 보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해낼 때까지 다른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았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

새로운 308과 408은 나란히 만들어졌다. 왜인가?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우리는 308과 408 사이의 순환되는 부품, 특히 전면 및 후면 조명과 같은 특별한 기술을 알게 되었다. 윈드실드는 308과 정확히 같은 위치에 있다. 우리는 408의 인테리어를 디자인했지만, 308도 마찬가지였다. 두 차 모두 같은 세그먼트에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408을 디자인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
"이 차의 특이한 비율에 역동성과 우아함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고전적인 세단 디자인이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한 디자이너가 차의 뒷부분에 508 실루엣을 시도했고, 곧 그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넓은 실내 공간을 유지하면서 역동성을 주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개발해야 했다."

리어 범퍼는 다른 푸조 범퍼와 다르다. 이유는?
이 리어 범퍼는 꼭 필요했다. 그것 때문에 차가 좁아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은 꽤 넓다. 이러한 반전 범퍼로 차체 색상을 활용하면 역동성이 살아난다. 우리의 의도는 기존 관념을 부수는 것이며, 이 범퍼가 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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