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음 무진동 전기차, 롤스로이스 스펙터
상태바
무소음 무진동 전기차, 롤스로이스 스펙터
  • 오토카코리아
  • 승인 2023.08.28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우아한 순수 전기 쿠페는 세계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제조업체가 펼치는 무소음 자동차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한다

롤스로이스의 첫 번째 완전 전기 자동차인 스펙터는 이 회사의 적응력 뛰어난 ‘아키텍처 오브 럭셔리(Architecture of Luxury) 알루미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네 번째 자동차이다. 롤스로이스는 이 쿠페가 최근에 은퇴한 레이스(Wraith)가 아닌 이전의 팬텀 쿠페(Phantom coupe)를 영적으로 대체한다고 말한다. 

스펙터는 길이 5.48m, 너비 2.02m의 큰 차체를 가졌다. 넉넉한 더블 캡 픽업 트럭과 거의 같은 크기이다. 또한 양쪽 차축에 하나씩, 두 개의 모터를 통해 사륜구동을 제공한다. 앞쪽은 258마력과 37.2kg·m, 뒤쪽은 490마력과 72.4kg·m를 만들지만, 함께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합된 최대 힘은 584마력, 91.8kg·m이다. 

단일 기어비, 원페달 주행 기능 및 샤를 롤스(Charles Rolls)가 123년 전에 인정한 것으로 알려진 모든 무소음 및 무진동 주행(“완벽하게 소음이 없고 깨끗한… 냄새나 진동이 없다”)은 고급스러운 롤스로이스 드라이빙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설정이다.

배터리는 102kWh(사용 가능 기준)의 큰 용량이다. 이는 WLTP 테스트 사이클에서 530km의 주행거리를 갖기에 충분하다. 또는 코츠월즈(Cotswolds)에서 글린드본(Glyndebourne)까지 왕복하는 동안 쇼핑센터 주차장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는 것만큼 어울리지 않는 일을 하지 않기에도 충분하다. 

롤스로이스 고객은 일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자동차가 대여섯 대 이상이며, 여전히 롤스로이스를 타고 연간 4800km를 주행하지만, 스펙터와 공공 급속 충전기는 먼 친척 사이가 될 것이다. 드물게 방문하게 된다면 195kW의 최대 충전 속도를 얻게 된다.

700kg 배터리는 실내 바닥 아래에 있다. 둘 사이에 배선 및 배관을 위한 채널이 있으며, 차량 밑면을 평평하게 만들어 스펙터가 0.25의 항력 계수를 갖도록 도와준다. 공기역학적 조형은 미묘하지만 다른 면에서는 인상적이다. 가장 넓고 매끈한 롤스로이스 그릴, 측면 공기를 차단하는 테일 라이트 하우징, 충돌 규정을 충족하면서 가능한 한 뒤쪽으로 밀려난 부드럽게 경사진 후미가 있다. 심지어 새롭게 디자인된 스피릿 오브 엑스터시(Spirit of Ecstasy)도 풍동에서 “수백 시간”을 보냈다. 

롤스로이스 쿠페로서 전통을 따라 눈에 띄는 그릴(공기가 통과하지 않더라도)과 긴 보닛이 있다. 그러나 모든 롤스로이스가 전기차가 되면 2030년까지 또 다른 내연기관을 “절대”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얼마나 오래 이를 유지해야 할까? 

측면에는 현대식 롤스로이스에 장착된 것 중 가장 긴 1.5미터짜리 도어가 있다. 의자 스타일의 4인용 좌석이 있는 풍부한 마감의 호화로운 인테리어는 기존 롤스로이스 고객들 – 스펙터 구매자의 60%를 차지(평소보다 적음) - 에게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회사 CEO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Torsten Muller-Otvos)는 고객이 눈을 가린 채로도 롤스로이스를 타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를 원한다고 말한다(시승에서는 권장하지 않지만). 따라서 넓고 푹신한 가죽 시트와 두꺼운 모직 카펫이 있으며 실제 금속 또는 진짜 같은 복합소재 주요 스위치들이 있다. 금속을 튕기면 들리는 소리를 통해 진짜임을 알 수 있다. 

이 차는 매우 전통적인 신형 롤스로이스이다. 최근 1964 실버 클라우드 III를 몰아본 입장에서, 세기 중반의 롤스로이스가 주는 느낌과 완전히 일치한다. 구동계는 새롭지만 차가 주는 경험은 절대 그렇지 않다. 롤스로이스는 터치스크린과 로터리 컨트롤러가 모두 있는 모회사 BMW의 iDriv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버전을 계속 사용하며, 맞춤형 디자인과 탐색하기 쉬운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 

실내 온도 조절 다이얼은 놀랍도록 아날로그적이다. BMW i7 또는 iX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롤스로이스의 접근 방식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상쾌한 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진정한 럭셔리함은 결국 모든 것을 끄고 원하는 대로 일상의 고단함을 거부할 수 있는 옵션이다. i7 또는 벤츠 S-클래스에서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앱과 연결성이 명확하지 않다. 그들은 호화로운 부두 평지와 같고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지만 항상 주위에 소란스럽고 밝은 조명과 사이렌이 있는 것에 비할 수 있다. 롤스로이스, 어쩌면 벤틀리까지 포함해서야 공원 깊숙한 곳에 있는 집처럼 바깥 세상으로의 문을 닫을 수 있다. 어쨌든, 스펙터도 마찬가지다. 여기에는 성인 2명 뒤에 성인 2명을 위한 공간이 있다. 차의 크기가 주어질 수도 있다. 

세단에 비해서는 뒷좌석에 오르기가 조금 더 어렵다. 그러나 드물게 지나가는 롤스로이스 쿠페 내부를 살펴보면 뒷자리에 누군가 탑승한 경우가 훨씬 더 드물다. 여기에 사용하기에는 흥미로운 문구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이들은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이다. 2.9톤의 럭셔리 쿠페이므로 포르쉐 911과는 약간 다른 종류의 주행을 할 수 있다. 서스펜션은 에어 스프링과 액티브 안티롤 바가 있는 고스트(Ghost) 세팅의 진화이다. 그러나 고스트의 측면 차체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기능이었던 상부 위시본 댐퍼는 스펙터의 비틀림 강성이 30% 증가했기 때문에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아마도 낮은 위치에 늘어난 무게도 차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앞 차축에는 더블 위시본이 있고 뒤 차축에는 멀티 링크가 있다. 직진시에는 안티롤 바가 완전히 분리되어 섀시 좌우측 바퀴의 독립적인 위아래 움직임이 가능하다. 23인치 휠에는 앞 255/40, 뒤 295/35 피렐리 P 제로 타이어가 장착된다. 거대하지만, 차의 무게 사이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스로이스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적어도 다른 롤스로이스 차들의 척도인 격리감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들은 일반적으로 고립된 승차감, 아주 정확하고 일관되게 무게감 있는 스티어링, 출발에서 정지 직전까지 완전한 부드러움으로 가속 및 제동하는 능력 등 이런 자동차에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다. 소유자, 운전사, 승객 모두 이를 높이 평가한다. 

스펙터가 유난히 조용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롤스로이스의 V12는 언제 공회전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러나 즉각적인 힘과 토크에도 불구하고 정지상태로부터 출발하는 것은 훌륭하게 조율되어 페달을 밟는 정도에 딱 알맞은 만큼 반응을 보인다. 

기어 레버에서 ‘B’를 선택하면 원페달 주행으로 부드럽게 완전한 정지까지 가능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차가 천천히 앞으로 전진하기 때문에 마지막 절반의 속도를 조절하기가 더 어렵다. 그러나 그것은 운전자 외에는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할 수준이다. 

원한다면 스피커를 통해 재생되는 주행음을 활성화할 수 있다. 약간은 우주선의 하이퍼 드라이브, 조금은 V12, 상당부분은 원주민의 의식용 악기 소리 같다. 기자는 아주 마음에 들었지만, 원치 않는다면 끌 수 있다. 

내연기관 롤스로이스에서 운전자가 기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므로 이 차에서 기어 선택권이 없는 것은 이상하지 않다. 고속도로 속도보다 빠르게 달릴 때는 기어를 바꾸고 다시 가속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가속이 차츰 감소하지만, 대체로 매우 활발하다. 

직진시의 차체 제어는 매우 느슨하다. 둔턱을 넘을 때 울렁거리며, 중간속도로 도로를 달릴 때 표면이 심하게 뾰족한 곳을 만나면 약간 튕기는(미안하지만 더 좋은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다) 반응을 보인다. 에어 스프링 자동차에서는 드문 일이 아니다. 

스티어링은 일반적으로 이상적으로 무게가 가중되고 일관성이 있다. 그것은 단지 동일한 힘을 원하고, 동일한 완벽한 정확도로, 항상 동일한 자체 센터링을 가지고 있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액티브 리어 스티어 시스템이 채택한 경로를 따르고 싶어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 약간의 끈적임이 있을 뿐이다. 

가장 놀란 것은 구불구불한 도로를 통과하는 능력이다. ‘스포티’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 제조업체나 2890kg의 공차 중량을 가진 차에서 기대할 수 없는 수준이다. 스펙터는 진정으로 이러한 차들 중 최고 수준의 격리감을 주지만, 차체 쏠림이나 코너를 박차고 나가는 힘에 있어서도 우월하다. 이 브랜드를 돌보는 사람들은 일관성을 갖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