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우버 F1팀, 넷앱과 데이터 관리 협력 강화로 성적 끌어올린다
상태바
자우버 F1팀, 넷앱과 데이터 관리 협력 강화로 성적 끌어올린다
  • 아이오토카
  • 승인 2013.01.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우버 F1 팀(The Sauber F1)이 스토리지 전문업체 넷앱(NetApp)과 데이터 관리에 대한 기술적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우버 F1팀은 피터 자우버가 1970년 스위스에서 창설한 팀으로, 작년 니코 휼켄베르그와 신인 에스티반 구티아레스를 드라이버로 새롭게 영입하여 올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2012년부터 자우버 F1팀의 데이터 관리에 대한 기술 지원을 맡고 있는 넷앱은 올해 플렉스포드 데이터 센터와 넷앱 메트로 클러스터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플렉스포드는 시스코와 공동 개발한 데이터 센터 솔루션으로 가상화와 비가상화 환경 모두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메트로 클러스터는 어레이 기반 클러스터링을 실시간 미러링과 결합해 지속적인 가용성을 제공하고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자우버 F1팀은 넷앱의 기술지원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단순하면서도 효과와 접근성은 향상된 데이터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됐다.

자우버 F1팀의 경주용 자동차에는 100여 개의 센서가 부착되어 있다. 이 센서는 한 번 트랙을 돌 때마다 실시간으로 타이어, 엔진, 자동차온도 및 연료상태 등의 핵심 정보를 플렉스포드로 전송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극한의 기상 상황에서도 경주용 자동차의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실제로 자우버 F1팀은 플렉스포드를 통해 트랙에서의 자동차정비 동선 및 전력소비를 최대 50%까지 줄였다.

또, 자우버 F1팀은 윈드터널 주행 테스트시 생성되는 5.2기가바이트의 데이터(1일 평균)와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성되는 약 10테라바이트의 방대한 연간 데이터를 메트로 클러스터를 통해 처리한다. 메트로 클러스터는 중단 없이 운영되기 때문에, 엔지니어는 위치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신속하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자우버 F1팀은 매년 기업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20TB의 데이터 또한 메트로 클러스터를 통해 처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