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 다섯 심장' 기아차 신형 K5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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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얼굴, 다섯 심장' 기아차 신형 K5 출시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15.07.15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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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15일(수) 코엑스(서울 삼성동 소재)에서 ‘신형 K5’의 출시 행사를 갖고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지난 201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140만대 이상 판매 되며 중형차 시장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았던 ‘K5’를 이번에 ‘2개의 얼굴, 5가지 심장’을 갖춘 ‘신형 K5’로 진화시켜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기아차는 신형 K5를 프로젝트명 ‘JF’로 개발에 착수, 45개월의 기간 동안 총 4천900억원을 투입해 완성시켰다.
 

특히 신형 K5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의 선택 폭 확대, 7단 DCT 적용을 통한 연비 향상,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및 진화한 주행성능, 넓고 편안한 실내공간, 최신 안전 및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 듀얼 디자인 시행
신형 K5는 국산차 중 유일하게 ‘2개의 얼굴’이란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 디자인을 달리해 ‘K5 MX’와 ‘K5 SX’의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MX모델은 헤드램프와 자연스러운 연결감을 강조한 라디에이터그릴, 하단부의 와이드한 인테이크홀과 육각형 모양의 LED 안개등, 헤드램프 밑으로 보이는 세련된 에어커튼을 통해 직선의 단순함과 세련미를 모두 보여주고 있다. 

SX 모델은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하면서 입체적 볼륨감을 살린 라디에이터그릴, 가로형 대형 인테이크홀과 무광크롬으로 강조한 삼각형 모양의 에어커튼을 통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모습을 나타냈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 디자인으로 안정된 느낌의 공간, 조작 편의성을 높인 스티어링 휠과 각종 버튼, 최적의 배치를 통한 내부 공간 활용성 증대, 실내 소재 개선을 통한 고급스러운 감성 등 탑승객을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신형 K5는 전장 4,855mm, 전폭 1,860mm, 전고 1,46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는 기존 2,795mm에서 2,805mm로 10mm가 늘어났고, 전고 역시 10mm 늘어나 탑승객에게 보다 넓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 다섯 개의 심장
신형 K5는 ‘5가지 심장’으로 대변되는 누우 2.0 CVVL 휘발유, U2 1.7 디젤, 감마 1.6 GDi 휘발유 터보, 세타Ⅱ 2.0 휘발유 터보, 누우 2.0 LPi 등 총 5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이 중 누우 2.0 CVVL, U2 1.7 디젤, 누우 2.0 LPi 3가지 모델은 ‘K5 MX’, ‘K5 SX’ 디자인을 추가 비용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감마 1.6 GDi 터보, 세타Ⅱ 2.0 터보 2가지 모델은 ‘K5 SX’모델만 선택할 수 있다. (SX 모델은 5개 엔진 모두 선택 가능(택시 제외) / MX 모델은 3개 엔진(2.0 휘발유, 1.7 디젤, 2.0 LPi) 중 선택 가능)
 

신형 K5의 누우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 최대토크 20.5kg·m의 성능과 12.6km/L의 공인연비를 기록한다.(자동변속기, 16인치 타이어 기준) 아울러 이번에 새롭게 사용되는 감마 1.6 GDi 터보 엔진과 U2 1.7 디젤 엔진은 7단 DCT가 함께 적용돼 성능 및 경제성이 크게 향상됐다.
 

1.6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m, 복합연비 13.4km/L로 2.0 CVVL 모델과 비교해 뛰어난 동력성능을 갖추면서 연비 또한 더 우세하다. (16인치 타이어 기준) 1.7 디젤 모델은 유로6 기준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복합연비 16.8km/L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으며,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34.7kg·m로 높은 성능을 구현했다.(16인치 타이어 기준)

이 외에도 세타Ⅱ 2.0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6.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다.
 

■ 기본기의 향상, 안전과 주행 감성의 진보
신형 K5는 듀얼 디자인과 5가지 엔진 라인업 외에도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 등 차량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먼저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1% 대비 2.4배 향상된 51%로 확대 적용했으며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21m→119m)으로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끌어올렸다.
 

또한 운전자의 하체를 보호하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운전석/동승석 사이드 및 전복 대응 커튼) 시스템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 확보에 주력했다.(택시는 선택사양)

이외에도 2.0 터보 모델의 경우 실 사용영역의 토크를 20% 개선하고(기존 30.0kg·m→신형 36.0kg·m),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과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을 적용해 보다 세밀한 핸들링과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 스마트 사양 대거 적용 
우선 다양한 모바일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별도의 연결이 필요 없는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현재 판매되는 국산차 중 유일하게 적용했다. 또한 대형차 위주로 적용됐던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가 국산 중형 최초로 적용되었다.

아울러 차간 거리 자동 조절은 물론 자동 정지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레이더 신호와 전방 감지 카메라 신호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긴급상황시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을 적용했다.
 

이밖에도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스마트 트렁크’ 등의 기술이 함께 적용됐다.

아울러 신형 K5에는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파노라마 선루프 프레임에 적용한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를 옵션으로 운영한다. 외장 컬러는 스노우 화이트펄, 오로라 블랙펄, 실키 실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그래비티 블루, 플루토 브라운 등 6가지 색상을, 내장 컬러는 블랙, 브라운의 2가지 색상을 각각 선택할 수 있다.
 

■ 신형 K5 가격
신형 K5의 가격은 2.0 CVVL 모델 디럭스 2천245만원, 럭셔리 2천385만원, 프레스티지 2천20만원, 노블레스 2천685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천870만원이다. 1.7 디젤 모델은 디럭스 2천480만원, 럭셔리 2천620만원, 프레스티지 2천755만원, 노블레스 2천920만원이다.
 

1.6 터보 모델은 럭셔리 2천530만원, 프레스티지 2천665만원, 노블레스 2천830만원이고, 2.0 터보 모델은 노블레스 스페셜 3천125만원, 2.0 LPI 모델은 럭셔리 1천860만원, 프레스티지 2천130만원, 노블레스 2천375만원이다.
 

기아차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국내 4만6천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내에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신형 K5’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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