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4의 4가지 인기 비결
상태바
폭스바겐 ID.4의 4가지 인기 비결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23.10.23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가장 ‘핫’하고 ‘모두를 위한’ 가심비 전기차

퀴즈. 지난 해 9월 국내 첫 출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 수입 전기차 판매 1위에 오른 차는? 답은 폭스바겐 ID.4다. 이처럼 국내 수입차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가 다시 한 번 흥행을 예고한다. 지난 달 고객 인도를 시작한 ‘2023년형 ID.4’는 단숨에 8월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 기준 277대 판매를 기록하며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를 차지한 것이다. 

상품성을 높인 2023년형 ID.4의 인기는 폭스바겐코리아가 내세운 ‘접근가능한 프리미엄 전기차’ 전략이 성공적으로 적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전기차를 원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며 한국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다. ID.4의 인기 비결을 4가지로 풀어 보았다. 

 

1. 더 길어진 주행거리와 뛰어난 효율 :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완성된 강력하고 이질감 없는 주행 감각

2023년형 ID.4는 장거리 운전도 걱정 없는 긴 주행거리, 폭스바겐 첨단 기술이 대거 탑재된 안전 및 편의 사양, 수입 전기차 최대 수준의 보조금 혜택으로 치열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녔다는 평가다. 

2023년형 ID.4 돌풍의 가장 큰 요인은 향상된 주행거리다. 더욱 최적화된 회생제동 시스템과 신규 개발된 전기기계식 브레이크 부스터 탑재로 기존 대비 늘어난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 효율 또한 복합 4.9km/kWh로 기존 대비 향상된 효율을 자랑한다.

또한 총용량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에 마쳐 장거리 연속 주행 시에도 충전 속도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

여기에 독일 엔지니어링이 빚어낸 강력한 퍼포먼스는 그대로 유지된다. 2023년형 ID.4에는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기반의 구동 시스템을 얹어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31.6kg.m(31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0→시속 100km 가속 시간이 8.5초 만에 끝난다.

한편, 일부 경쟁 모델의 경우 과격한 회생제동으로 멀미를 유발한다는 불만이 제기되기도 한다. 이와 달리, 2023년형 ID.4는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최신 회생제동 시스템을 자랑한다. 전기차를 처음 접한 운전자도 이질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 강한 회생제동이 필요할 경우 간편한 조작으로 B(Brake) 모드로 전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회생제동을 사용할 수 있다. 

 

2. 현대적인 디자인과 풍부한 첨단 안전 및 편의 장비 : 국내 올해의 전기차 3관왕에 오른 완성도

ID.4는 과하지 않으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과 편안하면서도 탄탄한 주행 성능, 풍부한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기준을 높인 모델로 평가받으며 국내 전기차 관련 시상 3관왕을 달성하는 등 뛰어난 상품성을 입증했다.

운전자와 탑승자를 위한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은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IQ. 드라이브’가 기본 적용되며, ID.4 프로(Pro)에는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 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ID.4 프로 라이트(Pro Lite)에는 ‘LED 헤드램프’가 장착된다. 

탁 트인 실내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간 예약 및 개별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독립 공조 3 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과 히트펌프 등 한국 기후에 적합한 고객 선호 기능을 대거 갖추었다. 이 밖에도 에어리어 뷰(360˚ 뷰 카메라), 보행자와 자전거를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는 전방추돌경고 프런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고 감지 시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을 닫아 탑승객을 보호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등 진보된 첨단 안전 사양을 기본으로 달아 패밀리 e-SUV에 걸맞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외관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SUV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미래적 요소를 융합해 전기차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전체적인 외관은 마치 바람이 빚은 듯 강렬하면서도 유려한 라인으로 도로 위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낸다. 파워풀한 숄더 라인, 역동적인 루프 아치, 볼륨감 있는 후면 디자인 등 전통적인 폭스바겐 SUV의 탄탄한 라인은 잃지 않으면서도, 낮은 공기저항계수 0.28Cd를 얻었다. 뛰어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구현하며 기능성도 충분하다. 

실내는 5.3인치의 ID.콕핏(ID. Cockpit)이 주행속도, 주행가능 거리 및 배터리 충전 현황, 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운전자가 주행 시 필요로 하는 주행 및 차량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ID.4 프로(Pro) 기준 12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CAS)이 탑재된다.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는 물론 더욱 빠른 터치 응답률과 정밀해진 제스처 컨트롤을 제공한다. 모바일폰 무선충전 및 유선 앱커넥트 기능도 탑재되었다.

3. SUV의 본질 잊지 않은 공간 활용성 : 트렁크 용량 최대 1575L

2023년형 ID.4의 또다른 강점은 바로 동급 전기 SUV 모델 대비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이다.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한 ID.4는 짧은 오버행과 2765m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내연기관차 못지않은 넓은 실내를 자랑한다. 

트렁크 적재 공간 역시 넉넉하다. 기본 트렁크 적재 용량은 543L로, 2열 뒷좌석 시트를 접으면 1575L에 달한다. 부피가 큰 짐을 싣거나 차박 캠핑을 비롯한 각종 아웃도어 활동을 지원하는 데도 무리가 없다. 여기에 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러기지 네트, 네트 칸막이, 트렁크 하단 높이 조절이 가능한 러기지 플로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짐을 실을 수 있다.

4. ‘국비 보조금 580만 원’ 유럽 전기차 최대 보조금 : ‘최고의 가성비 전기차’ 

마지막으로 ‘모두를 위한 전기차’를 앞세우는 모델답게 합리적인 가격도 ID.4의 인기에 한몫한다. 2023년형 ID.4의 가격은 ID.4 프로 라이트(Pro Lite) 5690만 원, ID.4 프로(Pro) 5990만 원이다.(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 포함) 뛰어난 효율성을 기반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수입 전기차 중 최대 수준의 국비 보조금인 580만 원을 지원 받는다. 국비 보조금 580만 원과 각 지자체 별 지방비 보조금 적용 시 4천만 원 후반대에서 5천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