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비전, BMW i8 출시
상태바
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비전, BMW i8 출시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15.03.2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코리아는 26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하는 BMW i의 두 번째 모델인 i8은 BMW 그룹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이기도 하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신소재를 활용한 가벼운 차체, 강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등으로 미래 이동수단에 대한 비전을 현실화했다.
 

i8은 특별한 설계의 라이프드라이브(LifeDrive) 구조를 적용해 탑승 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구동 시스템, 섀시,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브 모듈로 분리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라이프 모듈에는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이, 드라이브 모듈에는 알루미늄이 사용되어 강성을 높이고 공차중량을 1,485kg까지 경량화 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에어로 플랩과 유선형 스트림 플로우 적용을 통한 BMW i 고유의 공기역학적인 차체 디자인과 낮은 무게 중심, 균형 잡힌 무게 배분, 0.26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갖춰 보다 민첩하고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BMW i8의 차체 디자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라는 컨셉트에 걸맞게 굉장히 획기적이다. 역동적인 비율과 우아하고 스포티한 라인, 날렵한 실루엣과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결합해 BMW의 역동성, 경량 설계, 효율성을 표현한다.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시저 도어와 함께 BMW i를 상징하는 블랙 벨트는 보닛에서 V자 형태로 나타나 루프에서 뒤쪽까지 이어지며 존재감을 높인다. 이와 함께 20인치 BMW i 경합금 휠이 장착됐으며, 풀 LED 헤드라이트와 하이빔 어시스턴트 등의 첨단 장비도 기본 적용되어 있다.
 

인테리어는 BMW의 전형적인 운전자 중심 설계와 더불어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입체적인 구조에 대비가 강한 색상 조합을 더해 그 효과를 높였다. 이러한 방식은 센터 콘솔 디자인에도 적용되어 각종 조작부가 역동적인 곡선을 이룬다.

아울러 DMB 기능을 갖춘 내비게이션, 컴포트 엑세스 기능,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만카돈 하이파이 라우더 스피커 시스템,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전자식 주차브레이크, 보행자 보호 사운드 등의 다양한 편의 및 주행 안전장비들이 적용됐다.
 

실내를 보다 고급스럽게 해주는 할로(Halo) 패키지도 적용되어 있다. 달버지아 브라운 컬러가 천연 가죽시트와 도어, 사이드 트림, 인스트루먼트 패널 가죽 마감 등에 사용됐으며, BMW i 고유의 블루 컬러가 시트벨트와 스티칭, 스티어링 휠에 적용되어 BMW i 만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다.

i8의 가장 큰 특징은 BMW 이피션트 다이내믹스의 절정을 이루는 최첨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BMW 직렬 3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된 전기모터의 최적화된 결합으로 실현됐다.
 

배기량 1.5리터의 직렬 3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과 최대토크 32.7kg.m의 힘을 발휘하며 6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로 전달된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내고 2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로 전달된다. i8은 이러한 두개의 구동 시스템을 결합해 총 362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며, 0-100km/h 가속시간은 4.4초에 불과하다.

i8에 탑재된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은 7.1kWh이며, 전기모터 구동으로만 유럽기준 최대 37km의 주행이 가능하고 120km/h의 최고속도를 낼 수 있다. 엔진과 결합한 총 주행가능거리는 최대 600km에 달한다.
 

리튬 이온 고전압 배터리는 일반 가정용 220V 전원과 BMW i 월박스, 공공 충전소 등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다. 배터리 충전시간은 220V 플러그를 사용할 경우 약 2.5~4시간, 월박스를 사용하면 약 2시간이 소요되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특성상 배터리를 완전히 사용한 후에는 엔진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하다.

주행모드는 스포트, 컴포트, 에코 프로, e드라이브 등의 4가지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컴포트 모드는 역동성과 효율성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통해 편안한 주행감각을 제공하며, 스포트 모드는 전기모터로 출력을 강력하게 증폭시키고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회수해 고전압 배터리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스포츠카 본연의 주행감각을 제공한다. 에코 프로 모드는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에 관계없이 최적의 연료 효율성을 제공한다.

BMW i8의 국내 판매 가격은 1억 9,99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