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의 첫 5도어 해치백… 10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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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의 첫 5도어 해치백… 10월 출시!
  • 힐튼 홀로웨이
  • 승인 2014.08.26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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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미니 5도어 해치백이 오는 10월 출시될 예정이다. 미니 브랜드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단일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BMW 관계자들은 5도어 모델이 3도어 모델보다 3:1 정도로 많이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연간 약 15만 대 안팎이 팔릴지도 모른다는 뜻으로, 미니의 전체 판매량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리게 되는 셈이다.

5도어 미니는 3기통 휘발유 엔진의 쿠퍼와 디젤 엔진의 쿠퍼 D, 4기통 휘발유 엔진의 쿠퍼 S와 디젤 엔진의 쿠퍼 SD로 우선 출시된다. 6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이고, 6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는 선택품목이다. (이는 영국 출시 사양에 한한다)

미니 5도어는 더 커지고 넓어졌지만, BMW 영국법인은 3도어형보다 600파운드(약 103만원) 높은 선에서 가격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엔트리급인 101마력 3기통 터보 휘발유 모델이 1만4천350파운드(약 2천460만원) 정도가 될 것이라는 뜻이다. 0→시속 100km 가속시간은 8.2초로 비교적 빠르고, 복합연비는 21.2km/L다. 6단 자동변속기 사양은 아주 조금 더 빨리 가속하고, 복합연비는 인상적인 20.5km/L다. 189마력의 쿠퍼 S는 정지상태에서 6.9초(자동변속기 사양은 6.8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고, 복합연비는 16.9km/L(자동변속기 사양은 18.4km/L)다.

3도어형에 비해 길이는 161mm 더 길고, 휠베이스는 72mm 더 길다. 더 길어진 휠베이스는 전부 뒤쪽 공간에 쓰였다. 또한, BMW는 5도어형이 15mm 더 높아서 더 넓은 머리 공간을 제공하고, 어깨 높이의 실내 너비는 61mm 넓어졌다고 밝혔다. 3도어형보다 67리터 넓어진 278ℓ의 트렁크 공간은 이제 라이벌과 경쟁할 만한 수준이 됐다. 이는 BMW가 미니 5도어의 주요 경쟁차로 보고 있는 아우디 A1의 270ℓ보다 아주 근소하게 앞서는 것이다. 60/40 분할 시트를 접으면 미니의 최대 적재용량은 941ℓ가 된다. 920ℓ인 A1보다 넓다.

앞쪽의 스포츠 시트는 크고 단단하며, 뒷자리에 앉은 승객의 다리 공간 확보를 위해 시트 뒤쪽이 크게 파여 있다. 지붕은 낮지만 (앞 시트와 마찬가지로) 크게 파여 있어 놀라울 정도로 머리 공간이 충분하다. 신장 180cm 이상의 승객이 앞좌석과 뒷좌석에 앉을 경우 무릎과 머리 공간이 불과 수 mm 정도 남는다.

미니는 5도어 모델이 남성 고객에게 더욱 어필해, 미니 브랜드가 가진 여성성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오랜 지혜에 따르면, 여성 자동차 구매자는 남성적으로 보이는 차를 구입하지만, 남성 구매자는 여성적으로 보이는 차를 사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은 3세대 미니 라인업에 세 번째로 추가될 모델이 인기 있는 컨버터블이 아니라 길고 넓은 클럽맨인 이유도 설명해준다. 5도어 모델은 3개의 솔리드 색상과 9개의 메탈릭 색상이 가능하며, 검정색 또는 흰색 지붕과 사이드 미러 덮개는 무료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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