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미니의 대격변
상태바
3세대 미니의 대격변
  • 안민희
  • 승인 2013.12.1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세대 미니가 공개됐다. 우선 공개된 것은 미니 라인업의 기본인 3도어 해치백. 코드네임은 F56이다. 크기는 약간 커졌고, 새로운 기술들을 대거 적용했다. 포인트는 신형 플랫폼과 엔진 구성. 3기통 엔진이 새로 추가되었고, 이 플랫폼과 엔진들은 앞으로 BMW 모델에도 적용된다.

미니의 아이덴디티를 유지한 디자인은 진화를 택했다. 헤드램프에는 LED로 둥근 테를 그렸는데, 이는 2011년 내놓은 로켓맨 콘셉트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이 세그먼트에서 풀 LED 헤드램프를 단 것은 미니가 처음이다. 더불어 테일램프도 LED로 단장했다.

차체 비율은 조금 변했다. 길이와 폭이 약간 늘었는데, UKL1 플랫폼을 받아들이면서 앞부분 오버행이 살짝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루프라인이 뒤를 향해 살짝 기울어지고, 측면의 선을 강조함에 따라 약간 쐐기형 디자인 감각도 불어넣었다. 페이스맨이 떠오르는 부분이다.
 

실내는 고급스러운 소재를 사용해 성숙한 느낌으로 재탄생했다. 원형 디자인 테마는 그대로 유지했다. 대시보드 가운데에 달린 8.8인치 스크린이 그 예다. 변속기 레버 아래 BMW의 i드라이브 컨트롤러와 비슷한 방식의 조작부를 달아 쓴다.

미니는 크기가 늘어난 만큼 4명의 성인이 타고, 짐까지 넉넉하게 실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리 공간은 늘어났으며, 약간 너비를 넓힌 덕분에 어깨를 비롯한 상체 공간도 늘어났다. 커진 앞좌석은 몸을 잘 잡아주며, 뒷좌석은 벤치 형식. 6:4 비율로 나누어 접을 수 있다. 뒷좌석은 선택 사양을 추가하면 기울일 수도 있다.

신형 미니의 출시는 내년 봄으로 예상된다. 현재 준비된 라인업은 쿠퍼, 쿠퍼 D, 쿠퍼 S로 가격은 1만5천300 파운드(약 2천590만원)부터 시작된다. 미니는 신형 모델을 “기초부터 완전히 새로 시작한 모델”이라고 칭했다. 이는 기존의 특징을 이어받아 친숙함을 유지했지만, 그 바탕은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과 구동계를 얹었기 때문이다.
 

신형 미니의 길이는 3,821mm, 너비는 1,727mm, 높이는 1,414mm다. 기존에 비해 98mm 길어졌고, 44mm 넓어졌으며 7mm 높아졌다. 휠베이스는 42mm가 늘어 2,495mm가 됐으며, 앞뒤 윤거도 앞 42mm, 뒤 34mm를 늘렸다. 그 결과 실내 공간도 늘어났으며, 적재공간도 30%나 늘어나 트렁크 용량이 211L로 늘었다.

신형 엔진 구성은 다음과 같다. 직렬 3기통 1.5L 터보 엔진이 쿠퍼, 직렬 4기통 2.0L 터보 엔진이 쿠퍼 S에 얹힌다. 직렬 3기통 1.5L 터보 디젤 엔진은 쿠퍼 D에 달린다. 모든 엔진은 스톱-스타트 시스템을 짝지으며, 유로6 배출 규정을 통과한다. 최대 출력과 최대토크를 내는 회전수가 변했다. 미니 쿠퍼의 경우 0→100km 가속 시간은 2.6초나 줄었음에도, 연료 효율성은 기존 모델보다 27%나 향상됐다.

쿠퍼는 136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22.4kg·m를 낸다. 복합 연비는 22.2km/L로, CO2 배출량은 105g/km. 쿠퍼 D는 114마력에, 최대토크는 27.5kg·m. 복합 연비는 28.6km/L로 이 중 가장 높다. CO2 배출량도 92g/km에 그쳐 친환경 적인 부분을 강조한다. 최상위 모델인 쿠퍼 S는 192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28.5kg·m이다. 복합 연비는 17.6km/L이며, CO2 배출량은 133g/km.
 

신형 미니는 세 종류의 신형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6단 수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달리며, 저단으로 변속 시 회전수를 보정해주는 레브-매칭 시스템이 달렸다. 6단 자동 변속기는 전 모델에서 선택 가능하다. 추가로 자동 변속기의 스포츠 버전이 포함됐다. 선택 장비로, 변속 시간을 줄여주며, 패들 시프트와 레브-매칭 시스템이 포함된다.

미니는 아직 다른 엔진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직렬 3기통 휘발유 엔진과 직렬 3기통 디젤 엔진의 저출력 버전이 2014년 이후에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쿠퍼 아래의 기본형 미니를 만들기 위해서다. 또한 디젤 엔진의 성능을 높인 쿠퍼 SD 모델과, 쿠퍼 S의 성능 강화 버전인 JCW가 등장할 것이다.

신형 미니의 플랫폼은 BMW가 손질한 UKL1 플랫폼이다. 앞으로 미니 라인업 범위를 넓히는 데 이용될 것이다. 더불어 BMW의 앞바퀴굴림 모델 확충에도 기여한다. UKL1 플랫폼을 사용할 첫 번째 BMW는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다.
 

더불어 UKL1 플랫폼은 확장성이 좋다. 휠베이스를 유연하게 늘리고 줄일 수 있으며, 앞뒤 윤거 또한 조절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앞으로 네바퀴굴림 모델이나, 하이브리드, 전기 구동계를 갖춘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서스펜션에 더해지는 하중 부담을 줄이고 차체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형 미니는 알루미늄과 고강성 강철을 사용했다. 미니에 의하면 그 결과는 뛰어난 핸들링으로 이어진다. 기존의 핸들링 성능을 끌어올렸고, 노면의 충격과 진동을 줄여 편안한 감각을 이끈다. 앞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뒤 서스펜션은 BMW가 개발한 Z-액슬 멀티링크 방식의 새로운 버전이다.

변환 댐퍼 컨트롤은 선택 장비다. 미니에 어댑티브 댐퍼가 달리는 것은 처음이다. 모드는 컴포트와 스포트의 두 가지로 나뉜다. 쿠퍼와 쿠퍼 D는 15인치 알로이 휠을 기본으로 단다. 쿠퍼 S는 16인치를 기본으로 달며, 옵션으로 18인치 휠을 추가할 수도 있다.

글: 안민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