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SX4 S-크로스, 닛산 캐시카이와 정면승부 펼친다
상태바
스즈키 SX4 S-크로스, 닛산 캐시카이와 정면승부 펼친다
  • 마크 티쇼
  • 승인 2013.08.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차는 이름만 스즈키 SX4다. 배지와는 다르게, 이 차는 스즈키의 독특한 콤팩트 크로스 오버의 직접적인 후계차가 아니다. 대신, 이 차는 더욱 커졌고 편안해졌다. 이제는 닛산 카슈카이와 직접 맞붙을 도전자가 됐다. 스즈끼는 이 차에 S-크로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차를 산다면 직렬 4기통 1.6L 휘발유 또는 디젤 엔진,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앞바퀴굴림 혹은 네바퀴굴림 등 다양한 구성을 고를 수 있다. 에어컨, 16인치 알로이 휠, 크루즈 컨트롤은 표준 장비로 달리지만, 정말 좋은 소식 중 하나는 S-크로스의 엔지니어링 팀이 카탈로그 뒷면에 상당히 재미있는 차라는 것을 자랑했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모델의 개발 과정 중 일부는 영국 도로에서 이뤄졌다. 이는 S-크로스가 역동적인 주행 실력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첫 인상은 현재의 SX4보다 훨씬 날카로운 모습이다. S-크로스의 옆면 및 전체 비율에서 카슈카이를 주의 깊게 참고한 점이 보이지만, 나쁜 점은 없다.

영국의 베스트셀러는 여기서 다룬 직렬 4기통 1.6L 디젤 엔진에 6단 수동변속기를 얹은 앞바퀴굴림 모델로 꼽힌다. 엔진은 정적이다. 바쁘게 움직이진 않지만, 열심히 일하는 것처럼 소리를 내는 것도 아니다. 토크 밴드가 꽤 좁다.

그 결과 다루기 아주 쉬운 차는 아니게 됐다. 만일 엔진이 2,000rpm 이하로 떨어지면 기어 레버에 손을 댈 것이고, 다시 윗단으로 변속하려면 적어도 1,500rpm 또는 그 이상 올라야 변속할 것이다. 적어도 변속은 매끄럽다.

그 매끄러운 감각은 차의 나머지 부분에서 계속된다. 핸들링에서는 스티어링 휠의 알맞은 무게감과 차체를 이끄는 것 또한 카슈카이보다 낫다. 약간의 롤링이 있지만 잘 통제된다. S-크로스는 어떻게 몰아치던, 운전자가 도로에서 휘청거리게 하지 않는다. 스즈키 스위프트의 마법 일부가 이 차에 함께하고, 운전자에게 미소를 짓게 만든다.

하지만 주행에 있어서 약간의 불평은 있다. 저속이나 중속에서 충분히 유연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 부분에서 닛산 카슈카이는 더욱 부드러운 주행감을 선보인다. 만일 스위프트를 잠깐이라도 타본 적이 있다면, S-크로스의 인테리어는 더욱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비록 느껴지는 품질은 더 나아질 여지가 있지만 디자인은 충분히 즐겁다. 인체공학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조작은 직관적이고 수많은 버튼과 스위치에 둘러싸여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내부는 S-크로스의 나머지 부분처럼 좋다. 정직한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충실한 가격으로 빚어냈다. 만일 이것이 당신 맘에 든다면, S-크로스 구매 계약을 깨트릴 어떤 이유도 이젠 없다.

스즈키는 S-크로스가 “단순한 가족차가 되진 않았지만, 가족에게는 완벽한 차”라고 말한다. 약간 부족한 주행과 유연하지 못한 엔진은 부끄러울지 몰라도, S-크로스는 카슈카이와 비견될 좋은 가치를 지녔다. 단지 조금 수치가 부족할 뿐이다.

글: 마크 티쇼(Mark Tisshaw)

SUZUKI SX4 S-CROSS SZ5 1.6 2WD
0→시속 100km 가속: 12.0초
최고시속: 180km
복합연비: 23.8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110g/km
무게: 1240kg
엔진: 직렬 4기통, 1598cc, 터보디젤
최고출력: 109마력/3750rpm
최대토크: 32.6kg·m/1750rpm
변속기: 6단 수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