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 4기통 2.0L 터보차저 360마력 엔진, 정확한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7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 새롭게 디자인된 스트럿과 멀티 링크 서스펜션 시스템을 위한 스프링 레이트까지 똑같다는 뜻이다. 그래서 메르세데스는 CLA45가 A45보다 30kg 정도 더 무거운데도 불구하고, 네바퀴굴림의 AMG 엔트리 레벨의 성능 또한 두 모델이 동일하다고 설명한다.
메르세데스에서 4기통 쿠페를 출시하는 것이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렇듯 AMG에서조차 시대는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도 차의 성능만큼은 훌륭하게 발전시켰다. CLA45 AMG가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사양을 살펴보면 감탄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차에는 나머지 장점들보다 중요한 두 가지 단점이 있다. 첫 번째는 해치백에 기반을 두고 있는 차치고는 역동성이 약간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는 점이다. AMG의 엔지니어링 대표인 토비아스 뫼르스의 설명에 따르면, 댐퍼 세팅이 그 유일한 차이점이라고 한다.
두 번째는 가격이다. 올해 9월부터 영국시장에서 판매될 CLA45 AMG의 가격은 4만1천500파운드(약 7천180만원)부터 시작된다. 즉, 옵션을 추가하거나, 대부분의 시승차와 같이 세련된 19인치 휠을 선택한다면 메르세데스 A-클래스에 5만 파운드(약 8천650만원) 이상을 지불해야 된다는 얘기다.
하지만 CLA45 AMG는 충분히 많은 매력을 지닌 흥미로운 모델이기 때문에 출시되자마자 우리의 예상을 뒤엎고 큰 인기를 얻을 가능성도 많아 보인다. 현재로서는 어떤 평가가 내려질지 예측하기 어렵다.
글: 스티브 서트클립(Steve Sutcliffe)
MERCEDES-BENZ CLA45 AMG
0→시속 100km 가속: 4.6초
최고시속: 250km
복합연비: 14.5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161g/km
무게: 1585kg
엔진: 직렬 4기통, 1991cc, 터보, 휘발유
구조: 프론트, 가로, 4WD
최고출력: 360마력/6000rpm
최대토크: 45.9kg·m/2250~5000rpm
변속기: 7단 듀얼 클러치 자동
연료탱크: 56L
트렁크: 470L
휠: 8J×18in
타이어: 235/40 R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