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대중을 만족시킬 세금 절약형 모델들이다. 두 종류가 있다. 여기서 다룰 CO₂ 배출량 99g/km의 제텍(Zetec) 모델이 있고, 공기저항을 낮춘 에어로 패키지와 극저 구름저항 타이어 덕분에 하이브리드카에 준하는 88g/km의 CO₂ 배출량과 29.4km/L의 연비를 달성한 엣지(Edge) 버전이 있다.
연비경쟁 라이벌들이 포커스를 따라잡기는 불가능해 보인다. 포커스의 최고속 기어는 고속도로에서 신이 내린 선물이나 다름없다.(그리고 경쟁 모델들이 갖지 못한 장점이기도 하다) 비록 다른 부분에선, 자세히 말해 4단의 시속 48km 또는 5단 시속 64km에서 듀라토크 엔진은 스티어링 휠로 전해지는 약한 연소 진동으로 그 존재를 느끼게 한다. 보상은 꽤나 명백하다.
에코네틱은 이기적인 능력자이며 검소함이란 주제를 끈질기게 설명한다. 만약 5도어와 다양한 종류가 당신이 고민하는 전부라면, 포커스의 친숙한 주행과 핸들링 능력은 포커스가 절약형 디젤 해치백에 대한 선택이라는 것을 확신시켜줄 것이다.
글: 닉 캐킷(Nic Cackett)
FORD FOCUS ZETEC ECONETIC 1.6 TDCI
0→시속 100km 가속: 11.8초
최고시속: 187km
복합연비: 27.0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99g/km
무게: 1350kg
엔진: 4기통, 1560cc, 터보디젤
최고출력: 104마력/3600rpm
최대토크: 27.5kg·m/1750rpm
변속기: 6단 수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