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스홀 카스카다, 복스홀의 이미지를 높이는 컨버터블
상태바
복스홀 카스카다, 복스홀의 이미지를 높이는 컨버터블
  • 맷 선더스
  • 승인 2013.05.2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복스홀 카스카다는 다른 중형 컨버터블과 마찬가지로, 햇빛이나 다른 사람의 시선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차이다. 이 차는 마치 잘 늘어나는 기능성 속옷처럼 굉장히 실용적이고 편안하지만, 어쨌든 속옷은 속옷일 뿐이지 않은가.

다시 말해, 예쁜 속옷을 찾는 사람들은 실용성이나 편안함을 따지는 게 아니라, 브랜드나 디자인을 보고 산다는 말이다. 과연 그들이 동급의 아우디나 BMW, 폭스바겐을 놔두고 복스홀을 선택할는지 의문이긴 하지만 가능성은 있다. 현재 출시된 유명 브랜드들의 그 어떤 동급 컨버터블보다 이 차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 차의 가장 큰 장점은 사이즈다. 카스카다의 차체 크기는 아우디 A5, BMW 3 시리즈, 볼보 C70의 컨버터블만큼 크지만, 가격은 A3나 1시리즈 컨버터블과 비슷하다. 차체 크기가 커진 결과로, 뒷좌석 또한 183cm 이하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편안하게 앉을 수 있을 만큼 커졌다. 스타일링 또한 우수한 편이다. 전체적인 비율이 우아하고, 세부 장식도 눈길을 끈다.

실내는 실용성에 중점을 둬 화려하진 않지만, 편안하고 잘 갖춰진 느낌이다. 엔진 라인업은 138마력의 1.4L나 168마력 1.6L의 터보차저 휘발유 4기통 엔진과 163마력, 192마력의 2.0L 디젤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6단 수동이나 6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앞바퀴를 굴린다.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과 토션빔에, 앞 서스펜션으로 GM의 하이퍼 스트럿이 기본으로 달려 토크 스티어를 감소하고 매끄러우면서도 정확한 스티어링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뒷바퀴의 왓츠 링크 또한 승차감과 핸들링을 향상시켰다. 플렉스라이드 자기유변 댐퍼는 옵션 사항으로 선택할 수 있다.

우리가 중형 휘발유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 시승했던 첫 복스홀 차와 같이 이번에도 1.6L 터보 휘발유 엔진을 얹은 차를 시승하게 되었다. 성능은 1.7톤에 이르는 무게와 긴 기어비로 인해 평범한 수준이었지만, 엔진만큼은 훌륭했다. 조용하면서도 반응이 굉장히 신속해서 카스카다의 여유로운 분위기와 이상적인 조화를 이뤄냈다.

우리가 시승한 차는 너무나 조용하고 접지력도 우수했기 때문에 복스홀 플렉스라이드 댐퍼의 기능을 제대로 느끼기 어려웠다. 하지만 스탠다드 카가 다이내믹 튜닝이 된 버전과 흡사한 성능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은 이 차가 굉장히 훌륭한 컨버터블이라는 사실의 확실한 증거였다.

와일드한 스타일의 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를 위한 차는 아니지만,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에게는 굉장히 만족할 만한 차이다. 폭스바겐 Eos나 A3 컨버터블보다 약간 더 여유롭고 세련된 느낌이다. 이 모든 장점들이 카스카다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가운데 유일한 문제점은 역시 브랜드의 인지도이다.

과연 유명 브랜드만을 쫓는 고상한 소비자들이 그릴 위에 반짝이는 엠블럼을 단 차 대신 카스카다의 장점들을 봐줄 수 있을까? 그럴 가능성은 적다고 본다. 하지만 복스홀이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와 같은 문제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박수를 받아야 한다.

만약 복스홀이 폭스바겐만큼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할 때까지 개발을 미뤘다면, 카스카다는 영원히 출시될 수 없었을 것이다. 달걀, 아니 차가 먼저고 본질이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드는 일은 굉장히 어렵고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과업이지만, 복스홀은 천천히 그 목표를 달성해가는 중이다.

글: 맷 샌더스 (Matt Saunders)

VAUXHALL CASCADA 1.6 SIDI TURBO ELITE
0→시속 100km 가속: 9.2초
최고시속: 217km
복합연비: 13.9km/L(유럽기준)
CO₂배출량: 168g/km
무게: 1685kg
엔진: 4기통, 1598cc, 터보, 휘발유
구조: 프론트, 가로, FWD
최고출력: 170마력/4250rpm
최대토크: 28.6kg·m/1650~4250rpm
변속기: 6단 자동
연료탱크: 56L
트렁크: 280~380L
휠: 19in, 알로이
타이어: 235/45 R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