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포드 포커스 RS가 대결하게 될 고성능 해치백들
상태바
신형 포드 포커스 RS가 대결하게 될 고성능 해치백들
  • 그렉 케이블
  • 승인 2014.07.2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성장하는 글로벌 고성능 해치백 시장에서 신형 포드 포커스 RS가 보다 강력하고 빠른 라이벌들과 대결을 펼치게 된다. 포커스 RS 라이벌들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폭스바겐 골프 R400의 양산형이다. 폭스바겐 관계자에 따르면, 골프 R400은 지난 4월 베이징모터쇼에서의 열광적인 반응에 힘입어 개발 초기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폭스바겐 R 디비전에 의해 개발되는 골프 R400은 최근 출시된 3세대 골프 R보다 비싼 가격에 적은 수가 생산될 계획이며, 곧 나올 2세대 아우디 RS3과 보다 강력한 버전의 벤츠 A 45 AMG와 경쟁하게 된다.

골프 R400의 양산형에는 콘셉트 카에서 선보인 4기통 2.0L 터보 휘발유 엔진과 같은 것이 들어간다. 폭스바겐 휘발유 엔진 개발 총책임자인 프리츠 아이츨러(Fritz Eichler)가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이 엔진은 7,200rpm에서 최고출력 400마력, 2,000~6,000rpm에서 최대토크 45.9kg·m을 발휘한다. 폭스바겐이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무게가 1420kg인 골프 R4000시속 100km 가속에 겨우 3.9초가 걸린다. 이는 골프 R보다 1초가 빠르고, A 45 AMG보다는 0.7초가 빠른 것이다. 골프 R400의 최고시속은 278km로 골프 R이나 A 45 AMG248km(제한)보다 30km가 더 빠르다.

벤츠는 폭스바겐에 뒤지지 않기 위해, 리터 당 177마력으로 이미 양산 4기통 엔진 중에서 가장 강력한 2.0L 터보 휘발유 엔진을 더욱 강화해 A 45 AMG의 고성능 모델을 추가할 예정이다. AMG 관계자는 본지에 우리는 우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라이벌들이 따라잡을 경우에 대비해 M133(A 45 AMG 엔진의 코드명)의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이미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비록 AMGA 45 AMG 블랙 시리즈 개발계획에 대해 부정했지만, AMG의 신임 엔진개발 총책임자 크리스찬 엔더리(Christian Enderle)의 감독 하에 리터 당 200마력을 발휘하는 엔진을 개발 중이다. 이는 400마력의 골프 R400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포커스 RS가 상대해야 할 또 다른 고성능 라이벌은 2세대 아우디 RS3이다. 오는 10월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될 예정인 RS35기통 2.5L 터보 엔진을 그대로 쓰지만 유로6에 충족시키기 위해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아직 엔진에 관한 정보는 베일에 쌓여있지만, 아우디 관계자는 신형 RS3의 엔진 출력이 이전의 RS3 플러스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내비쳤다. 1세대 RS3355마력이었으며, RS3 플러스는 그보다 20마력 강력한 375마력이었다.

매우 비슷한 출력을 내는 독일 3총사와 함께 다른 고성능 해치백들도 개발이 한창이다. 푸조 308R, 혼다 시빅 R, 복스홀 아스트라 VXR, 그리고 새로운 N 퍼포먼스 디비전이 개발하는 현대 i30의 고성능 모델 등이 그것이다.

핫 해치 라이벌들 - 출시 시기

아우디 RS3 - 2015
신형 RS3은 이제 파리모터쇼 데뷔까지 겨우 3개월 남았다. 5기통 2.5L 터보 엔진은 355마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콰트로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더해진다.

혼다 시빅 타입 R - 2015
혼다는 이미 신형 시빅 타입 R이 뉘르부르크링에서 앞바퀴굴림 자동차로는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2.0L 터보 엔진은 300마력 안팎을 발휘한다.

푸조 308 R - 2016
푸조 스포트는 308 R 콘셉트의 양산형을 개발 중이다. 270마력 1.6L 터보 엔진이 앞바퀴를 굴리고 카본파이버가 부분적으로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벤츠 A 45 AMG - 2016
벤츠는 A 45 AMG를 더욱 강화시켜 폭스바겐 골프 R400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엔진출력은 최고 400마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골프 R400 - 2016
폭스바겐은 현재 골프 R400 콘셉트의 양산형을 개발 중이다. 400마력 2.0L 엔진을 넣은 콘셉트 카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 i30 N - 2017
현대는 랠리 프로그램을 일반도로용 자동차에 접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N이라는 새로운 고성능 부서를 조직했다. i20의 고성능 버전이 먼저 나온 뒤 i30 N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복스홀 아스트라 VXR - 2017
신형 아스트라 5도어는 2015년에 나올 예정이며, 더 스포티한 3도어 버전은 1년 뒤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라는 VXR 모델로 확장될 것이며, 역대 가장 빠르고 강력한 아스트라가 될 것이 확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