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골프 R 카브리올레, 265마력과 단단한 서스펜션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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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R 카브리올레, 265마력과 단단한 서스펜션을 갖췄다
  • 그렉 케이블
  • 승인 2013.05.23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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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 출시된 골프 GTI 컨버터블에 이어 폭스바겐은 골프 R 카브리올레의 가격을 더욱 높게 책정했다. 그래서 골프 R 컨버터블은 엔트리 레벨 포르쉐 박스터보다 1천181파운드(약 190만원) 더 비싼 3만8천770파운드(약 6천320만원)의 가격으로, 역사상 가장 빠르고 파워풀한 동시에 가장 비싼 골프가 되었다.

스타일링에서 알 수 있듯이, 더 빨라진 이 오픈탑은 이전의 골프 MK6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천으로 된 후드와 4인승의 레이아웃을 선보인 3세대 컨버터블이 출시된 것은 2011년으로, 그렇게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사실상 2년밖에 안 된 차이기 때문이다. 엔진도 예전 엔진을 사용하지만 힘이 부족하지는 않다.

터보차저 2.0L 휘발유 엔진은 265마력과 35.8kg·m를 6단 듀얼 클러치 자동 변속기와 트랙션 컨트롤을 제어하는 전자 디퍼렌셜을 통해 앞바퀴에 전달한다. 골프 R 카브리올레의 서스펜션 세팅 역시 수정 작업을 거쳤다. 더 단단해진 스프링과 댐퍼에 더 두꺼워진 안티롤 바, 차체 높이도 기본 골프 카브리올레보다 25mm 낮아졌고, 테스트카는 19인치 휠을 달았지만 기본적으로 18인치 휠을 달게 된다.

성능 이외에 골프 카브리올레가 가진 주된 매력 포인트는 뛰어난 패브릭 후드이다. 전기 유체식으로 작업된 이 구조는 독일 카르만사와의 제휴로 개발되었고, 시속 30km 이내에서 9초 만에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다. 잘 마른 직선도로에서, 소프트탑 골프 R은 인상적인 가속력과 뛰어난 기어 품질을 보여준다.

모두 강력한 로우엔드 토크와 효율적인 듀얼 클러치 박스 덕분이다. 다른 R라인 모델들에 비해 거친 배기음은 아쉽지만 소리도 훌륭한 편이다. 차체 중량은 1,539kg으로 고정형 지붕을 가진 동일 모델보다 94kg 무겁고, 그만큼 가속력도 떨어진다. 폭스바겐은 카브리올레의 0→시속 100km 가속시간이 6.4초라고 밝혔고, 이는 네바퀴굴림 골프 R보다 0.9초 느리지만, 골프 GTI보다는 0.9초 빠르다.

최고속력은 250km이다. 직선 주행에서의 속도는 굉장히 인상적이지만 카브리올레의 섀시는 이만큼 만족스럽지 못한데, 근본적으로 골프 R 해치백의 명쾌함과 반응성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3단 모드 어댑티브 새시 컨트롤의 다양한 댐핑을 스포츠로 변환한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팽팽한 서스펜션이 차체를 훌륭하게 제어하고 전자식 디퍼렌셜이 언더스티어를 잡아준다. 하지만 차체가 오픈탑 기준으로 상당히 단단한 편이라고는 해도, 고정식 지붕 모델에 비하면 완전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핸들링은 멋지게 조정되어 있어 별다른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인데, 울퉁불퉁한 길에선 약간의 흔들림도 있었다.

젖은 노면에서는 사소한 동력이라도 최대한 활용하려는 것 같은 노력이 보였다. 전체적인 주행 성능에 대해서는 불평할 것이 없다. 컴포트 모드에서는 안정적인 주행과 발전된 수직 운동 그리고 세련됨을 보여준다. 또 다른 장점은 지붕을 올리고 주행할 때의 풍절음이 상당히 낮다는 것이다. 인테리어는 약간 구식이긴 해도 배치가 잘 되어 있다.

성능 좋고 실용적인 4인승 컨버터블을 찾는다면 골프 GTI 카브리올레를 살펴보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골프 R 카브리올레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차이다. 직선도로에서 그리 빠르진 않지만 개선된 차체 제어력을 갖추었고 모든 부분에서 품질을 느낄 수 있는 차이다. 가격도 합리적인 수준이다. 하지만 뒷좌석이 필요 없고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박스터를 사는 것이 낫다.

글: 그렉 케이블(Greg Kable)

VOLKSWAGEN GOLF R CABRIOLET
0→시속: 100km 6.4초
최고시속: 250km(제한)
복합연비: 12.2km/L(유럽기준)
CO₂ 배출량: 190g/km
무게: 1539kg
엔진: 4기통, 1984cc, 터보, 휘발유
구조: 프론트, 가로, FWD
최고출력: 265마력/6000rpm
최대토크: 35.7kg·m/2500rpm
변속기: 6단 듀얼 클러치 자동
연료탱크: 55L
트렁크: 250L
휠: 7.5J×19in
타이어: 235/35 ZR19 던롭 SP 스포트 Ma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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