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R-V, 좀더 실용적으로 돌아온 중형 SUV
상태바
혼다 CR-V, 좀더 실용적으로 돌아온 중형 SUV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10.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하게도 그 차가 갖지 않은 것에 가장 큰 감명을 받는 경우가 있다. 혼다의 신형 CR-V가 좋은 실례다. 이번 시승코스는 독일 뮌헨을 기점으로 했다. 출발한 뒤 몇 킬로미터를 지나자 결정적인 요소로 쓰기 쉬운 성격이 선명히 드러났다. 어수선한 적응형 운전 장치, 특히 묵직한 조종의 부담이 없었다. 당장 매끈하고 조용하며 쓸 만한 단계에 도달했다.

혼다 CR-V는 영국 스윈든에서 만드는 인기 SUV. 물러나는 제3세대는 1995년 출시 이후 160개국에서 50만대 이상 팔렸다. 메이커에 따르면 제4세대의 신차는 세련미와 효율이 훨씬 뛰어나다. 그리고 새로 앞바퀴굴림 휘발유 모델을 추가했다. 앞바퀴굴림 디젤은 나중에 나올 예정이다. 파트타임 네바퀴굴림은 이번에 전자조절형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무게가 줄고, 트랙션 손실이 감지될 때 뒤 액슬에 토크가 전달되는 시간이 줄어든다.

현재 엔진은 155마력 2.0L 휘발유와 150마력 2.2L 터보디젤뿐이다. 우리는 신형 네바퀴굴림 2.2 i-DTEC와 6단 수동 기어박스를 시승했다. 최고 베스트셀러가 될 버전이다. 5단 자동형을 고를 수도 있다. 한편 트림 수준은 4개의 기본 스펙으로 단순화했다.

지금까지 CR-V는 동급에서 한층 예리한 모델로 자리를 굳혔다. 그리고 새 차도 이 점에서 결코 실망을 주지 않았다. 스티어링은 사용상의 반응과 가벼움을 이상적으로 타협했다. 기어변환은 매끄럽고 페달은 가볍게 조절할 수 있다. 힘차게 밀어붙이면 가벼운 언더스티어가 일어난다. 한데 넉넉한 그립 범위 안에서 몰아가면 민첩성과 밸런스 수준이 만족할 만했다. 따라서 CR-V는 쉽게 코너를 누비고 나갔다.

그러나 앞서 지적했듯 CR-V의 단순성이 깊은 감명을 줬다. 디젤 모델의 경우 에코 세팅이 있어서 에어컨의 능률을 최고로 조절한다(휘발유 모델에서는 스로틀 반응을 바꾼다). 한데 그밖에는 적응형 장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실내도 그에 못지않게 쓸모 있고 편안했다. 우리의 최고 스펙 EX 모델은 알맞게 호사스러웠다. 기본장비 가죽 시트, 파노라마 선루프, 내비게이션과 출입‧시동 리모컨을 갖췄다. 구형보다 높이와 길이가 짧지만 실내는 앞뒤 좌석 모두 넓고 시원하다는 점이 더 중요하다. 더하여 좌석을 모두 세웠을 때 네모난 저상 짐칸 용량은 실팍하게 147L가 늘어 589L에 도달했다. 한편 좌석을 모두 접으면 1,669L로 껑충 뛴다.

혼다에 따르면 ‘신형은 구형보다 소음이 절반에 불과하다’ 그 정도인지 확인하지 못했지만 두드러지게 조용했다. 디젤 엔진은 중간 회전대에서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였다. 한편 바람소리를 잘 다스렸다. 특히 타이어는 비교적 큰 18인치를 신었는데도 동급 기준에 비춰 소음이 아주 작았다.

신형 CR-V의 서스펜션은 앞쪽이 맥퍼슨 스트럿이고 뒤쪽은 멀티링크. 아울러 뒤쪽은 구형에 비해 댐핑이 10%나 부드러웠다. 독일의 매끈한 도로에서 완벽하게 기능을 발휘했고, 충격 흡수와 보디 컨트롤을 잘 아울렀다. 한데 요철이 심한 도로에서는 튀어오르고 약간 충격을 줬다. 하지만 결코 불편한 느낌을 주지 않았지만, 앞으로 영국 시승을 하고 나서 최종판정을 내리기로 했다.

시가지 속도에 6단 수동 모델의 반응도 이상적이라 할 수는 없었다. 정상적인 시가지 속도에서 2단과 3단의 간격이 너무 벌어져 이따금 엔진 회전대가 너무 높거나 낮았다. 사소한 결함이었지만 신경을 건드렸다.

그밖에는 성능을 크게 높인 2.2 i-DTEC 엔진이 단단하게 제 구실을 해냈다. CR-V는 동급기준에 비춰 빠르지 않았지만 상당히 발랄하게 끌어나갔고, 유연했다. 힘차게 몰아붙여도 동급 벤치마크인 BMW 디젤과 같은 탄력과 매끈하게 돌아가지 않았다. 한데 종합연비 17.8km/L에 CO₂ 배출량 149g/km는 효율에서 맞먹고, 능률면에서 2.0L BMW X3과 대등했다.

전체적으로 CR-V는 안락성‧민첩성‧실용성에서 인상적인 균형을 잡았다. 내비게이션 버튼은 야간 허술했고, 전체적으로 실내를 확실히 프리미엄급으로 끌어올리기에 스위치기어가 너무 많았다. 한데 시트는 놀랄 만큼 쿠션이 좋고 조절하기 쉬웠다. 전방 시야도 좋았고(후방시야는 제한됐다), 많은 사람에게 이상적인 패밀리카였다. 혼다의 높은 신뢰성도 CR-V의 매력을 더했다.

아울러 X3과 같은 차와는 스펙에 비해 값이 더 싸다. 따라서 장식이 약간 떨어진다고 신경을 쓸 사람은 별로 없다. 실용적인 가치, 탁월한 세련미, 저가와 고급 라이발의 중간위치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 부문에서 혼다의 폭넓고 개성 있는 매력을 북돋는다. 전망이 밝다.

글 : 비키 패럿(Vicky Parrot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