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박스터 E, 배기가스 없는 포르쉐의 미래
상태바
포르쉐 박스터 E, 배기가스 없는 포르쉐의 미래
  • 아이오토카
  • 승인 2011.08.12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쉐가 배출가스 제로의 박스터로 전기차 무리에 합류했다

공식적으로, 이 새로운 완전 전기 박스터 E는 그냥 시제품이고, 2대가 존재하는 뒷바퀴굴림 버전 중 하나이다. 스투트가르트 시가 후원하는 전기 이동 수단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하지만 포르쉐가 장기적으로 플러그인 스포츠카를 생산해 테슬라 로드스터와 같은 라이벌을 상대하려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 여기 나온 차는 우리가 미래에 보게 될 차의 근간이 될 것이다.

박스터를 박스터 E로 바꾸는 것은 복잡하다. 하지만 차의 스틸 내부 구조나 차체는 전혀 건드리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차의 중간에 탑재된 수평대향 6기통 엔진과 변속기는 액체로 냉각되는 리튬이온 배터리팩으로 교체되었고 이는 뒤 차축에 결합된 전기 모터를 구동시킨다. 폭스바겐이 개발해 골프 e모션에도 사용된 전기 모터는 12,000rpm에서 123마력을 낸다. 구동력은 9.81:1의 기어비를 가진 1단 기어박스를 거쳐 뒷바퀴로 전달된다. 포르쉐에 따르면 1회 충전 주행거리는 170km이고 표준 240V 전원으로 충전하는데 8시간이 걸린다.

초기 시제품이기 때문에 포르쉐는 무게 절감 대책에 대해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았다. 박스터 E는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와 경량 19인치 알로이 휠, 하드-셀 시트 등 박스터에 옵션으로 제공되는 사양들을 적용했다. 하지만 전기모터와 배터리팩, 전선들은 전체적으로 400kg 이상이 되므로 공차 중량은 185kg이 늘어난 1,520kg이 되었다.

키를 돌리고 기어박스를 운전 위치로 놓고, 약간의 드로틀을 가하면 박스터E는 일반 박스터에서는 얻을 수 없는 민첩한 보폭으로 활공한다. 시작부터 발휘되는 27.5kg·m의 토크로 출발선을 신나게 벗어나고, 시내를 돌아다니기에 적당한 속도를 제공한다.

가장 주의를 끄는 것은 포르쉐의 액티브 사운드 매니지먼트이다. 향후의 미국 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해 박스터E는 두 개의 스피커를 달았고 이를 통해 클래식 6기통 엔진의 소리를 흉내 낸다. 음량은 드로틀 부하에 연동된다. 스위치로 끌수 있지만 한번 해보고 나면 그냥 놔두고 싶어질 것이다.

일단 초기 가속이 진정되고 나면 전기 모터의 평범한 출력은 박스터 E를 기대한 만큼의 열의로 움직여주지 못한다. 이 사실은 포르쉐의 공식 0→시속 100km 시간이 9.8초인 것에도 나타난다. 시제차는 배터리의 충전을 보호하기 위해 최고속도도 150km로 제한되었다. 이것은 처음 만들어진 차인 것을 감안해야 하지만 그래도 조금은 불만족스럽다.

박스터 E는 다중의 회수 프로그램을 통해 가속 페달을 떼고 감속 상태가 될 때 운동 에너지를 되찾는다. 기본 세팅에서는 기어박스에 의한 기계적 저항이 없다. 다른 스테이지로 넘어가면 지연을 느낄 수 있다. 가장 높은 세팅은 최대한 공격적인 데 개발의 여지가 있다.

그럼 운전경험은 일반 박스터에 가까울까? 비록 전기 스티어링이 일반 차의 유압 시스템이 가진 내재적인 촉감을 갖지는 못했지만 박스터 E는 와인딩 로드에서 여전히 대단한 재미를 준다. 섀시는 운전자를 완전히 몰입시키며 승차감은 전용 스프링과 댐퍼 덕분에 아주 좋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미 테슬라보다 나은 수준이다. 박스터 E는 구입할 수 없고 당분간은 그러고 싶은 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박스터의 흥분은 없을지라도 독특하게 어필하는 차이다.

글ㆍ그렉 케이블(GREG KABLE)

SO GOOD
■ 전체적인 엔지니어링
■ 정지 상태에서부터의 강한 추진력
■ 사로잡는 핸들링
■ 배출가스 제로

NO GOOD
■ 전체적인 힘의 부족
■ 낮은 최고속도
■ 한정된 주행거리

FACT FILE
PORSCHE BOXTER E PROTOTYPE
가격 비매품
최고시속 150km
0→시속 100km 가속 9.8초
무게 1520kg
모터 브러시리스 모터, 29kWh 리튬이온 배터리
구조 리어, 가로, 뒷바퀴굴림
최대출력 123마력/12000rpm
최대토크 27.5kg·m
변속기 단일 기어, 기어비 9.81:1
휠 19인치 알로이
타이어 235/35 ZR19(앞), 265/35 ZR19(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