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가속 페달을 밟음에 따라 드로틀 밸브가 열리면서 공기 흡입량을 조절한 데 반해 CVVL 엔진은 고속구간에서는 밸브의 열리는 높이인 밸브 리프트를 증대해 흡입 공기량을 높이고, 저속구간에서는 밸브 리프트를 감소해 흡입 공기량을 적당하게 유지함으로써 엔진 성능과 연비를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가속감을 구현했다. 또한, 시동 초기에는 가변 밸브 리프트를 이용해 흡기량을 적게 유지, 미연소된 가스인 탄화수소(HC)의 양을 줄여 친환경성을 높인다.
이러한 누우 CVVL 엔진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는 최고출력이 기존 대비 7마력 향상된 172마력, 최대토크는 기존 대비 0.3kg.m 향상된 20.5kg.m를 낸다. 연비 또한 기존 대비 7.7% 향상된 14.0km/L(자동변속기 기준).
또한,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함께 조향력을 조절해 안정성을 향상시켜주는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을 세단과 터보GDi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ISG(Idle Stop&Go) 시스템을 적용한 ‘블루 세이버’ 트림을 새롭게 추가해 경제성을 중시하는 수요층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14.8km/L의 동급 최고 연비를 자랑하는 ‘쏘나타 블루 세이버’는 기본형 모델인 그랜드(Grand) 모델에 ISG 시스템과 함께 버튼 시동 스마트키, 최고급 인조가죽 시트 등 고급 편의사양을 적용해 고객들의 선호도를 높였다. 가격은 그랜드(Grand) 2천210만원, 블루세이버(Blue Saver) 2천330만원, 프라임(Prime) 2천380만원, 럭셔리(Luxury) 2천450만원, 프리미어(Premier) 2천580만원, 톱(Top) 2천670만원, 로얄(Royal) 2천820만원이다(자동변속기 기준, 2.0 터보모델 가격은 기존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