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를 위한 최고의 유틸리티, 코란도 스포츠
상태바
레저를 위한 최고의 유틸리티, 코란도 스포츠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1.1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은 SUV의 안전성과 승용형 승차공간, 개방된 화물공간에 각종 레저장비 등을 적재할 수 있는 SUT(Sports Utility Truck) 무쏘스포츠를 지난 2002년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데 이어 2006년에는 액티언스포츠를 출시하며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코란도스포츠는 1세대 무쏘스포츠, 2세대 액티언스포츠를 계승한 LUV(Leisure Utility Vehicle)로, 레저 생활을 충족 시켜줄 '레크리에이션 머신'(Recreation Machine)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운 3세대 모델이다.

코란도스포츠의 전면부는 비상하는 새의 날개를 형상화한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다리꼴 범퍼의 조화로 풍부한 볼륨감을 연출하고 강인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 A필라에서 프론트까지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은 굵고 간결한 선으로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였고 메시 타입 프론트 그릴은 크롬과 블랙 하이그로시로 처리되었다. 날카롭고 공격적인 스타일의 헤드램프는 블랙 베젤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해준다.

사이드 라인은 리어 펜더와 연결되는 엣지스타일의 벨트라인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하였고, 프론트 펜더는 볼륨감을 강조하여 탄탄한 조형미를 갖추었다. 데크 라인은 일직선으로 곧게 뻗어 다이내믹한 디자인을 강조하고, 웨이스트라인 몰딩으로 사이드 라인을 더욱 스타일리시하게 표현하고 있다. 후면부는 넓은 리어 글래스를 통해 탁 트인 후방 시야를 확보해주고, 투명하고 독특한 클리어 타입 리어램프로 개성을 강조하였다. 리어 범퍼 하단 양끝단에는 벌집모양의  리어 리플렉터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높였다.

대용량 리어 데크(2.04㎡)는 테일게이트를 열었을 때, 손쉬운 적재를 위해 플로어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한다. 아울러 힌지스프링을 마련해 기존모델에 비해 절반의 힘(11kgf)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데크의 표면 보호와 스타일을 고려해 플라스틱 커버링을 적용하였다.

인테리어는 블랙 톤과 메탈 그레인을 결합하여 세련된 멋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고효율 LED 클러스터는 시인성 및 편의성을 높여주고, 블랙 톤의 센터페시아는 메탈 그레인으로 포인트를 더해 보다 세련되고 진보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아울러 에어벤트 및 디지털 시계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공간애 마련해 편의성을 높이고 TGS 기어노브는 카본(Carbon) 패턴을 적용하여 스포티함을 강조하였다. 시트는 보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천연가죽소재를 사용하였고, 센터 헤드레스트, 접이식 센터 암레스트를 비롯해 2열 시트는 등받이 각도가 29도로 5인 가족 승차 시 넉넉한 실내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한국형 디젤엔진인 e-XDi200 액티브 엔진은 국내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저속 토크 강화를 개발 목표로 설정하였다. 특히 과급 시스템의 중∙저속 응답성을 최적화한 스마트 E-VGT로 중∙저속 운전영역에서 탁월한 출발 성능 및 추월 가속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19.8kg∙m의 강한 저속 토크를 실현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엔진에 비해 15% 이상 성능이 향상되어, 최대출력 155마력, 최대토크 36.7kg∙m를 낸다. 특히 실제 운전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500~2,800rpm에서 최대토크가 동일하게 유지된다. 

아울러 고연비 및 CO₂ 배출 감소를 위해 다양한 친환경 대응기술을 적용하여 프레임 타입 차임에도 불구하고, 액티언스포츠에 비해 24% 이상 향상된 15.6km/L(수동 기준)의 연비를 달성했다. CO₂배출량 또한 크게 개선하여 약 19% 낮은 172g/km를 기록했다. 또한 진동 및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여 정숙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인 벤츠의 혹독한 내구시험을 통과하였고 혹한기, 혹서기 및 고지대 시험을 통해 내구신뢰성을 필드에서도 완벽하게 검증하였다. 아울러 유로5 배기규제를 만족하고, 향후 유로6 배기규제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3세대 1,800바 커먼레일 디젤 연료 분사 시스템, E-VGT, E-EGR,  CDF 등을 적용하여 친환경 디젤엔진으로 개발되었다.

코란도스포츠의 6단 자동변속기는 우수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위해 엔진과 차에 최적화된 기어비를 설정하여 중/저속 구간의 파워풀한 토크와 고효율의 연비를 현하였다. 저단에서 뛰어난 발진 가속성능을 발휘하고, 고속 주행 시에도 낮은 엔진 회전수를 사용하여 안락한 정숙성을 유지하면서 연비를 향상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위한 패들 시프트를 갖추고 있다. 이 밖에도 신규 개발한 슬랜트 타입의 엔진마운트 적용 및 파워트레인 움직임 최적화로 주행 소음을 대폭 개선하였다.

코란도스포츠는 쌍용이 축적해 온 최고의 프레임 제작기술이 내재된 3중 구조 초강성 프레임을 사용하여 충돌시 발생하는 충격이 승객에게 미치는 것을 최소화해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차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ESP와 4WD의 역할로 노면 접지력을 우수하게 유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였다. 아울러 예상하지 못한 충돌에 대응하기 위한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과, 운전석 오버라이더, 오토 도어락, 이머전시 언락 등을 갖추고 있고, 후방장애물 감지시스템(PAS), 이모빌라이저, 배터리세이버 등이 적용되었다.

코란도스포츠는 소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센터콘솔, 쇼핑백 후크, 선글라스 케이스, 시트백 및 도어맵 포켓, 센터트레이 및 센터콘솔 후면 트레이, 네임카드홀더 등 수납 편의성을 갖추고 에코 크루즈컨트롤 시스템, 오토라이트컨트롤, 우적감지 와이퍼,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솔라컨트롤 윈드쉴드 글래스, 1열 히팅시트,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파워아웃렛 등 각종 편의장치를 갖춰 편의성이 뛰어나다.

코란도스포츠는 레저활동에 적합한 개성있는 스타일 출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하도록 커스터마이징을 운영한다. 커스터마이징 제품은 스키드 플레이트, 사이드 스텝 등이 마련되어 있다. 트레일링 히치는 최대 2,000kg의 견인력을 통해 오토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캐러번 및 트레일러 견인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아이나비맵 6.5” 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  블랙박스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란도스포츠는 연간 자동차세 2만8천500원, 환경개선 부담금 영구면제, 개인 사업자 부가세 환급(가격의 10%) 등 뛰어난 경제성을 갖추었다. 판매 가격은 CX5(2WD) 2천41만원~2천327만원, CX7(4WD) 2천431만원~2천723만원이다.

구 분
코란도스포츠
외관(mm)
전장
4,990
전폭
1,910
전고
1,790
윤거
1,570
1,570
축거
3,060
엔진
형식
e-XDi200 Active
배기량(cc)
1,998
최고출력(ps/rpm)
155/4,000
최대토크(kg·m/rpm)
36.7/1,500~2,800
저속토크(kg·m/rpm)
19.8/1,000
연비(km/ℓ)
M/T
15.6
A/T
13.5(12.8)
변속기
6M/T, 6A/T
서스펜션
더블위시본
5링크 코일스프링
타이어
P225/75R16 / P255/60R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