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코다 최고 디자이너를 영입한 BMW
상태바
슈코다 최고 디자이너를 영입한 BMW
  • 그렉 케이블(Greg Kable)
  • 승인 2017.05.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제프 카반. 부가티 베이론의 창시자이자 슈코다 수석 디자이너다. 이제 카림 하빕(Karim Habib)을 대신해 BMW 디자인팀을 책임지고 이끈다.

외관 디자인 천재 조제프 카반은 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났다. 1991년 슬로바키아에 있는 브라티슬라바 순수미술&디자인 아카데미(Academy of Fine Arts and Design in Bratislava)에서 공부했고, 1997년에 학생 신분으로 폭스바겐 일을 도왔다. 그후 런던에 있는 영국 왕립예술학교에서 예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가 학생일 때 슈코다 디자인 대회에서 2등을 한 계기로 슈코다의 모기업인 폭스바겐으로부터 보조 디자이너 자리를 제안받았다. 그렇게 나중에 폭스바겐 외관 디자이너가 된다.

조제프는 1999년 폭스바겐에서 일할 당시 폭스바겐 총괄 디자이너였던 하무트 바쿠스(Hartmut Warkuss)의 지시로 지금은 전설이 된 오리지널 부가티 베이론(EB16.4)을 디자인 했다. 또 폭스바겐 루포(Lupo)와 세아트 아로사(Arosa)도 그의 작품이다.

조제프는 2003년 아우디 외관 총괄 디자이너로 임명되었고, 5년 뒤 슈코다 디자인 팀을 이끌기 위해 또 한 번 자리를 옮겼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슈코다의 기풍을 바꿔놓으며 많은 찬사를 받았다. 조제프가 슈코다 내에서 디자인을 맡은 모델은 옥타비아, 파비아, 뉴 코디악, 그리고 곧 출시될 예티 2세대 등이다.

 

슈코다는 떠나는 조제프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는 우리 브랜드의 디자인과 제품 감성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노력에 감사를 전한다.” 또 앞으로 그가 다른 곳에서 기울일 노력도 잘되길 빈다.”

BMW 전 총괄 디자이너인 카림 하빕은 다음 행선지를 밝히지 않았지만, 정보에 의하면 폭스바겐 총괄 디자이너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전 동료였던 헤르베르트 디스(Herbert Diess)가 현재 폭스바겐 CEO로 있기 때문이다. 헤르베르트가 BMW 연구개발 총괄 부회장이었을 당시, 카림은 BMW 독일 뮌헨 센터에서 디자인을 맡았다.

 

또한, 현 폭스바겐 총괄 디자이너인 클라우드 비숍(Klaus Bischoff)이 떠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전 폭스바겐 그룹 총괄 디자이너는 월터 드 실바(Walter de Silva)였다. 그는 2015년 11월에 사퇴했다.

BMW의 내부 브랜드인 i와 M 브랜드 디자이너는 일찌감치 예정되었던 도마고 듀케(Domagoj Dukec)가 맡는다. BMW는 여전히 미니 브랜드를 맡을 새로운 디자이너를 찾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