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최초의 2인승 컴팩트 스포츠카, 미니 쿠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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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최초의 2인승 컴팩트 스포츠카, 미니 쿠페
  • 아이오토카
  • 승인 2011.11.10 0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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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쿠페 (MINI Coupé)
미니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미니 쿠페는 미니 최초의 2인승 차로서 브랜드의 상징인 고카트(go-kart) 느낌을 간직하면서 최상의 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최신형 직렬 4기통 엔진
미니 쿠페는 미니 브랜드의 모든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엔진을 갖췄다. 출력은 미니 쿠퍼 쿠페의 122마력에서부터 미니 쿠퍼 S 쿠페의 184마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궁극의 고카트 느낌
뛰어난 섀시 품질 수준으로 정교한 핸들링을 지니고 여기에 정밀한 EPS, DSC 안정성 제어 시스템, 강력한 브레이크, 비틀림 강성 최적화를 위한 조치를 통해 고카트 느낌을 만끽할 수 있다.

개성 있는 루프, 인상적인 수납 공간
평평한 실루엣과 ‘헬멧 루프’는 미니 쿠페에 스포티하고 개성적인 매력을 더한다. 일체형 루프 스포일러 외에,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는 고속 주행 시 공기 흐름을 최적화한다. 미니 쿠페는 매우 높게 열리는 테일게이트와 스루 로딩 시스템을 마련한 대형 트렁크 덕분에 레저 용품과 스포츠 장비를 운반할 수 있어, 뛰어난 다목적성을 제공한다.

엔진 유형
미니 쿠퍼 S 쿠페
트윈스크롤 터보차저를 단 4기통 휘발유 엔진 및 직접 분사 장치, BMW 그룹의 밸브-트로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완전 가변 밸브 관리 장치
배기량: 1,598cc
최고출력: 5,500rpm에서 135kW/184마력
최대토크: 1,600~5,000rpm에서 24.5kg.m
가속: 0→100km/h: 7.1초
최고시속: 224km
공인연비: 14.5km/L(2등급)
CO2 배출량: 162g/km

미니 쿠퍼 쿠페
4기통 휘발유 엔진, BMW 그룹의 밸브-트로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완전 가변 밸브 관리 장치
배기량: 1,598cc
최고출력: 6,000rpm에서 90kW/122마력
최대토크: 4,250rpm에서 16.3kg.m
가속: 0→100km/h(62mph): 10.3초
최고시속: 198km
공인연비: 15.2km/L(1등급)
CO2 배출량: 154g/km

크기
길이: 3,728mm / 3734mm (MINI 쿠퍼 쿠페/MINI 쿠퍼 S 쿠페)
너비: 1,683mm
높이: 1,378mm / 1384mm (MINI 쿠퍼 쿠페/MINI 쿠퍼 S 쿠페)
휠베이스: 2,467mm

미니 쿠퍼 쿠페: 출력은 높이고, CO2는 줄이고
미니 쿠퍼 쿠페의 4기통 휘발유 엔진이 가속 페달의 미세한 움직임에도 빠르게 반응하는 비결은 일차적으로 완전 가변 밸브 관리 시스템에 있다. 드로틀이 필요 없는 이 부하 제어 기술은 BMW 엔진의 밸브트로닉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엔진의 응답성과 연비, 배출가스를 최적화한다. 밸브 관리는 스트로크와 흡입 밸브의 개방 시간을 순식간에 필요한 출력의 양에 맞게 조정하고 캠샤프트는 캠 팔로워를 직접 통하지 않고 추가 중간 암을 통해 밸브에 작용한다. 이 중간 암의 피벗 포인트는 전기 모터로 제어되는 뛰어난 샤프트에 의해 무한 조정할 수 있다.

기존 엔진에서 부하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드로틀 버터플라이는 비상 백업과 진단 목적으로만 마련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항상 완전히 열린 상태를 유지하여 배기 매니폴드의 흐름 손실을 최소화한다. 미니 쿠퍼 쿠페는 이러한 순간 견인력 덕분에 인상적인 가속 성능을 보여준다. 이러한 성능은 EU 테스트 사이클의 평균 연비인 5.4L/100km(52.3mpg imp), CO2 배출량인 127g/km와는 대조되는 것으로 강한 성능과 최적의 효율성을 동시에 발휘하고 있다.

미니 쿠퍼 S 쿠페: 뛰어난 효율성과 주행의 즐거움
미니 쿠퍼 S 쿠페의 1.6L 엔진은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와 직분사 벨브트로닉 기술이 적용됐다. 이러한 유형의 엔진 시스템에서 실린더 2개의 덕트는 배기 매니폴드와 터보차저에서 서로 결합된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순간 전하 압력이 생성된다.

아울러 직접 분사 장치로 인해 연료량이 매우 정밀하게 실린더에 주입될 수 있어 깨끗하고 효율적으로 연료가 연소된다. 터보차저, 직접 분사 장치, 가변 밸브 관리 장치가 통합 된 미니 쿠퍼 S 쿠페의 4기통 장치는 동급 배기량 기준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갖추게게 되었다.

적은 연료로 강력한 출력: 미니멀리즘 기술 
미니 쿠페의 모든 라인업에는 다양한 미니멀리즘 기술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엔진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오토 스톱-스타트, 변속 시점 디스플레이, EPS 및 필요에 따라 장착하는 보조 부속품 작동 등의 특징으로 연료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CO2 배출량이 줄어든다. 이에 더해, 드라이브트레인의 혁신적인 열 캡슐화로 냉간 시동 이후 연료를 낭비하게 만드는 예열 시간이 단축된다.

서스펜션 및 주행경험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에도 서스펜션, 컨트롤 암, 스티어링, 브레이크 시스템의 우수한 품질로 차가 확실하게 제어된다. 미니 쿠페의 민첩성과 안전한 핸들링은 서스펜션 기술뿐만 아니라 낮은 무게 중심, 2,467mm의 긴 휠베이스, 각 너비가 1,459mm, 1,467mm인 프론트, 리어 트랙 덕분이다. 미니 쿠페에는 주행 안정 장치(DSC) 시스템이 기본으로 마련되어 있다.

맥퍼슨 스트럿 프론트 서스펜션은 휠 위치가 좋고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의 정교한 운동력이 항상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세로 방향의 컨트롤 암은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져 무게를 줄여준다. 안티롤 바는 차체 구름을 최소화하고 안전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서스펜션 구성품은 미니 쿠페의 스포티한 성격과 정해진 중량 균형에 맞게 조정되어있다. 

옵션인 스포츠 서스펜션의 댐퍼 설정은 더욱 확실해졌고 앞부분과 뒷부분의 안티롤 바가 더욱 튼튼해졌다. 액세서리로는 주행 높이가 10mm 떨어진 존 쿠퍼 워크스 서스펜션 및 직경이 스포츠 서스펜션 패키지보다 훨씬 큰 초고강도 댐핑 및 안티롤 바가 있다. 15인치 합금 휠이 미니 쿠퍼 쿠페에 기본이고, 미니 쿠퍼 S 쿠페에는 16인치가 기본이다.

컨셉트와 디자인
미니 쿠페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미니 디자인의 정통적인 해석과 브랜드의 스포티한 특성을 분명히 강조하고 있다. 동시에 미니 쿠페는 대담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링 시그니처를 강화하고, 개별적인 디테일을 넘어섬으로써 뚜렷한 브랜드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다. 디자인 기본 방향은 스포티하게 만들어진 표면, 조화로운 곡선과 평행선을 통해 가장 두드러진 미니 스타일링 원칙을 따른다.

하지만 동시에, 쿠페는 미니에서 처음으로 3-박스 차체 구조를 채택함으로써 그 틀을 깨고 있다. 미니, 미니 클럽맨과 미니 컨버터블과 달리 미니 쿠페는 엔진실, 차내, 부트의 3개의 구별된 부분으로 나뉜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뒤쪽의 클래식하고 매우 개성적인 그란 투리스모 스타일이 만들어진다. 여기에 미니 쿠페만의 ‘헬멧 루프’는 미니 쿠페가 모든 각도에서 독특한 외관을 갖도록 해 준다. 아울러  A 필러와 앞 유리도 기존 미니보다 더욱 날카롭게 기울어져 있어 독특한 느낌을 준다. 그 결과 앞 부분이 더 작아져 우수한 공기역학 성능을 갖게 된다.

강한 차체, 이상적인 무게 균형
미니 쿠페는 뒤쪽에 차체 외부가 추가로 강화되어 전체 비틀림 강성이 일반 미니보다 훨씬 높다. 더욱 단단한 사이드 실과 함께 강력한 동반석이 제공하는 승객 보호 기능을 최적화해 준다. 앞쪽 역시 차체 강화 조치와 혁신적인 특징을 통해 보행자 보호 기능이 개선되었다. 그 결과 얻어진 무게 배분은 다이내믹한 성능에 도움을 준다.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
미니 쿠페는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해 고속에서 공기 흐름을 개선한 최초의 미니다. 트렁크 덮개에 내장된 스포일러는 시속 80km가 되면 자동으로 올라온다. 속도가 다시 시속 60km 미만으로 떨어지면, 4개의 부분으로 된 컨트롤 메커니즘을 통해 스포일러가 정지 위치로 되돌아간다.

고속 주행 시,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는 리어 액슬의 상승을 줄여 공기역학적 균형과 접지력을 개선시켜 준다.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는 루프 스포일러도 포함되는 정밀하게 구성된 공기역학 컨셉의 일부분을 구성한다. 이 루프 스포일러는 헬멧 루프의 스타일링에 완전히 적용되어 있다. 중앙에 개구부가 있어 루프 위 공기 흐름이 뒷유리 쪽 또는 속도에 따라 리어 스포일러 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뒤쪽의 상승이 줄어들고 미니 쿠페의 주행 역학이 개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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