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 전쟁, 지금 대세는 클린디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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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 전쟁, 지금 대세는 클린디젤
  • 아이오토카
  • 승인 2011.11.03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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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i40의 1.7L 디젤 엔진 최고출력 140마력, 연비는 18.0km/L이다
현재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를 이끄는 그린카는 클린디젤차와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이 있다. 이중 양산차로서 대량생산능력을 갖추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단연 클린디젤차. “시끄럽고, 공해물질을 많이 내뱉는 자동차”로 인식되어 온 디젤차의 화려한 부활이다. 특히 승용 디젤 분야에서의 눈부신 기술 발전은 연비 등 효율성뿐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휘발유차를 넘어서며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를 위협하고 있다. 디젤은 전통적인 시장인 유럽에서의 인기를 넘어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 디젤차 바람이 거세다. 비교적 후발주자인 현대·기아차의 클린디젤은 그 우수성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고유가 현상은 현재 전 세계적인 이슈다. 연일 치솟는 유류가격으로 인해 연비가 좋은 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이에 세계 자동차업계는 연료 효율이 높으면서 동시에 친환경성을 갖춘 그린카 개발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연비가 좋다는 것은 그만큼 이산화탄소(CO2)를 적게 내뿜는다는 것이므로 ‘연비 좋은 차=친환경차’라는 등식이 자연스레 성립된다. 어느 분야든 친환경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자동차회사는 CO2 규제와 맞물려 연비 좋은 차 개발에 회사의 운명을 걸 수밖에 없다. 이른바 그린카 전쟁이다.

최근 출시된 현대 i40은 예상보다 디젤 모델의 인기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를 이끄는 그린카는 클린디젤차와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차에 이어 전기차가 최근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지만 양산차로서 대량생산 능력을 갖추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클린디젤차다. 디젤차는 전통적인 시장인 유럽에서의 인기를 넘어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 우리나라도 수입차시장에서 디젤차의 인기가 높고, 국산차의 경우도 디젤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달라진 시장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클린디젤차에 적극성을 띠고 있다.

서유럽시장에서는 승용차시장에서 클린디젤차의 점유율이 2005년 49.4%에서 2008년 52.7%대로 이미 절반을 넘겼고, 프랑스와 벨기에에서는 70%를 초과하고 있다. 이처럼 유럽에서 클린디젤차가 인기 있는 이유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등 궁극적인 친환경차가 대중화되기 전까지 가장 손쉽게 연비규제와 온실가스 저감에 대응할 수 있다는 유럽 자동차업체들의 판단 때문이다.

한편, 미국시장은 전통적으로 휘발유차보다 높은 가격부담(디젤차가 휘발유차보다 15.6% 비싸고, 디젤유도 휘발유보다 7% 비싸다)으로 디젤차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유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이러한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연비의 중요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리고 디젤차의 상품성이 과거보다 크게 향상되면서 디젤차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 미국 소비자들의 디젤차 구매 고려율이 증가하면서 시장수요도 2007년 2만3천대 수준에서 2009년 2만3천대에 이어 2010년에는 8만대에 이를 정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업체별로는 아우디, 벤츠, BMW 등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디젤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미국 주요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GM은 미국시장에서 쉐보레 크루즈의 디젤 버전 출시를 검토 중(2013년 예정)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미국 빅3 중에서는 최초로 미국시장에 디젤 모델을 출시하는 것이다.

BMW도 디젤이 절반을 넘는다. 520d의 인기가 특히 높다
디젤차는 휘발유차보다 연비가 좋을 뿐더러 중고차 가격도 휘발유차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보유 기간과 운행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디젤차의 경제성이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소음, 진동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상품성 향상에 따라 많이 개선되었다는 게 포인트다.

GM이 미국시장에서 디젤차를 출시하게 되면 세계 자동차회사들의 친환경차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에 따라 디젤차의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편 또 하나의 거대 자동차시장으로 떠오른 인도 시장 역시 디젤차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GM과 포드를 비롯해 타타, 토요타, 스즈키 마루티 등이 인도시장에서 디젤차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디젤차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국내에서 폭스바겐차 판매의 대부분은 디젤 모델이 차지한다
우리나라도 디젤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았지만 현재 디젤차 선호도는 미국보다 훨씬 빨리 진행되고 있다. 우선 수입차시장을 보자. 베스트셀러 1위를 달리고 있는 BMW의 경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총 판매대수 18,730대 중 디젤 모델이 9,653대로 전체의 51.5%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인기모델인 520d만 해도 4,772대가 팔렸다. 그리고 폭스바겐의 경우 같은 기간 총 9,898대 판매 중 디젤 모델이 8,935대로 자그마치 90.3%에 이른다. 도로를 달리는 폭스바겐 차 중 열에 아홉은 디젤차인 셈이다. 럭셔리 브랜드인 재규어 역시 디젤차 판매가 많은데, 올해 같은 기간의 경우 디젤차 비중이 68.8%로 나타났고, 볼보도 86.4%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편, 벤츠의 경우 전체 모델 중 디젤 판매량은 16.3%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아우디도 24.4%로 비교적 낮은 편.

현대차는 지난 2007년 7월 i30 1.6 디젤 모델을 내놓고, 기아차는 2008년 9월 쏘울 1.6 디젤 모델을 출시하면서 승용차 디젤 라인업을 만들기 시작했다. 올해 5월 선보인 현대 엑센트 1.6 디젤은 연비 20.0km/L(자동변속기 기준, 수동변속기 기준 23.5km/L)라는 고연비로 관심을 모았다. 이는 쏘나타 하이브리드(21.0km/L)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그리고 지난 9월에 선보인 중형 왜건 i40은 2.0 휘발유 엔진과 함께 1.7 디젤 모델이 높게 평가받았다는 데서 세계시장 공략의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대림대학 김필수 교수는 “최근 디젤의 연비가 좋아지면서 하이브리드차가 덜 팔리고 있다. 학자들도 기존 내연기관의 우수성을 재평가하는 분위기다. 100을 기준으로 휘발유 엔진은 90%까지 개발되었지만 디젤 엔진은 75% 수준까지 와 있다. 디젤은 아직 연구개발 효과와 여력이 많다”며 클린디젤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현대·기아는 지난 2008년 유로5 기준을 만족시키는 차세대 승용 디젤 R엔진을 개발했다
덧붙여 “디젤은 과거 지저분하고 나쁜 이미지가 많았지만 이제는 완전히 달라졌다. 디젤은 휘발유보다 연비가 1.7~1.8배 좋을 뿐 아니라 매연 등 유해가스와 CO2도 적다. 우리 국민들도 디젤의 장점 때문에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시장 분위기에 자신감을 갖고, 내년부터 클린디젤차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그린카 전쟁은 현재 그리고 미래진행형이지만 당분간의 대세는 클린디젤이 주도할 것이 분명해보인다.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기아 스포티지에 들어가는 2.0L 디젤엔진. 최고출력 184마력을 내고 연비는 17.4km/L이다
클린디젤이란?
클린디젤이란 세단의 장점인 정숙성, 승차감, 안정성 등을 그대로 살리면서 최첨단 VGT 엔진을 얹어 경제성과 동력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승용차를 말한다. 가속성능과 등판능력, 연비, 유지비용에서 휘발유차보다 월등히 좋을 뿐 아니라 CO2가 휘발유보다 적게 배출되는 친환경차다.

특히 VGT 엔진은 CRDi 엔진의 기계식 터보차저(WGT)를 대체해 배기가스 유로를 효율적으로 정밀 제어할 수 있는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저(VGT)를 적용함으로써 저속뿐만 아니라 고속까지 전 구간에서 최적의 동력성능을 발휘하는 최첨단 디젤엔진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8년 국내 최초로 유럽환경기준인 유로 5기준을 만족시키는 차세대 승용 디젤엔진 R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R엔진은 배기량 2.0L 및 2.2L급 디젤엔진으로 스포티지R, 싼타페, 투싼, 쏘렌토R 등에 적용되고 있다. R엔진의 출력은 2.2L의 경우 200마력, 2.0L는 184마력으로, BMW(2.0L, 177마력), 벤츠(2.2L, 170마력), 토요타(2.2L, 177마력) 등 경쟁사의 승용 디젤엔진을 압도한다.

또한 R엔진에는 보쉬가 공급하는 1800기압의 고압연료분사방식인 제3세대 피에조 인젝터(Piezo-electric injectors) 커먼레일 시스템과 고효율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적용으로 소음과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효율적인 연료 사용으로 연비도 기존 동급 엔진 대비 큰 폭으로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디젤에 대한 오해와 편견
“디젤차는 예열을 해야 한다. 디젤차는 시끄럽다. 디젤차는 진동이 심하다. 디젤차는 매연을 많이 내뿜는다. 디젤차는 환경개선부담금을 내야 한다.”

흔히 디젤차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와 편견이다. 우선 예열을 하지 않아도 된다. 소음과 진동, 매연은 과거에는 분명 심각하게 단점으로 꼽히던 부분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모두 지속적인 기술향상으로 대폭 개선됐다. 현대 i40 휘발유차의 소음은 아이들 상태와 정속 주행 시 40dB, 63dB로 디젤차의 46dB, 63dB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가속 부밍음의 경우 오히려 디젤모델이 82dB로 휘발유모델 83dB보다 낮았다.

또한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휘발유 모델에 비해 월등히 작다. i40 1.7 VGT의 CO2 배출량은 km당 149g으로 휘발유 모델보다 20% 정도 적게 배출된다. 또한 디젤 엔진에 들어가는 배기후처리장치의 기술개발도 획기적으로 이루어져 매연물질도 크게 줄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현재 내지 않는다. 법규가 없어졌다기보다 사장되었다는 게 김필수 교수의 설명이다. 유로4 기준에서 4년 연기되었고, 유로5 기준에서 사장되었다. 2016년 또는 2017년 유로6 기준이 되면 거꾸로 친환경차 지원금을 받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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