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브랜드 최초, 뉴 컨트리맨 한국에서 세계 최초 공개
상태바
미니 브랜드 최초, 뉴 컨트리맨 한국에서 세계 최초 공개
  • 송지산
  • 승인 2020.06.2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코리아가 6월 24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포레스트캠프에서 뉴 미니 컨트리맨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에서의 데뷔는 미니 브랜드 역사상 최초다.

2005년 한국에 처음 진출한 미니는 그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해왔다. 출시 첫 해 761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15년 만인 지난해 1만 대를 돌파했다. 한국 시장은 2020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 세계 8위에 해당할 만큼 미니 브랜드에 있어 중요성이 높은 곳이다. 여기에 성공적인 코로나19의 방역 체제도 지난 5월 BMW 뉴 5시리즈 및 6시리즈 월드 프리미어에 이어 이번 뉴 미니 컨트리맨 월드 프리미어 개최에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컨트리맨은 2011년 첫 선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54만 대 이상 판매될 만큼 꾸준히 사랑받는 미니의 SUV 모델이다. 특히 전 세계 미니 판매량의 30%를 컨트리맨이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번 신형은 2017년 출시된 2세대의 부분변경 모델로, 3개의 가솔린엔진과 3개의 디젤엔진에 새롭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되며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

베른트 쾨버 미니 브랜드 총괄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국은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동시에 현대적인 것에도 열려있는 나라다. 60년 역사에도 젊음을 유지하는 미니 브랜드와 완벽하게 어울리는 곳이다”라며 “생기 넘치고 활동적인 한국 고객들과 미니 브랜드에서 가장 크고 가장 실용적인 뉴 미니 컨트리맨은 잘 어울린다. 무한한 가능성과 경험으로 삶에 영감을 주는 미니 컨트리맨은 일상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차별화를 추구하는 고객들을 위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외관에서는 그릴의 전체 형상이 육각형으로 바뀌었다. 하단 범퍼도 안개등과 공기흡입구 주변을 새로 디자인했다.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에는 모두 LED가 적용됐으며, 헤드라이트를 감싸는 주간주행등 모양을 다듬어 강인하고 공격적인 표정을 보여준다. 리어 라이트는 기존 원형에서 유니언 잭(영국 국기 모양) 디자인으로 바꿔 미니 브랜드만의 개성을 살린다.

인테리어는 체스터 인디고 블루, 체스터 몰트 브라운 가죽 시트 옵션이 추가되어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미니 유어스 셰이디드 실버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택하면 보다 세련되고 스포티한 분위기로 꾸밀 수 있다. 가족단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5개 풀사이즈 시트가 적용됐으며, 트렁크는 기본 450L에서 40:20:40으로 분할된 뒷좌석 등받이를 접어 최대 1390L까지 확장할 수 있다. 

엔진은 유로 6d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시킨 최신 사양이 탑재된다. 원 컨트리맨, 쿠퍼 컨트리맨에는 3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장착되며 성능은 각각 103마력, 138마력을 낸다. 고성능 모델인 쿠퍼 S 컨트리맨에는 178마력의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탑재된다. 디젤 라인업은 원 D 컨트리맨에 116마력의 3기통 디젤 터보엔진이, 쿠퍼 D 컨트리맨과 쿠퍼 SD 컨트리맨에는 각각 152마력, 190마력의 4기통 디젤 터보엔진이 적용된다. 가솔린엔진은 배기 매니폴드와 터보차저를 실린더 헤드에 통합하고 연료분사압력을 350bar로 높여 연소 효율을 향상시켰다. 디젤엔진은 최대 2500bar의 최신 커먼레일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쿠퍼 D 이상 모델에는 2-스테이지 터보차저 시스템이 탑재된다.

뉴 미니 쿠퍼 SE 컨트리맨 ALL4
뉴 미니 쿠퍼 SE 컨트리맨 ALL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쿠퍼 SE 컨트리맨 ALL4에는 최고출력 220마력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기모드로 최대 61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10.0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된다. 앞바퀴는 3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동력을 전달하고, 뒷바퀴는 동기식 전기모터로 구동된다. 앞뒤 바퀴의 동력 분배는 미니의 네바퀴굴림 시스템인 ALL4 시스템이 제어한다. ALL4는 원 컨트리맨과 원 D 컨트리맨을 제외한 전 모델에 장착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에는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장착되고, 쿠퍼 SE 컨트리맨에는 6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된다. 

편의 사양으로는 전 모델에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휠이 기본으로 달리며, 전동 시트와 5인치 디지털 계기판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센터페시아 중앙 원형 컨트롤 유닛은 표면 마감 처리로 고급감을 높였다. 오디오 조작부와 비상등 버튼, 운전자 보조 시스템 버튼 디자인을 변경했다.

커넥티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차량에 SIM 카드를 탑재,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과 미니 텔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상시 온라인 연결로 음성 비서인 ‘아마존 알렉사’를 지원한다.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와 무선 애플 카플레이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량으로 전송할 수도 있다. 

신형 미니 컨트리맨은 올 4분기 중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