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전기차 가속 페달 밟는다
상태바
조 바이든, 미국 전기차 가속 페달 밟는다
  • 제임스 앳우드(James Attwood)
  • 승인 2020.12.2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조 바이든이 오는 120일 제46대 미국 대통령에 취임할 예정이다.

백악관의 주인이 바뀜에 따라 미국은 환경 정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자동차 산업이 전기화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최근 제너럴 모터스(GM)2025년까지 전동화를 통해 미국 매출의 40%를 달성한다는 목표와 함께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공격적인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최근 전기 오프로더로서 허머 브랜드를 부활시켰고, 쉐보레는 주행 거리가 긴 볼트 전기차를 공급하고 있다.

기름 잡아먹는 차 허머는 이제 전기를 먹는다

이 모든 상황은 민주당 바이든이 집권하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지형이 또 한 번 뒤바뀔 것이라는 더 큰 변화와 맞물려 있다. GM도 최근 연비 기준을 둘러싼 법적 분쟁에서 편을 바꿀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이제 제로 에미션 즉, 무배출 차량 정책을 지지할 것임을 예고했다.

영국, 유럽 및 중국 등의 정부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동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반해 석유 산업의 영향력이 건재한 미국은 이와 다른 정책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트럼프와 공화당은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차량의 연비 규제를 철회하고 휘발유 엔진의 지속적인 사용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이었다. 올해 3월 트럼프는 민주당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025년까지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차 연비를 갤런당 54.5마일(23.2/L)로 향상시키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한 '기업평균연비규제'(CAFE) 규정을 폐기하고 이를 갤런당 40마일(17.0km/L)로 대체했다.

조 바이든과 민주당은 트럼프의 공화당과 달리  자동차 전동화에 적극적이다
조 바이든과 민주당은 트럼프의 공화당과 달리 자동차 전동화에 적극적이다

이 같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은 민주당 텃밭인 캘리포니아 주에 자체 연비 기준을 도입하도록 자극했다. 또한 캘리포니아는 BMW, 포드, 혼다 및 폭스바겐과 2026년까지 갤런당 51마일(21.7km/L) 기준에 도달하기로 별도 합의하는 한편 2035년까지 내연기관 엔진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른 주들이 캘리포니아의 선례를 따르기로 하자, 트럼프 행정부는 즉각 반발했고 단일 국가 평균 연비를 도입하기 위한 연방 법원 소송을 시작했다. 그 소송 중 하나는 피아트-크라이슬러, GM, 닛산 그리고 토요타의 지원을 받았다. 이들 자동회사는 그것이 느슨한 연비 목표를 구체적으로 지지한다기보다 단일 기준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어쨌거나 메리 바라 사장이 환경단체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트럼프 행정부 소송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힘에 따라 GM은 이제 입장을 바꿨다. 그녀는 "우리는 바이든 행정부와 캘리포니아, 그리고 1030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미국 자동차 산업이 미래를 위해 협력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필요한 대화를 더 잘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는 즉시 소송에서 손을 떼고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우리와 함께 할 것을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포드는 원래 소송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메리 바라의 움직임을 환영했다. 토요타는 성명서에서 단일 국가 표준에 대한 지지를 강조하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다른 관련 기업들은 아직 이에 따르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