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파사트, 국산차를 겨냥하다
새로운 파사트는 큰 체구에 넉넉한 실내공간 외에 ‘한국차를 겨냥한 수입차’라는 타이틀이 붙을 정도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폭스바겐의 패밀리 세단이다
2012-09-18 아이오토카
차의 가치기준을 평가하는 데 있어 아마 단순한 수치만으로 자동차를 평가하는 것처럼 편한 방법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자동차시장 상황에 비추어, 폭스바겐 신형 파사트의 태생적인 배경과 가치를 설명하려면 참 복잡한 부분이 많다.
기본적으로 소비시장의 심리가 대부분 그렇듯 다음 세대의 차는 제타보다는 눈높이를 높여야 한다. 더욱이 중대형차가 대중차로 자리 잡은 미국시장에서 제타를 뻥튀기 하는 것보다는 파사트를 북미에서 생산한다면 폭스바겐의 북미시장 라인업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다.
예를 들어 저가차와 대중차 사이에도 대중차의 기본적인 품질은 확보하면서 저사양으로 가격대를 낮춘 일종의 ‘벨류카(Value Car)’ 시장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벨류카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폭스바겐 그룹의 스코다가 있다.
이렇게 자동차시장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중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매스티지(Mass와 Prestige를 조합한 신조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이번에 만난 미국판 폭스바겐 파사트가 바로 후자에 속하는 매스티지 트렌드에 맞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미드사이즈 세단의 기준을 논하다
이제부터는 신형 파사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앞선 언급한 것처럼 이 차는 미국 체터누가 공장에서 만들어 올해부터 북미와 한국에 판매하고, 같은 모델을 중국 ‘상하이-폭스바겐’에서도 만들어 판매한다. 예전처럼 유럽에서 만들고 글로벌시장에 판매하는 게 아니라 현지화를 기반으로 3개의 특정 시장에만 판매하는 모델이다.
차안에 들어서면, 대시보드의 레이아웃이나 멀티 펑션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 센터페시아의 구성과 스위치 배치 등에서 그동안 폭스바겐 차들에서 자주 봐왔던 분위기다. 시트는 테두리 부근에는 가죽, 안쪽은 마치 알칸타라와 비슷한 소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풍긴다.
파워트레인과 엔지니어링 차원의 기본기는 인정
파워트레인은 디젤 2.0L TDI 엔진과 6단 DSG의 조합으로 만들어졌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40hp/4,200rpm, 최대토크는 32.67kg·m/1,750~2,500rpm을 낸다. 물론 지금의 파워트레인이 고성능을 발휘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엔진이나 변속기의 조합을 비롯한 개별적인 엔지니어링의 기본기 자체는 괜찮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휠이나 타이어 등 스펙 설정이 현실적이지는 못한 것 같다. 정숙성 측면에서도 엔진보다는 타이어 쪽의 소음이 크다.
승차감과 핸들링은 여유 있는 바운싱에 비교적 안락한 성향이다. 커브를 돌아나가는 동안은 스티어링 휠을 잡은 손에 안쪽으로 꺾으려는 힘이 더 들어가게끔 한다. 전반적인 차의 움직임을 봤을 때 어떤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보다는 그냥 무난한 패밀리카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런 부분이 그동안 봐왔던 유러피언 세팅과는 다르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차에 실행한 여러 차원에서의 원가 절감 노력이 스스로를 위한 자구책인 동시에 소비자 판매가격을 내리는 데는 당연히 기여할 수 있지만, 자칫 소비자들로부터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가 깎일 수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 리스크도 존재한다.
아마 쏘나타급에서 큰 부담 없이 처음으로 수입차를 맛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뉴 파사트의 설정이 어느 정도 먹힐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한국의 수입차시장에 이만한 가격대에 독일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단 차가 출시된다는 것 자체가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부담을 가질 만도 하겠다. 그래도 다음 세대에서는 유러피언 파사트를 기대해본다.
글 · 김태천, 사진 · 김동균
VOLKSWAGEN PASSAT 2.0 TDI
길이×너비×높이 : 4870×1835×1485mm
트레드(앞/뒤) : 1577/1550mm
휠베이스 : 2803mm
엔진 : 직렬4기통, 16V, 디젤, TDI
배기량 : 1968cc
보어×스트로크 : 81.0×95.5mm
압축비 : 16:1
최고출력 : 140ps/4200rpm
최대토크 : 32.6kg·m/1750~2500rpm
구동방식 : FF
트랜스미션 : 6단 DSG
CO₂ 배출량 : 135g/km
복합연비 : 14.6km/L
최고시속 : 250km
타이어 : 235/25R 18
서스펜션(앞/뒤) : 맥퍼슨 스트럿 / 멀티링크
브레이크(앞/뒤) : V.디스크 / 디스크
가격 : 4천05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