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난한 선택, 쌍용 코란도 가솔린 터보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은 신형 코란도는 입문용 가족 SUV로 무난한 선택지다

2019-10-25     송지산

쌍용이 코란도 가솔린 터보를 선보였다. ‘SUV=디젤’ 공식이 깨지기 시작한 최근의 분위기에서 발빠른 대응이라 할 수 있다.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제품에도 이어지는 것이다.

‘엔트리 패밀리 SUV’를 표방하는 코란도는 넓고 낮은 프로포션의 안정적 디자인으로, 톡톡 튀는 감성을 내세운 티볼리와는 느낌이 다르다. 티볼리가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싱글족을 겨냥한 모델이라면, 코란도는 어린 자녀가 있는 3~4인 가족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차분한 인상이다.

실내도 마찬가지로 차분한 느낌이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송풍구 아래로 한 발짝 물러서며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도어 트림과 조수석 대시보드의 무드 램프는 야간 주행에 분위기를 더한다. LED 조명과 두 장의 거울이 만들어낸 결과물은 시각적으로 실내를 더 넓어보이게 하는 효과를 낸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는 티볼리에 먼저 채용된 것으로, 그래픽 구성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중앙 내비게이션의 화면을 계기판으로 그대로 옮겨올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하므로 내장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내비게이션도 디지털 클러스터에 표시할 수 있다.

2열 좌석은 40/60 분할로, 준중형 SUV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넓은 레그룸을 확보했지만 성인 4명이 타면 마냥 편하다고 느끼긴 어려울 듯하다. 2열에 220V 콘센트가 마련되어 있어 노트북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트렁크는 바닥면의 매직 트레이를 모두 제거하면 동급 최대인 551L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2열 시트를 접으면 더 넓어진다. 2열 시트는 4:6으로 분할되어 구성을 달리할 수 있다. 매직 트레이는 2분할로 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하나만, 혹은 둘 다 떼어낼 수 있다. 떼어낸 매직 트레이를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홈이 마련되어 있다. 

주행 성능은 티볼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1.5L 터보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170마력/5000~5500rpm의 최고출력과 28.6kg·m/1500~4000rpm의 최대토크를 낸다. 제원 상 출력이나 토크 모두 티볼리보다 약간씩 높긴 하지만 차이를 느낄 정도는 아니다. 비교적 매끄러운 주행감이지만 급가속시 약간의 터보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것 역시 티볼리와 비슷하다.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전환하면 파워가 좀 더 적극적으로 발휘된다. 

핸들링은 무난한 수준으로 편안한 운전에 초점을 맞춘 세팅으로 보인다. 스마트 AWD 시스템은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선 앞바퀴를 굴리다 필요에 따라 뒷바퀴에 구동력을 배분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해 차선 유지 보조, 안전 거리 경고, 후측방 접근 경보, 탑승객 하차 보조 등 다양한 ADAS 기능들은 생각보다 적극적인 개입 덕분에 운전에 조금 더 여유가 생긴다. 제동 보조 기능, 비상경보 기능, 언덕 밀림 방지 기능 등 다양한 차체 자세 제어 기능(ESP)도 안전을 높여주는 요소들.

네바퀴굴림 사양에는 비포장길이나 임도 등 오프로드를 통과할 수 있도록 차동장치 잠금 기능이 있다. 기어 레버 하단 다이얼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험로에서 구동력을 앞뒤 최대 50:50까지 배분해 균형감을 찾는다. 평소에는 속도나 경사 정도 등을 파악해 전후 구동력 배분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코란도 가솔린 터보 모델이 갖는 또하나의 매력은 저공해 자동차라는 점이다. 이는 가솔린 SUV 중 유일한 것으로, 환경에도 일조하는 건 물론이고 터널 등의 혼잡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요금이 할인된다. 소소하지만 반가운 혜택이다. 


SSANGYONG KORANDO

가격    2755만 원(C7)
크기(길이×너비×높이)    4450×1870×1620mm
휠베이스    2675mm
엔진    직렬 4기통 1497cc 가솔린 터보
최고출력    170마력/5000~5500rpm
최대토크    28.6kg·m/1500~4000rpm
변속기   6단 자동
연비(복합)    10.1km/L
CO₂배출량    166g/km
서스펜션(앞/뒤)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앞/뒤)    V디스크/디스크
타이어(앞/뒤)    모두 235/55 R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