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86 에볼루션, 진화의 생명수를 더한 업그레이드
2013-01-07 아이오토카
위에 보이는 다크블루색 차가 바르셀로나 외곽에 있는 파크모터 트랙에서 시승해본 차이다. 오렌지색 TRD 버전은 고가의 뼈대를 장착했는데 이 둘의 비교는 흥미로웠다.
결과는? 더 깊은 소리가 나고 엔진속도도 조금 나아졌으며, 펌-페달의 지휘 아래 정지하고, 날카로운 스티어링과 무난하고 안정된 느낌으로 코너를 더 빠르게 돈다. 그런 점을 좋아하는 운전자들도 있겠지만 반면 기존 86이 가졌던 즐겁고 쉬운 드리프트 접근성은 잃었다.
브레이크와 스프링은 표준이고, 댐퍼는 작스로 격상되었으며, 표준 디퍼런셜을 대신해서 기계식 클러치타입 유닛인 토션 디퍼런셜이 자리한다. 커다란 리어 윙은 다른 공기역학적으로 향상된 부분 중 가장 눈에 띄고 (전체 패키지가 시속 48km부터 효과를 발휘한다) 독특한 TRD 배기관은 기어 변속 시 약간의 소음이 있다.
결정타는 바로 가격이다. 타다는 이런 변화들의 추가 비용으로 원래 86의 가격에 800파운드(약 139만원)가 더해질 것으로 생각하는데, 만약 86이 너무 드리프트되기 쉽다고 생각한다면, 이 차가 대안이 될 것이다. 아직 출시일자는 정해지지 않은 채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곧 토요타 GB가 내년 초에 스탠더드-섀시, 외형에 한정된 TRD 트림 레벨을 발표할 예정이다.
글: 존 시미스터(John Simister)
TOYOTA 86 EVOLUTION
0→시속 100km 가속: 7.4초(추정)
최고시속: 225km
연비: 12.4km/L
CO₂ 배출량: 190g/km
무게: 1275kg
엔진: 4기통, 1998cc, 휘발유
최고출력: 200마력/7000rpm
최대토크: 20.9kg·m/6400~6600rpm
변속기: 6단 수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