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뉴 알티마, 운전하는 재미가 있는 패밀리 세단
2012-11-28 아이오토카
오늘 만나는 신형 알티마는 5세대 모델이다. 우선 370Z에서 가져온 화살촉 모양의 헤드램프와 이를 뒤집어 놓은 리어램프 디자인으로 날카로운 인상을 준다. 앞뒤가 조금 달랐던 4세대보다 통일된 이미지다. 그리고 차체 길이가 15mm, 너비가 30mm 커지고 트렁크 라인도 높아졌다. 전반적으로 향상된 볼륨감이 날카로운 이미지를 누그러뜨린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편안하다고 느끼는 감각은 시트에서부터 온다. 한국닛산에서 저중력 시트라고 말하는(미국에서는 무중력 시트라고 표현한다) 이 시트는 5세대 알티마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시트의 딱딱한 부분과 부드러운 부분을 계산해서 모든 하중을 똑같이 받쳐주도록 설계했다는 게 포인트. 조금 과장된 침대 광고의 논리와 비슷한 걸로 들렸는데, 운전하는 내내 몸의 중심을 잘 잡아주는 시트의 편안함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저 안락한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비밀의 열쇠는 ACU(액티브 언더 스티어 컨트롤)에 있다. 코너링 때 앞바퀴 안쪽에 브레이크를 걸어 언더스티어를 막아주는 이론이다. 보통 VDC(차체 다이내믹 컨트롤)는 차의 슬립을 판단해 출력을 줄이거나 브레이크 걸어준다. 안정성을 높이기는 하지만 출력을 줄이기 때문에 빠르게 달릴 수 없다는 게 단점이다. 그래서 레이서들은 VDC를 아예 끄고 달린다. 하지만 ACU는 그럴 필요가 없다.
중속대의 가속이 탄탄해 추월가속이나 고속도로 진입구간에서 빠르게 치고나갈 수 있다. 실제 시속 90km에서 110km 가속이 구형보다 빨라졌다. 기존 부품의 70%를 개선했다는 CVT는 매끄럽게 가속한다. CVT의 연비와 가속성이 좋은 이유는 변속의 끊어짐이 없기 때문이다. 신형 CVT는 기어비가 넓어져 기존의 것이 6단이라면 8단 정도로 늘어났다. 기어레버를 스포트 모드인 DS로 옮기면 7단 로직으로 변한다. CVT지만 기어가 있는 로직으로 rpm 변동이 즉각적이다. 그만큼 스포티한 감각을 즐길 수 있다. 패들 시프트가 달려있는 3.5 모델은 M7(수동 7단) 로직에서 변속한다.
글: 최주식
FACT FILE
NISSAN NEW ALTIMA 2.5 SL 3.5 SL
가격 3천350만원
크기 4860×1830×1470mm
휠베이스 2775mm
무게 1460kg 1530kg
엔진 4기통, 2488cc, 휘발유
최고출력 180마력/6000rpm
최대토크 24.kgㆍm/4000rpm
복합연비 12.8km/L
CO2 배출량 136g/km
변속기 CVT
서스펜션(앞/뒤) 독립식 스트럿/멀티 링크
브레이크 V디스크
타이어 215/55 R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