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0d 투어링 M 스포츠패키지 with C650GT
2012-11-13 아이오토카
320d 투어링을 처음 본 순간, 이상하게 앞모습이 낯설었다. 헤드램프에서 키드니 그릴로 관통하는 신형 3시리즈의 특징은 또렷한데, 낯설었다. 그 낯섦은 왠일인지 설레임을 동반했다. 이 느낌은 뭘까? 불과 얼마 전에 타본 그 3시리즈가 맞는지 의문이 들었다. 운전석에 앉았다가 다시 나와 뒤로 돌아가서 꽁무니에 붙은 320d라는 배지를 확인하고서야 안심했다. 그런데 이 새파란 색깔(에스토릴 블루 메탈릭이라고 하는), 왜 이렇게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인지….
320d 투어링은 3시리즈 세단보다 97mm가 길고 휠베이스는 50mm 길다. 트렁크 공간은 495L로 확대되어 이 세그먼트의 벤치마크가 된다. 뒷좌석은 40:20:40으로 분할 폴딩되어 화물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뒷좌석 뒤로 그물망을 걸 수 있어 짐을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그물망이 리어 뷰 미라로 보면 마치 범인을 호송하는 형사의 차와 같은 느낌을 준다. 스티브 맥퀸이 타면 잘 어울리지 않을까. 아무튼 M 패키지에 걸맞게 M 전용 서스펜션 등 강력반의 무기를 지급했다.
그렇지만 고속도로와 국도를 번갈아 달리는 재미는 더 크다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달릴 수 없는 상황이 더 답답할 것이지만) 320d 투어링 M은 탄탄하게 달린다. 두툼한 18인치 휠이 날카로운 칼날을 무디게 하지는 않는다. 섀시의 묵직함을 받쳐주는 안정감은 듬직하다. 심지어 연비우선 달리기의 에코 프로 모드에서조차 스포티한 주행 속성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컴포트, 스포트, 그리고 스포트 플러스에 이르기까지 모드 변경은 딱 그만큼의 탄력과 반응속도를 가감시킨다. A와 A플러스의 차이는 한우 등급 차이만큼이나 다른 맛을 보여준다.
BMW 모터사이클의 ‘C’라는 이니셜은 커뮤터(Commuter)의 뜻을 갖고 있다. BMW C600과 C650은 과거의 C-1로 시도했듯, 모터사이클의 영역에 머무르기보다는 컴팩트한 자동차의 범주에 속하기를 원하는 이미지가 묻어난다. 이런 이유로 자사의 자동차와 빅 바이크에 더해지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그대로 담아내었고, 당당하게 박혀있는 바이에른 엠블럼이 그 사실을 드러낸다고 친구는 말했다.
그가 타고 온 모터사이클은 C650 GT. 마치 R1200RT의 빅 스쿠터 버전을 보는 듯한 고급스런 외형과 호화로운 투어링 옵션으로 인기가 많은 모델이라고. 비바람을 모두 막아줄 듯 거대한 프론트 페어링과 전동식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윈드 실드는 쾌적한 주행을 약속하고, 굳이 플렉스케이스(Flexcase)를 적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널찍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시트 높이는 780mm로 C600에 비해 조금 낮지만 장거리 주행을 고려한 널찍한 시트의 형상으로 인해 오히려 높게 느껴지는 인상. 일상주행의 비중만큼이나 장거리 투어링을 즐기는 라이더에게 어울리는 모델이란다.
같은 엠블럼이라는 점 외에 투어링이라는 공통점이 친근하게 다가왔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서로 수신호를 주고받으며 함께 달리는 라이딩은 즐거웠다. 이렇게 친구처럼 서로 따뜻한 시선을 주고받으면 우리 도로의 풍경은 사뭇 더 부드러워지지 않을까. 어차피 모터에 몸을 싣고 달리는 동반자의 입장에서 말이다. 친구는 어서 모터사이클을 배우라고 말한다.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바람은 오픈카의 그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면서.
글: 최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