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부세, 아메리칸 럭셔리를 말하다
상태바
클라우스 부세, 아메리칸 럭셔리를 말하다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7.04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라이슬러 그룹 LLC 인테리어 디자인 총괄 클라우스 부세가 300C 프레스티지를 통해 아메리칸 럭셔리의 세계로 안내한다

크라이슬러 300C 프레스티지의 국내 출시에 맞추어 크라이슬러 그룹 LLC 인테리어 총괄 클라우스 부세가 한국을 찾았다. 지난 6월 4일, 우리나라 전통가옥의 아름다움이 깃든 윤보선家에서 그를 만났다. 당당하면서도 유연한 스타일을 자랑하는 300C를 통해 말하고자 한 ‘아메리칸 럭셔리’란 무엇인가,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독일 태생의 클라우스 부세는 메르세데스 벤츠 디자인팀에서 10년간 근무하며 SLK와 A클래스의 디자인을 담당했다. 크라이슬러로 자리를 옮긴 것은 2005년부터. “디자이너로서의 장점은 미래에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였다. 그런 배경 때문인지 ‘아메리칸 럭셔리’에 대한 해석이 궁금했다. 그는 먼저 사업가와 농부의 럭셔리에 대한 생각은 다르다고 말문을 열었다.

“미국에서 럭셔리의 사전적 의미 중 하나는 ‘비싸고 얻기 힘든 것’이다. 랍스터의 예를 들면 지금은 비싸지만 1700년대는 무척 흔했다. 이러한 럭셔리의 정의는 자동차도 다르지 않다. 한국에서 벤츠는 럭셔리의 대명사지만 독일에서는 택시로 많이 쓰인다. 그리고 출퇴근 때 도로를 가득 메운 차도 벤츠다. 나라마다 럭셔리에 대한 개념도 조금씩 다른 것이다.”

이어서 그는 독일과 영국, 미국의 문화적 차이를 말하며 그러한 차이가 자동차에 대한 개념을 다르게 해석하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광활한 국가다. 그래서 지프를 만든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다. 할리우드, 마이애미가 있고, 음악이 있다. 그리고 아메리칸 드림이 있다. 그것은 화려함이다. 그래서 아메리칸 럭셔리를 만들고 있다. 그것을 4가지의 단어로 정의하면, ‘화려함, 자부심, 숨김없는, 자신감’이다.”

크라이슬러 300C 프레스티지에는 대시보드와 센터콘솔 사이드, 도어 패널 등 곳곳에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이탈리아 명품 가구 브랜드 폴트로나 프라우의 폴리뇨 가죽이 쓰였다. 이것이 업계의 화제를 모은 이유는 이 브랜드의 가죽이 페라리, 마세라티와 같은 슈퍼 럭셔리카에만 적용되기 때문(사실 피아트와 제휴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리고 자동 8단 변속기와 패들 시프트 등을 더했다.

무언가 특별함을 위한 장치는 그밖에도 많다. “사람들은 무언가 만지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차를 살 때 가장 먼저 만지는 부분이 스티어링 휠이다(옷을 살 때 옷감을 만져서 퀄리티를 구분하는 것처럼). 그래서 스티어링 휠을 만졌을 때 특별한 퀄리티를 느끼길 바랐다. 대부분 스티어링 휠에는 우드를 많이 쓴다. 300C 프레스티지에는 투톤 컬러 가죽을 썼다. 그리고 이를 구분하기 위해 크롬을 사용했다. 시계의 초침, 분침 등에는 진짜 메탈을 적용했다.”

그렇다면 미국식 디자인의 장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전 세계의 다양한 요소를 수용해서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덧붙여 “투 머치(too much)를 경계해야 한다. 너무 많이 나가지 않아야 하고, 영혼이 담긴 디자인이어야 한다”며 그의 디자인 철학을 밝혔다.

글 · 최주식 <오토카 코리아> 편집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