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라인업에 혁신을 몰고 올 CLA
상태바
벤츠 라인업에 혁신을 몰고 올 CLA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6.0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츠는 베이징모터쇼에서 CLA 컴팩트 세단을 미리 보여주는 새로운 컨셉트 스타일 쿠페(CSC: Concept Style Coupe)를 공개한 바 있다. CLS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주니어 벤츠는 내년 출시될 예정. 가격은 영국에서 약 1만9천 파운드(약 3천500만원)부터 시작한다.

CLA는 벤츠 라인업의 제일 밑바닥에서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벤츠의 디터 제체 회장은 “이 차에 담긴 우리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앞으로 나올 모든 프리미엄 준중형급 모델들은 이 차와 비교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CLA의 라이벌로는 역시 내년에 출시될 신형 아우디 A3 세단이 있다. 그리고 비밀에 싸인 BMW 1시리즈 4도어 모델은 현재 201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아울러 폭스바겐 제타까지 노리고 있다. 벤츠의 한 고위인사는 북미와 중국시장을 주요한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CLA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잡아야 하는 시장이다.

오랫동안 주니어 CLS로 알려진 CLA는 가격과 장비 수준에서 벤츠 C클래스의 바로 아래에 들어가 벤츠의 새로운 엔트리 세단으로 자리 잡는다. 크기는 길이 4,637mm, 너비 1,891mm, 높이 1,398mm. C클래스 세단보다 47mm 길고, 121mm나 더 넓고, 47mm 낮다. 신형 A클래스와 비교하면 345mm 길고, 너비는 같고, 높이는 35mm 낮다. 그리고 플랫폼, 섀시와 드라이브 라인이 같다. 벤츠의 신형 MFA 플랫폼을 기반으로 휠베이스는 2,699mm이다. C클래스보다 59mm 짧고, A클래스와는 같은 수치다.

CSC 컨셉트는 지난 3월 제네바모터쇼에 나온 A250과 같은 2.0L 4기통 터보 엔진을 얹었다. 출력은 골프 GTI와 같은 210마력. 여기에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되어 네 바퀴를 굴린다. CLA 양산 모델은 앞바퀴굴림과 네바퀴굴림 두 가지 모델이 나온다. 변속기는 6단 수동이 기본이고 7단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CSC에 담긴 210마력 엔진은 CLA 250에 들어간다. 아울러 그 외에 2가지 4기통 터보 휘발유 엔진이 마련된다. CLA 180에는 120마력의 1.6L 엔진, CLA 200에는 154마력의 2.0L 엔진이 사용되고, 세 가지 터보 디젤 엔진도 있다. CLA 180 CDI와 CLA 200 CDI는 모두 1.8L 디젤 엔진을 얹지만 CLA 180은 110마력, CLA 200은 136마력을 낸다. 그리고 170마력의 2.0L 디젤 엔진을 얹는 CLA 220도 있다. CLA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은 네바퀴 굴림의 AMG 모델이 된다. 2.0L 터보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을 340마력까지 끌어올리는 이 모델의 이름은 아직 비밀.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AMG 45주년을 기념하여 CLA45 AMG가 될 공산이 크다고 한다.

CSC는 2010 제네바모터쇼에 첫선을 보인 F800 스타일 컨셉트를 한층 발전시켰다. 벤츠 디자인 총책 고든 와그너는 CSC를 이렇게 설명했다. “준중형 부문의 새로운 디자인 벤치마크다. 표면과 라인은 역동적인 디자인의 관용어적 표현이다” 아울러 CSC는 더 큰 CLS와 시각적으로 분명히 연결된다. CLS가 성공함으로써 모든 벤츠 라인업의 상징적 스타일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CLA를 라인업에 추가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벤츠는 CSC가 모터쇼를 위한 임시 모델에 불과하다고 서둘러 입막음을 하고 나섰다. 하지만 CLA의 최종 스타일에 정통한 <오토카> 소식통은 CSC가 양산차와 거의 같다고 확인해 주었다. 그는 “모터쇼 스탠드에서 존재감을 더욱 강력하게 부각하기 위해 일정 디자인 요소를 미묘하게 손질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안팎 디자인은 양산차 디자인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소식통은 “A클래스의 컨셉트와 양산 모델보다도 CSC와 CLA의 차이가 더 적다. CSC는 양산차의 모습과 내적 시각효과를 거의 살리고 있다”고 말했다.

CLA 양산 모델은 CSC에 비해 보다 덜 튀는 범퍼, 손질한 헤드램프 그래픽(CSC의 헤드램프는 서 있을 때 빨갛게 빛난다), 일반적인 사이드 미러와 컨셉트의 21인치보다 작은 휠과 타이어를 갖추게 된다. CSC의 실내는 최신 A 클래스에서 빌려왔다. CLA도 마찬가지. 해치백 모델이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받아들였듯, CSC는 센터콘솔 기어 레버를 버리고 스티어링 컬럼에 자리 잡았다. 한편, CSC 컨셉트카는 4인승이지만 CLA 양산 모델은 5인승으로 나온다. 하지만 CLA도 2인승 뒷좌석을 옵션으로 들여놓을 수 있다.

CLA와 CLS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신형 벤츠 CLA와 기존 2세대 CLS는 외부 스타일이 비슷하다. 하지만 기계적 패키지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CLA는 가로배치 엔진에 기본 앞바퀴굴림, 또는 네바퀴굴림 방식 모델이 나온다. 반면 CLS는 세로배치 엔진과 기본은 뒷바퀴굴림이고, 네바퀴굴림 모델이 있다. CLA가 들어옴에 따라 차세대 C클래스는 크기와 지위가 위로 올라간다. 차세대 C클래스는 2014년에 나오고, 기본형 뒷바퀴굴림을 지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