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씨드, 골프와 경쟁 위해 저렴한 옷을 벗어던졌다
상태바
기아 씨드, 골프와 경쟁 위해 저렴한 옷을 벗어던졌다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5.22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 있을 때에는 각별한 모습이지만, 동적인 측면에서는 확실히 동급 최고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요즘 기아가 잘 나가고 있다. 회사는 완전히 바뀌었고, 제품 구성은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쟁 메이커들이 판매에서 뚜렷한 하락세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으로 올해는 지금까지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가 되었다.

과거에는 상대방에게 헐값에 팔기 쉬운 차로 여겨졌지만, 지금 기아에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신형 피칸토(모닝)처럼, 씨드의 최신 모델은 동급에서도 최고 수준에 가까운 값이 매겨질 것이고, 기아는 씨드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많이 팔릴 것으로 확신한다. 그리고 눈으로 보고 실내에 앉아보기만 한다면, 그 이유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한국산 차이면서도 폭스바겐에서 느낄 수 있는 품질을 보여준다.

이 차에는 고급스러움은 물론이고 렉서스에서만 보게 될 것이라 예상하는 스타일을 갖췄다. 최근에 출시된 라인업 최상위 모델에는 지나치지 않은 부드러운 가죽, 크롬 장식, 부드러운 표면 처리와 고급스러운 TFT 다이얼의 현란한 즐거움이 가득 채우고 있다. 기아는 영국에서 차를 팔기 시작한 후 20년 동안 대단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대단히 긴 휠베이스와 실용적인 패키징 전략 덕택에, 씨드는 플랫폼을 나누어 쓰는 현대 i30처럼 동급 기준에서 넉넉한 차이고 특히 뒷좌석을 평평하게 접으면 실용적인 화물 운반 능력을 보여준다. 그동안 당신이 전시장에서 씨드를 지나치기만 했었다면, 사실 동급의 새로운 스타가 우리들 한가운데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바라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몰기 위한 것이고, 그 점에서 씨드는 밑바탕에 대해 확신이 부족한 느낌이다. 씨드는 휘발유와 디젤 모두 1.4L와 1.6L 엔진이 있지만, 많이 팔릴 모델은 이번에 테스트한 더 큰 배기량의 디젤 모델이 될 듯하다. 이 차는 충분히 조용하지만, 부드러운 변속을 자연스럽게 만들기에는 약간 지나치게 날카로운 클러치의 6단 변속기를 거치며 무난한 성능을 보인다. 그렇긴 해도, 향후 추가될 이산화탄소 배출량 100g/km 미만인 에코다이내믹스 버전에 쓰일 연료절감 장비들 없이도 경제적이라는 것은 인정할 만하다.

큰 문제는 섀시다. 멀티 링크 뒤 서스펜션을 포함해 모든 기본적인 자질을 갖춰놓았지만, 튜닝에서 뭔가 빗나간 듯한 느낌이 든다. 아마도 스포티한 감각을 차에 주입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을 잘못 손질한 듯, 씨드는 출시 행사를 위해 선택한 오스트리아의 매끄러운 도로에도 너무 단단하게 조율되었다. 그래서 탁월한 핸들링으로도 상쇄되지 않는 그저 그런 승차감을 지닌 차가 되어버렸다. 든든하고, 접지력이 좋으면서 안정적이지만 진정으로 몰입하게 되지는 않는다.

전반적으로, 씨드는 좋은 차이고 가족용 해치백 시장에 더해진 것이 반갑다. 생김새는 논외로 하고, 이 차의 문제는 특별한 차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 특정한 부문에서 포드 및 폭스바겐과 비교하려 한다면,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글ㆍ앤드류 프랭클(Andrew Frankel)

플랫폼의 변화
신형 씨드의 휠베이스는 이전 세대와 정확히 같은 2,650mm. 하지만, 기아의 플랫폼은 완전히 새로울 뿐아니라 비틀림 강성도 45% 더 뛰어나다. 덕분에 섀시 엔지니어들은 구조적으로는 이전 씨드와 비슷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서스펜션을 튜닝하는 데 훨씬 더 자유로울 수 있었다. 차체는 약간 더 낮으면서 좁지만(약 10mm), 이전 모델보다 훨씬 더(50mm) 길다. 이점과 함께 측면 충돌 보호용 바가 이전보다 절반은 더 두꺼워졌음에도, 기아는 새 모델이 구형보다 실제로 더 가볍다고 한다. 최종 인증이 끝날 때까지 어느 정도 가벼운지는 말할 수 없지만.

KIA CEE’D 1.6 CRDI 4
가격 £21,500(약 3천890만원)*
0→시속 100km 10.9초
최고시속 198mkm
연비 24.2km/L*
CO₂ 배출량 109g/km
엔진 4기통, 1582cc, 터보디젤
구조 프론트 가로, FWD
최고출력 130마력/4000rpm
최대토크 26.4kg·m/1900rpm
변속기 6단 수동
연료탱크 53L
트렁크 380L
휠 7.0J, 17인치
타이어 225X45 R17
*영국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