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파나메라 GTS, 터보 이상의 매력을 지닌 파나메라
상태바
포르쉐 파나메라 GTS, 터보 이상의 매력을 지닌 파나메라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3.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나메라 GTS는 올해 말 이루어질 페이스리프트에 앞서 수익을 높이기 위한 가지치기 모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단순히  평가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 파나메라 GTS는 라인업에서 가장 매력적인 특별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GTS의 심장은 파나메라 S의 자연흡기 4.8L V8 휘발유 엔진에 보다 힘을 불어넣은 것. 최고출력은 6,700rpm에서 430마력을 내고, 최대토크는 3500rpm에서 53.0kg·m를 뿜어낸다(이 엔진은 2세대 카이엔 GTS에도 얹힌다). 숫자만으로는 그다지 놀랍지 않지만, 예리해진 드로틀 반응과 환상적인 사운드 트랙등의 결정적인 특성 변화가 동반되었다.

아래 등급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파나메라 GTS는 스탠다드, 스포츠, 그리고 스포츠 플러스의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각 모드는 특정한 드로틀과 스티어링 매핑, 서스펜션, 운전자보조기능 설정을 가진다. 하지만 GTS에서의 차이는 그들이 더 넓은 범위의 능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스탠다드 모드는 여전히 정숙하지만 스포츠 플러스는 어떠한 파나메라보다도 운전자를 몰입시킨다.

기본 적용되는 7단 PDK 변속기는 아주 효과적이다. 전통적인 수동변속기에서는 결코 성취할 수 없는 속도로 변속을 할 수 있다. 또한 부분 드로틀 상태로 자동 모드에서 시내를 돌아다닐 때는 흡수력 있는 부드러움과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한 가지 불만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스포츠 플러스의 수동 모드에서도 7,200rpm 피크에 이르거나 킥다운이 되면 변속이 되도록 프로그램된 것이다. 이러한 철학은 새 차에 스포츠성을 더하고자 했던 포르쉐의 노력에 위배된다.

이와 함께, 파나메라 GTS의 엔진과 변속기는 폭발적인 발진가속과 중간가속을 제공한다. 최근 출시된 BMW M5에는 150마력과 16.5kg·m가 뒤지지만 새 포르쉐는 0→시속 100km 가속이 4.5초로, BMW보다 겨우 0.1초 느릴 뿐이다. 포르쉐에 따르면 0→161km 가속에 10.9초가 걸리며 최고속도는 288km이다. 분명 느리지 않다. 아울러 효율적인 주행을하면 포르쉐가 제시한 9.3km/L의 연비에 다가갈 수 있다.

파나메라의 주행 능력에 놀라지는 않았을지언정 감명은 받았다. 적절한 도로에서의 이 차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아우디 A8, BMW 7시리즈, 재규어 XJ,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보다 매력적이다. 어쨌든, 이 차가 진정으로 포르쉐의 정평난 높은 기준의 스포티함을 위해 만들어졌는지를 질문해보는 시간이 있었다. GTS는 이전의 어떠한 파나메라 모델보다도 열광적이고 의사전달이 잘되도록 개량된 섀시로 이러한 논쟁을 잠재운다. 심지어 터무니없이 빠른 터보 S보다도 낫다.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살짝 바뀐 가변 비율 스티어링이다. 정중앙에서의 궁극적인 정밀함은 부족할 수 있지만 록이 될 때가 크게 개선되었고 무게감이 굉장히 좋다. 운전자와 차 사이의 교감이 사라질 정도로 가볍지 않으면서 보다 도전적인 이면도로를 기피할 만큼 무겁지도 않다.

하지만 포르쉐 엔지니어들의 가장 강력한 개량이 이루어진 것은 서스펜션이다. 독특한 탄성 링크 특성에 10mm 저감된 차고가 결합돼 GTS가 우수한 턴인과 아주 인상적인 차체 제어, 그리고 거의 모든 상위 경쟁자들을 부끄럽게 할만한 와인딩 로드 주파력을 갖게 했다.

오해는 말자. 이 차는 크고 무겁다. 길이가 거의 5m이고 공차중량은 2톤에 가깝다. 하지만 낮게 자리한 운전석에서는 더 작고 가볍게 느껴진다. 내재적인 능력과 전자 제어 록킹 리어 디퍼렌셜 및 각 뒷바퀴에 전달되는 파워를 조율해 뛰어난 그립을 갖도록 하는 일체형 토크 벡터링의 정교한 네바퀴굴림 시스템 덕분이다. 내재된 밸런스는 윈터 타이어를 끼운 상태에서도 운전자에게 대단한 자신감을 제공했다.

글 · 그렉 케이블(Greg Cable)

SO GOOD
■ 반응 좋은 엔진
■ 대단한 배기음
■ 직접적인 조향감
■ 전반적인 섀시 균형

NO GOOD
■ 기어를 홀드하지 못하는 PDK 변속기
■ 너무 많은 조작부

FACTFILE
PORSCHE PANAMERA GTS
가격 1억7천900만원
최고시속 288km
0→시속 100km 가속 4.5초
무게 1920kg
엔진 V8, 4806cc, 휘발유
최대출력 430마력/6700rpm
최대토크 53.0kg․m/3500rpm
변속기 7단 자동, 듀얼클러치
트렁크용량 445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