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고, 가볍고, 빠른 3세대 포르쉐 박스터
상태바
더 크고, 가볍고, 빠른 3세대 포르쉐 박스터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2.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열리는 제네바모터쇼에서 일반에 첫 공개될 3세대 박스터는 유럽에 4월 말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엔트리 모델 박스터가 3만7천589파운드(약 6천700만원)부터 시작되고(약 170만원 인상) 박스터 S는 4만5천384파운드(약 7천800만원, 약 260만원 인상)부터 시작된다.

모든 면에서 철저히 새롭게 만들어진 포르쉐의 2인승 로드스터는 가벼운 알루미늄 보디를 과시한다. 실내는 더 넓어지고 신형 911의 스타일을 받아들였다. 아울러 직분사 방식을 받아들이고 더 강하게 업그레이드된 두 가지 6기통 수평대향 엔진은 새로운 연료절감 기술들을 통해 연료 효율을 향상시켰다.

포르쉐 디자인 수장인 미하엘 마우어의 지휘 아래, 포르쉐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외부 스타일링은 신형 박스터의 가장 큰 특징이다.  신형 박스터는 지난 2004~2006까지 생산된 카레라 GT의 테마를 접목, 윈드스크린을 앞으로 옮기고 옆면을 과감하게 잘라냈다. 아울러 최대 20인치 휠을 끼울 수 있도록 했다. 뒷모습은 클래식 911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새로운 외부 디자인은 초대 박스터의 1996년 출시 후 15년의 생애 중 가장 큰 변화를 이루었다. 아직 세부적인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포르쉐는 신형 박스터의 휠베이스가 늘어나고 트랙이 넓어지는 등, 신형 911에서 보여준 변화와 비슷한 양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내는 길어진 휠베이스의 영향으로 보다 넓어졌고, 파나메라로부터 신형 911로 이어져 온 특징들을 물려받았다. 그리고 라이벌들과 대결을 위해 완전 자동 소프트톱을 갖추었다. 마그네슘 프레임의 멀티 레이어 구조로 더 이상 수동적인 보조가 필요가 없다. 루프는 센터콘솔의 버튼을 누르면 작동하고, 좌석 뒷공간에 완전히 수납된다. 

코드네임 981로 불리는 신형 박스터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보디가 대부분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는 신형 911로부터 나온 것으로 대부분의 구조를 공유하고, 포르쉐의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나란히 생산될 것이다. 

포르쉐는 아직 새로운 구조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았다. 하지만 <오토카>가 신형 박스터의 개발 버전을 시승했을 때, 올-스틸 보디의 2세대 모델보다 적어도 100kg 이상 가벼워졌음을 알 수 있었다. 마그네슘 프레임의 루프 덮개는 경량화에 큰 역할을 차지하고, 이를 통해 신형 박스터는 보다 높은 수준의 기본장비를 갖추면서도 1,300kg 이하의 무게를 갖는다.

알루미늄 보디처럼, 섀시 역시 완전히 새롭다. 서스펜션은 그래도 앞-맥퍼슨 스트럿, 뒤-멀티링크 방식으로 유지되지만 휠과 타이어는 20인치까지 끼울 수 있도록 변했다. 이전 모델은 19인치가 최고였다. 더불어 브레이크 역시 더 커진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의 중심은 스티어링이다. 신형 911처럼, ZF가 개발한 전동식 시스템이 유압식을 대체하게 된다.

3세대 박스터의 엔트리 모델은 이전 모델의 2.9L 6기통 엔진을 다운사이즈하여 배기량을 2.7L로 낮춘다. 기반이 되는 엔진은 지난 2000년 페이스리프트된 이전 박스터의 엔진이다. 배기량은 낮아졌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 최고출력은 9마력이 증가한 261마력이다. 여기에 스톱-스타트, 에너지 회생 시스템 등 연료 절감 기술이 저해진다. 포르쉐에 따르면 연비는 15% 이상 늘어난 13km/L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박스터 S는 3.4L 엔진을 그대로 쓴다. 최고출력은 5마력 오른 311마력. 마찬가지로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어 연비가 이전 모델의 10.7km/L에서 12.5km/L 정도로 향상된다.

신형 박스터의 구매자들은 기본 6단 수동변속기와 옵션인 7단 PDK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고를 수 있다. 포르쉐에 따르면 PDK 변속기는 소프트웨어의 개선을 통해 변속이 더 빠르고, 더 부드러워졌다고 한다. 그 결과 PDK 변속기를 단 신형 박스터의 0→시속 100km 가속 시간은 5.7초(현재보다 0.1초 단축), 박스터 S는 5.0초(현재보다 0.2초 단축)를 기록한다고 밝혔다.

글 · 그렉 케이블(Greg Kable)

카레라 GT와의 연관성
신형 박스터와 6년 전 출시된 카레라 GT는 스타일에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둘 사이의 연결고리는 개발 과정에서부터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두 모델은 모두 독일 슈투트가르트 외곽에 있는 바이사흐 R&D 센터에서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는 카레라 GT(코드네임 980)와 신형 박스터(코드네임 981)의 코드네임에 반영되어 있다.

포르쉐는 오랫동안 협력관계를 맺어온 발메(Valmet)의 핀란드 공장에서의 박스터 조립을 끝내고, 3세대 박스터부터는 마그나(Magna)의 오스트리아 그라츠 공장에서 조립할 계획이었다. 발메의 핀란드 공장은 지난 1997년~2011년까지 1, 2세대 박스터를 생산한 곳. 마그나의 그라츠 공장은 미니 컨트리맨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그러나 포르쉐의 모회사인 폭스바겐은 2010년, 오펠의 인수에 대한 문제로 마그나와 관계가 소원해졌고, 결국 포르쉐도 마그나와의 협력 계획을 파기하고 새로운 박스터 생산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본사의 조립공정을 새롭게 재편했다. 3세대 박스터는 포르쉐의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공급량이 부족할 경우, 오스나뷔르크에 있는 오래된 카르만 공장을 활용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