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많은 고가의 오픈카들이 다져놓은 선입견이다. 하지만 이 차에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다. SLS 로드스터에는 SLS 쿠페의 알루미늄 지붕이 없지만 그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전혀 과장 없이 이야기하자면, 이 로드스터는 쿠페보다 훨씬 더 박력 있는 드라이빙을 보여준다. 물론 엄청난 접지력과 더불어 대단히 확실한 제동력을 갖고 있지만, 이 소프트톱 모델에서 정말 두드러지는 것은 핸들링이 펼쳐지는 과정의 더 미묘한 부분들이다. 그 가운데 많은 부분은 쿠페보다 개선되었다.
SLS 로드스터는 쿠페보다 차체를 제어하기 더 좋고 응답의 수준도 훨씬 뛰어날 뿐 아니라, 강성이 부족하다고 해도 전혀 느낄 수 없다. 승차감 특성 역시 대단히 개선되었다. 실제로 메르세데스-벤츠가 이 변화를 2012년형 쿠페에 반영하기로 계획할 정도로 개조는 매우 성공적이다.
성능 역시 부족함이 없다. 쿠페와 같은 V8 6.2L 엔진을 얹은 로드스터는 571마력과 66.2kg·m의 토크를 내어 0→시속 100km 가속 3.8초의 공식 수치를 유지하면서 최고시속은 헤어스타일을 뒤집어놓을 시속 317km로 만든다.
그러나 로드스터의 판매에 가장 설득력을 불어넣은 부분은 놀랄만한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강렬한 모습일 것이다. 영국 출신의 메르세데스-벤츠 디자이너 마크 페더스톤(Mark Featherstone)이 만들어낸 복고 영향을 받은 외관은 오픈 버전으로도 잘 반영되어, 로드스터의 형제차인 쿠페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만족스러울만큼 낮게 깔린 분위기를 부여한다.
딱 들어맞는 지붕은 세 겹의 직물로 만들었고 열선이 있는 뒤 유리창이 결합되어 있다. 지붕은 단 11초 내에 트렁크 앞쪽 부분으로 접혀 들어가며 최대 시속 50km까지 작동한다. 접혀있을 때에는 지붕의 위쪽 부분이 노출된 채 유지되어, SLS 로드스터의 짐 공간을 쿠페보다 불과 3L 부족한 173L라는 놀라운 용량을 유지하게 해준다.
도어 역시 바뀌었다. 쿠페의 걸윙 도어는 사라지고, 더 일반적인 방식인 앞쪽에 경첩이 달린 도어로 교체되었다. 이것은 훨씬 더 가벼우면서 차에 한층 더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해준다. 다른 변화들로는 새로운 도어 내장재, 고정식 전복대비용 바, 바뀐 리어 펜더와 보조 제동등이 내장된 새로운 트렁크 리드가 포함된다.
간단히 말해, 비싸기는 해도 SLS 로드스터는 주목할 만한 제안이다. 그리고 우아하게 멋진 모습의 강렬함 때문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주행의 매력과 소리의 색깔에서도 그렇다.
글ㆍ그렉 케이블(GREG KABLE)
SO GOOD
■ 정상의 성능
■ 인상적인 소리
■ 조립 품질
NO GOOD
■ 경제성
■ 액셀러레이터를 일부만 밟았을 때의 빈번한 변속 문제
■ 자잘한 수납공간의 부족
FACT FILE
MERCEDES-BENZ SLS AMG ROADSTER
가격 £176,895(약 3억2천500만원)
최고시속 317km
0→시속 100km 가속 3.8초
연비 7.6km/L
CO₂ 배출량 308g/km
무게 1660kg
엔진 V8, 6208cc, 휘발유
구조 프론트, 세로, 뒷바퀴굴림
최대출력 571마력/6800rpm
최대토크 66.2kg·m/4750rpm
변속기 6단 자동, 듀얼 클러치
연료탱크 85L
트렁크 173L
휠(앞/뒤) 9.5J×19in/11J×20in
타이어 265/35 R19 (앞), 295/30 R20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