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판이 운전자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들
상태바
계기판이 운전자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들
  • 신석주
  • 승인 2018.09.2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는 당신에게 계속해서 신호를 보낸다. 계기판 속 신호등만 잘 알고 있어도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1. 노란색 신호 

일종의 경고 신호다. 노란색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다면 자동차의 상태를 좀 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리 예방하면 그만큼 사고를 줄일 수 있다. 

 

①엔진 이상 경고등
전자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장치 혹은 연료공급장치 등 엔진과 관련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점등된다. 이 표시가 뜨면 바로 정비소로 가야 한다. 

②브레이크패드 손상 경고등
브레이크 패드 관련 센서가 고장 났을 때 켜진다. 

③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경고등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켜진다. 이 경고 표시가 뜨면 빨리 타이어를 점검하고 공기압을 보충해야 한다. 

④연료 부족 경고등
점등되면 즉시 가까운 주유소를 찾아 연료를 보충해야 한다. 차량마다 다르지만, 연료탱크에 5~7L 정도 남았을 때 이 경고등이 표시된다. 

⑤ABS 경고등
급브레이크 시 자동차의 균형을 맞춰주는 ABS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나타난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니 주행 중이라면 제동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⑥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스마트키가 차량 내부에 없을 때 점등이 되는 표시등. 이 표시등이 점등되면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 빨간색 신호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 심각한 경고 표시다. 무시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빨간등이 점등되면 바로 정비소로 이동하여 진단을 받아야 한다. 

 

①배터리 방전 경고등
배터리 충전방전이 됐을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경고등이다. 배터리가 완전하게 충전되지 않으면 이 경고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②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이나 충격을 감지하면 안전벨트를 조여주는 시트 벨트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생하는 경고등이다.

③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있을 때 나타나는 표시지만 해제했을 때도 켜져 있다면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는 표시다. 

④엔진오일 경고등
유압이 낮아지거나 엔진오일의 양이 적으면 점등된다. 이 경고등이 켜지면 되도록 빨리 엔진오일을 점검하고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⑤냉각수 수온 경고등
차량마다 다르지만 냉각수 온도가 보통 125˚C 이상일 때 냉각수 수온 경고등이 점등된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엔진이 빠르게 열을 받아 과열 증상이 발생하고 화재로도 옮겨갈 수 있어 즉시 시동을 끄고 냉각수를 보충해야 한다.

⑥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경고등
스티어링 휠을 쉽게 돌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Electronic Power Steering)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다. 핸들 조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가급적 운전을 자제하고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⑦연료필터 수분 경고등
연료필터에 과다한 물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경고등이다. 흔히 볼 수 없는 표시로 무시하고 운전하다보면 다른 곳에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다. 

 

3. 녹색 신호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녹색이나 파란색은 전조등, 방향지시등과 같은 주행하면서 활용하는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경고등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유용하다. 

 

①조명점등
미등이나 전조등이 켜졌을 때 점등된다. 야간 운행 중 계기판에 이 표시가 떠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②전조등 상향 표시
상향등을 켜면 나타나는 표시다. 매우 어두운 밤길에서 유용하지만 맞은편 차량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③전조등 하향 표시
전조등이 하향으로 켜졌을 때 나타나는 표시다.

④전방 안개등
전조등 아랫부분의 안개등이 켜졌을 때 나타나는 표시다. 

⑤비상경고, 방향지시등
비상경고등 및 방향지시 등을 작동시키면 점등된다. 이 두 가지의 신호는 다른 운전자들은 소통을 하며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