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볼트, 대중적 성공 가능성 높은 전기차
상태바
쉐보레 볼트, 대중적 성공 가능성 높은 전기차
  • 아이오토카
  • 승인 2012.01.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가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마음 편히 소유할 수 있으리라는 것을 보장한다

타협의 여지없는 친환경적 영웅주의에 쉐보레 볼트만큼 어울리는 차도 없다. 이 차는 1.4L 휘발유 엔진이 개입하기 전까지 전기 동력만으로 최대 80km까지 달릴 수 있어, 전기차에 늘 따라붙는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준다.

스위스 도로를 달리기는 하지만 우리가 제대로 된 영국 판매용 모델을 시승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오히려 이 덕분에 승차감을 더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 장비인 17인치 알로이 휠을 끼운 볼트는 어떤 주행모드를 선택하느냐에 관계없이(스포트 모드에서는 감쇠력이 약간 더 단단하고 노멀 모드에서는 조금 더 부드럽다) 큰 충격에는 덜컹거리고 울룩불룩한 노면에서는 안절부절 못한다. 더 매끄러운 노면에서는 안정적이고, 차체의 움직임과 탑승자가 따로 노는 느낌이 훨씬 적다. 그리고 그 정도는 가장 우수한 일반 승용차 경쟁자들에 살짝 못 미친다.


순수 전기 주행 모드인 노멀 모드에서 볼트는 액셀러레이터 반응이 예측 가능해 인상적인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고, 스포트 모드에서의 드로틀 반응은 조금 더 날카롭다. 전반적으로 핸들링은 거슬리지 않고 안정적이지만 흥미진진하지는 않아서, 우리는 스포트 모드에 조금 더 좋은 점수를 주게 된다. 휘발유 엔진이 가동되면, 볼트의 즐거움은 줄어들고 주행감각은 더 부자연스러워진다. 반면 스티어링은 무게감이 뛰어나고, 드로틀 반응은 우수하며 일부 다른 전기차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급격한 엔진 브레이킹은 전혀 느낄 수 없다.

실내는 미래적이다. 밝은 흰색의 터치 감지식 센터 콘솔은 인터넷 세대에 꼭 알맞은 디자인이고, 약간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재미있는 표시장치와 더불어 잘 작동한다. 차에 실린 리튬 이온 배터리로 인해 볼트의 뒤쪽에는 두 개의 좌석만이 놓인다. 상당히 큰 트렁크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사람을 만족시킬 정도이고 기본 장비인 가죽 내장재는 럭셔리한 분위기를 더한다.

5천 파운드(약 900만원)의 정부 지원을 받더라도 거의 2만9천 파운드(약 5천230만원)에 가까운 볼트의 가격 때문에라도 럭셔리 카의 느낌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값은 더 제한적인 순수 전기차의 가벼운 유지비용에 비해 더 납득할만하고, 또한 볼트는 기업용 차 사용자에게는 면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볼트는 전기차의 대중적인 성공을 가져다 줄 능력이 있다. 이 차는 전기차로 즐기는 여행이 더 이상 환경에 대한 의무감으로서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없음을 보장하고, 실질적으로 그 경험 또한 즐길 수 있다.

글 · 비키 패럿(Vicky Parrot)

So good
■ 세련미
■ 주행거리에 대한 우려가 없다
■ 안정적인 반응
■ 흥미로운 대시보드 마무리와 표시장치들

No good
■ 부자연스러운 휘발유 엔진
■ 단단한 승차감

FACTFILE
CHEVROLET VOLT
가격 약 5천40만원
최고시속 159km
0→시속 100km 가속 9.0초
연비 83.2km/L
CO₂배출량 27g/km
무게 1732kg
엔진 1398cc, 4기통, 휘발유
최대출력 151마력/4800rpm
최대토크 37.7kg․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