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마력 뿜어내는 고성능 전기 SUV, I-페이스
상태바
400마력 뿜어내는 고성능 전기 SUV, I-페이스
  • 레이첼 버제스(Rachel Burgess)
  • 승인 2018.06.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규어 I-페이스는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나오는 첫 번째 전기 SUV다. 주행중 인공지능을 활용한다

재규어가 아우디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순수전기 SUV를 공개했다. 최고출력 400마력에 달하는 I-페이스는 재규어가 내놓는 최초의 순수전기차다. 재규어는 먼저 I-페이스를 선보이고 계속해서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전기차는 내년에 출시가 예정된 차세대 XJ가 될 전망이다. 또한 2020년까지 기존 모델의 하이브리드 버전이 나온다. 재규어 I-페이스의 최고출력은 400마력, 최대토크는 70.9kg·m이며 0→시속 100km 가속에 4.5초가 걸린다. 9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완충하면 새로운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WLTP) 으로 측정했을 때 주행가능거리는 480km에 달한다. 기존 ‘유럽연비측정방식’(NEDC)으로 하면 541km에 해당하며 조금 더 엄격한 미국 환경보호청(EPA) 방식으로는 386km가 된다. 

 
재규어에 따르면 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데 1시간 25분이 걸리고 30분 충전하면 129km 정도 갈 수 있다. 100kW급 충전기를 사용하면 80%까지 충전하는데 45분이 걸리지만 아직 영국에 보급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재규어는 I-페이스가 고객한테 인도되는 오는 여름까지 100kW급 충전기가 보급될 것이라고 말한다. 7kW급 가정용 충전기로는 80%까지 충전하는데 10시간이 걸린다. I-페이스에는 앞뒤 액슬에 각각 전기모터가 1개씩 달려있어 네바퀴를 굴린다. 이안 호반(Ian Hoban) 재규어 자동차 라인 디렉터는 “전기모터 무게는 38kg으로 아주 가볍다”고 설명했다.

 

재규어 테스트드라이버는 I-페이스를 타고 241만km를 달렸다. 이는 지구를 60바퀴 돈 것과 같다. 특히 온도 범위는 영하 40~영상 40℃로 여러 환경에서 시험주행을 했다.

 

재규어에 따르면 전기차 전용 알루미늄 아키텍처를 개발해 차체 강성을 브랜드 역사상 최고로 끌어올렸으며 앞뒤 무게배분 50:50을 달성하기 위해 배터리를 앞뒤 차축 사이 가운데에 배치했다. 지상고도 F-페이스보다 130mm 더 낮아졌다. 서스펜션은 F-페이스에서 가져와 앞 더블 위시본, 뒤 인테그랄 링크 구성이다. 핸들링과 승차감을 조절할 수 있는 재규어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하면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I-페이스의 디자인은 아직 콘셉트카지만 최종 양산차는 12mm 더 좁아지고 낮아진다. 이안 칼럼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는 “콘셉트카는 조금 과장되어 있다. 램프의 디테일을 깔끔하게 다듬을 것이다. 이는 기술보다 디자인을 돋보이게 만든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사 사진에 보이는 I-페이스에는 이안 칼럼이 좋아하는 22인치 휠을 끼웠지만 실제로 더 작은 18인치도 가능하다. I-페이스의 차체 길이는 4682mm로 비율은 포르쉐 마칸과 아주 비슷하다. 그러나 휠베이스는 18mm 더 긴 2990mm다.    

 

각종 기능은 터치스크린과 로터리 컨트롤러로 제어할 수 있다

 

에어로다이내믹스는 디자인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이다. 뒷모습은 공기저항계수를 0.29Cd로 낮추는데 큰 역할을 했다. 앞 그릴은 냉각이 필요할 때 열리고 그렇지 않을 때는 닫힌다. 이때는 보닛의 커다란 덕트를 통해 공기 흐름을 자연스럽게 만든다. 뒤 유리창 위에 스포일러를 달고 트렁크 문 모서리에도 작은 스포일러를 만들었다. I-페이스 양산차를 만드는데 현실과 타협한 부분이 많았냐고 묻자 그는 “우리 방식대로 차를 만들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알루미늄 보디 패널이었다. 콘셉트카만큼 신선하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에 따르면 I-페이스 노즈는 충돌규정 때문에 더 짧아질 수 없다.

 

그는 “I-페이스가 너무 커지는 것을 경계했다. 이차는 도심 생활에 어울리도록 만들었다. 우리는 그동안 스포츠카처럼 긴 보닛과 커다란 엔진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했으나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물론 I-페이스는 내가 오랫동안 생각했던 대로 표현했다. 전기차 디자인은 더 재미있고 여러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내는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다. 센터 터널을 없애 바닥이 평평해졌지만 앞뒤에 저장 공간을 늘렸다. 특히 트렁크 용량은 마칸의 500L보다 훨씬 더 큰 656L나 된다.

 

2개의 리어 스포일러가 공기정항계수 0.29Cd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됐다

 

실내는 제조공정과 인체공학적인 이유로 인해 콘셉트카와 양산차 사이에 차이가 클 것으로 보인다. 콘셉트카 터치스크린은 12.3인치에 아랫부분이 곡선 처리돼있지만 양산차에는 다른 재규어에 적용된 ‘터치 프로’(Touch Pro)와 같은 10.25인치 스크린이 들어간다. 콘셉트카 앞 좌석 등받이는 탄소섬유로 만들고 스피커를 내장했지만 실제 양산차에서 이러한 부분은 차분하게 다듬을 것으로 보인다. 이안 칼럼 디렉터는 “콘셉트카에 적용된 터치스크린은 개발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스포트 시트는 콘셉트카에 있는 것과 비슷하며 옵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재규어 ‘터치 프로 듀오’(Touch Pro Du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센터페시아에 터치스크린 2개를 배치한다. 이 스크린으로 많은 기능을 제어할 수 있지만 로터리 컨트롤러도 그대로 유지한다. 또한 많은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해 차를 충전하는 동안 실내 온도를 미리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유용한 기능이다. 충전하는 동안 미리 온도를 최적화함으로써 100km에 달하는 거리를 갈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을 아낄 수 있다.

 

I-페이스는 주행중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온도, 날씨, 지형, 운전 스타일, 도로 상황을 파악한 다음 남은 주행가능거리를 계산한다. 인공지능은 또한 5명이 탈 수 있는 실내에 몇 명이 탔는지 인식하여 탑승객이 있는 곳만 온도를 조절한다. I-페이스는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또는 차 시스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기도 한다. I-페이스는 자동차 위탁 생산 전문회사인 마그나 슈타이어의 오스트리아 공장에서 E-페이스와 함께 생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