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해치백의 올바른 자세, 마쓰다 3
상태바
패밀리 해치백의 올바른 자세, 마쓰다 3
  • 대런 모스(Darren Moss)
  • 승인 2017.03.22 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신형 마쓰다 3 해치백은 모든 C 세그먼트 차량이 경쟁상대다. 마쓰다는 기아 씨드와 현대 i30을 경쟁차종으로 삼고 있지만, 사실 포드 포커스부터 슈코다의 옥타비아까지 모든 소형 해치백이 경쟁차종이라 할 수 있다.
 

 

사실 구형 마쓰다3도 꽤 괜찮았다. 넓은 실내공간, 효율적인 디젤 엔진 그리고 민첩한 핸들링. 그러나 2013년 출시된 모델을 세대 변경 예정인 2018년까지 끌고 가기엔 무리가 있다.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했다. 스타일 변화는 페이스리프트인 만큼 그리 크지 않다. 새로운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헤드램프 그리고 새롭게 디자인된 뒤 범퍼. 기존 외형에 약간의 변화로 세련미를 가미했을 뿐이다.
 

실내 또한 약간의 변화만 줬다. 도어 트림에 더욱 질 좋은 소재를 적용하고, 문짝의 수납공간을 넓혔다. 그리고 운전대에는 고급 가죽을 씌웠다. 스포트 나브(Sport Nav) 모델엔 풀-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G 벡터링 컨트롤 시스템(GVC)도 새롭게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엔진 구동 토크를 변화시켜 접지 하중을 최적화해 코너 안정성을 높여주는 장치다. 마쓰다에 따르면 GVC 시스템을 통해 선회 시 차체의 쏠림 현상이 덜 하고 탑승객이 느끼는 안락감도 높아졌다고 한다. 우리는 마쓰다 3을 테스트하기 위해 스코틀랜드의 높낮이가 상당한 산악도로를 달렸다. 마쓰다 3은 시종일관 차분했다. 그리고 GVC 시스템은 아주 교묘했다. 시스템이 작동되고 있는지 감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끄럽고 자연스러웠다.
 

 

코너 선회 시 이전과 다르게 깔끔하고 날카롭게 돌아나간다. 한번 잡은 라인을 그대로 물고 달려간다. 그러나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은 다소 아쉬웠다. 잘 닦인 도로에서도 마찬가지다. 조향 감각이 너무 가벼워 불안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또한 불규칙한 노면의 충격은 운전대를 타고 그대로 운전자에게 전달됐다. 그리고 마쓰다가 앞서 언급한 개선된 안락감은 전혀 와 닿지 않았다.
 

2.2L 디젤 엔진에 대해 얘기해보자. 1800rpm에서부터 38.7kg.m의 최대토크가 발휘되는데 터보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그래서 체감 가속은 더 빠르게 느껴진다. 이는 트랜션트 컨트롤(Transient Control) 이라는 시스템에이 터보랙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다. 터보 엔진 특유의 주저함을 없애니 낮은 rpm에서부터 풍부한 토크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연료 효율성도 업그레이드 됐다. 마쓰다 3의 공인연비(영국 기준)는 24.4km/L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또한, CO₂ 배출량은 107g/km밖에 되지 않아 환경부담금 압박감이 적다. 20파운드(약 3만원)만 지출하면 된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도 있다. 마쓰다 3의 대부분 경쟁차종은 풍절음과 타이어 소음이 잘 억제돼 있지만, 마쓰다 3은 소음 부분이 다소 거슬린다. 그래도 엔진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상당 부분 개선됐다.
 

 

차량 내부의 수납공간은 넉넉하다. 그러나 소재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대시보드 상단은 나름 괜찮은 인조가죽을 둘렀지만, 나머지는 싸구려 플라스틱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검은색 플라스틱 트림엔 지문이 쉽게 남는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그대로다. 그러나 구성은 사용하기 쉽고 그래픽이 화려하다.
 

만약 패밀리 해치백을 목록에 두고 고민하고 있다면, 신형 마쓰다3을 최종 후보군에 넣어야 할 것이다. 신형은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기존 마쓰다3의 오너들은 업그레이드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 포드 포커스와 복스홀 아스트라 그리고 폭스바겐 골프에 별다른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마쓰다3의 선택은 나쁘지 않을 것이다. 단, 디젤 모델일 경우다.
 

마쓰다3을 구매할 시 굳이 상위트림인 스포트 나브(Sport Nav)사양을 선택하기보단 중간트림 SE-L 나브(SE-L Nav)를 추천한다. 이 모델엔 후방감지 센서와 열선 시트, 듀얼-존 공조 장치, 브레이크 보조 장치, 크루즈 컨트롤 등으로 옵션을 구성하는데 가격은 950파운드(약 132만원)가량 저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