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현대의 선구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상태바
친환경 현대의 선구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 로리 화이트(Rory White)
  • 승인 2016.11.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아이오닉은 선구자라 할 수 있다. 처음으로 한 플랫폼에서 3 종류의 친환경 모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 번 충전으로 280km를 가는 완전 전기 모델, 우리가 지금 운전하고 있는 휘발유 엔진 기반의 병렬 하이브리드 모델, 그리고 내년 출시 예정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현대는 2020년까지 판매를 목적으로 한 28개의 양산형 친환경(eco-friendly) 자동차를 보유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이 계획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현대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105마력을 내는 1.6L 휘발유 엔진을 달았다. '앳킨슨'(Atkinson) 사이클 덕분에 열효율이 40%가 된다. 전통적인 '오토'(Otto) 사이클보다 약 15% 향상된 수치. 뒷좌석 아래에는 1.56kWh 배터리가 있다. 전기 모터를 지원해 시스템 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성능을 낸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라이벌인 토요타 프리우스에 달린 단일 변속기 대신 특별히 개발한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달았다. 현대는 엔진과 클러치, 전기모터 그리고 변속기를 일체화된 구조로 설계해 패키징을 유지하고 무게를 최소화했다. 이런 노력으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CO₂ 배출량은 79g/km에 불과하다. 친환경 타이어와 알로이 휠을 달아 공인 연비는 29.4km/L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운전의 재미가 부족하다. 하지만 프리우스와 마찬가지로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차가 아니다. 하지만 제원상 속도는 프리우스만큼 빠르고, 실제로는 더 빠른 느낌이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가장 뛰어난 점은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전달되는 힘이다. 반응성을 더 좋게 만들었다. 또한 스로틀을 깊게 밟아도 힘겨워하는 휘발유 엔진을 잘 제어한다. 하지만 기어 셀렉터를 스포츠 모드에 놓으면 오랫동안 저단 기어를 유지하는데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한다.
 

현대는 스티어링에 약간의 즐거움을 더했다. 직선 구간에서 스티어링의 무게감이 확실히 전달되지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너무 과하다. 회전이 느긋하고 회전 속도는 도시 주행에 적합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실제로 프런트 액슬 그립은 전혀 부족하지 않고 차체는 훌륭할 정도로 꼿꼿하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뒤 서스펜션에 멀티링크를 달았다. 아이오닉 일렉트릭보다 더 뛰어난 셋업이다. 그 결과 승차감이 아주 부드러워졌다. 하지만 속도를 내서 도로의 이음매를 지나면 충격이 전해지면서 소음이 발생하고 보디를 약간 불안정하게 한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도 프리우스와 마찬가지로 큰 키의 성인 2명이 각 열에 편하게 앉을 수 있다. 다만 프리우스의 무릎 공간이 좀 더 넓다. 트렁크 공간은 좀 다르다. 프리우스보다 실내 공간이 좁지만 트렁크 용량은 100L 더 크다. 품질이나 인포테인먼트로 눈을 돌리면 아이오닉이 더 뛰어나다. 가장 상위 트림의 경우 대시보드 플라스틱이나 스위치기어의 모양과 질감이 더 일관적이다. 또한 '톰톰'(TomTom) 사의 위성 내비게이션이 달린 8인치 터치스크린은 밝고 반응이 즉각적이며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을 쓰는 패밀리 해치백 기준으로 봤을 때,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높은 평가를 내리긴 힘들다. 경쟁력 있는 유지비, 뛰어난 승차감, 핸들링, 공간의 넉넉함 그리고 실용적인 트렁크를 갖춘 디젤 엔진을 단 라이벌이 많기 때문이다. 프리우스는 15인치 휠을 달아 세금을 적게 낸다. 또한 아이오닉보다 적은 연료를 사용하고 민첩한 느낌이다. 하지만 초기 구입 비용이 더 높고, 아이오닉의 변속기, 실내 품질, 인포테인먼트에 비해 수준이 떨어진다. 아직 영국 도로에서 비교 테스트가 남아있지만 지금은 하이브리드 패밀리 해치백으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