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자동차 신간-자동차 디자인 교과서, 자동차 첨단기술 교과서
상태바
이달의 자동차 신간-자동차 디자인 교과서, 자동차 첨단기술 교과서
  • 오토카 코리아 편집부
  • 승인 2016.04.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

자동차산업은 현대사회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산업이다. 자동차는 상품주기가 길어 경제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미리 예측해야 한다. 다양한 소재와 기술이 사용되어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동차 디자인은 그림 잘 그리는 사람들이 모여 자동차의 외장과 내장을 아름답게 표현해내는 정도로 의미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는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자동차를 구성하는 요소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도 말이다.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는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동차 디자인 과정을 담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과 2장은 이론, 3장과 4장은 실무 과정이다. 본지에서 <디자인 리뷰>를 연재하고 있는 저자 구상 교수는 자동차를 디자인하기 전에 자동차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자동차의 역사, 산업, 유형 등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1장과 2장 곳곳에 배치해 꼼꼼하게 분석하고 디자인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3장에서는 1장과 2장 내용을 토대로 자동차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획부터 내·외장 디자인까지 보통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이뤄지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4장은 입체 모형 제작단계와 경영진을 승인을 받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구상 교수는 공업디자인을 전공한 후 자동차 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지금은 교수로 자동차운송디자인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 교과서’는 실무경험과 이론이 균형을 이뤄 자동차 디자인 핵심과정에 대해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풀어냈다. 따라서 자동차 디자이너를 꿈꾸는 예비 디자이너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그리고 설명이 어렵지 않아 자동차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자동차 첨단기술 교과서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 매장에 방문했을 때, 다양한 기능들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데 무조건 좋다는 영업사원의 말에 고개만 끄덕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한 자동차 잡지에서 새로 나온 자동차에 대한 기사를 읽으면서 기술적인 부분은 읽지 않고 넘어간 경험도 있을 것이다. 자동차는 예전부터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들이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기계적인 기술에 전자적인 기술까지 더해져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보통 사람들이 생소한 단어와 어려운 설명을 보고 이런 기술들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자동차 첨단기술 교과서’는 자동차의 안내 책자나 잡지에 실린 내용을 봐도 잘 이해되지 않는 첨단기술을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저자 다카네 히데유키가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오랜 시간 자동차 저널리스트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알기 쉽게 썼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환경을 위한 첨단기술. 2장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첨단기술. 3장은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는 첨단기술. 4장은 안전하고 빠르게 달리기 위한 첨단기술. 5장은 차체의 첨단기술. 6장은 쾌적함을 위한 첨단기술. 7장은 고급차의 첨단기술. 각 장은 주제에 맞는 다양한 첨단기술에 대해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사진과 그림을 첨부해 이해를 돕고 있다.
 

일반 사람들에게 전문가 수준 이상의 상세한 기술적 이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동차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인터넷을 검색해도 쉽게 설명해놓은 자료를 찾기 힘들다. 시간이 중요한 현대 사회인에게 일일이 자료를 찾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자동차 첨단기술 교과서’는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