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이 건네는 이야기
상태바
자동차 계기판이 건네는 이야기
  • 임재현 에디터
  • 승인 2016.03.15 0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은 다양한 기호로 우리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빨간색은 위험, 노란색과 주황색은 주의를 뜻한다. 초록색은 정상 작동 중임을 나타내고, 파란색은 정상 작동 중이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뜻이다 

 

1-1 엔진오일 경고 
엔진오일 부족으로 유압이 낮아졌다는 뜻이다. 독일차 오너에게는 아주 친숙한 그림일 것이다. 엔진오일 소모의 정상범위는 엔진 특성이나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0km 운행에 1L 소모되는 것은 정상이다. 차량 취급설명서에 명시되어 있다. 

1-2 배터리 충전 경고 
건전지 모양이어서 배터리 관련 문제라고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배터리 방전 외에도 팬벨트가 끊어졌거나 얼터네이터(교류 발전기) 등 충전 장치에 문제가 있을 때도 점등된다. 펜벨트가 끊어졌을 경우, 라디에이터 팬에도 손상이 생겼을 수 있다. 
 

1-3 에어백 경고 
시동을 걸면 약 3~5초 정도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거나, 주행 중에 켜졌다면 에어백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는 뜻이다. 당장 주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안전과 직결된 장치이므로 반드시 점검 받아야 한다. 

1-4 브레이크 경고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 중이라는 뜻이다.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데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돼 교체 시기가 됐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1-5 냉각수 수온 경고 
냉각수 온도가 120±3℃ 이상으로 지나치게 뜨거워졌다는 뜻이다. 엔진 과열로 엔진 부품에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수온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운 뒤 보닛을 열고 냉각시켜야 한다. 

1-6 EPS 경고 
전동식 파워스티어링(EPS)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뜻이다. 이때 스티어링 휠이 매우 무거워질 수 있으나, 조작은 가능하다. 즉시 안전한 곳으로 차를 이동시킨 뒤 운행을 멈춰야 한다. 
 

2-1 ABS 경고 
ABS에 이상이 있다는 뜻이다. 주행 중에 점등된다면, ABS 퓨즈가 끊어진 경우가 많다. 이때는 퓨즈를 갈아 끼우면 해결된다. 그러나 빨간색으로 켜지거나 느낌표 표시와 함께 뜬다면, 브레이크 시스템 이상이므로 즉시 점검을 받아야 한다. 

2-2 엔진 경고 
엔진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 관련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나 연료 공급 장치(연료탱크, 연료필터 연결부, 연료라인 등)에 누유가 발생했을 때 켜진다. 가슴을 철렁 내려앉게 만들지만, 의외로 사소한 문제일 수도 있다. 원인이 매우 다양하므로 가급적 빨리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점검 받는 것이 좋다. 
 

2-3 이모빌라이저 경고
이모빌라이저(스마트키)가 실내에 없다는 뜻이다. 도난방지를 위한 장치다. 점등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4 연료 부족 경고 
연료탱크 안에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5L의 연료가 남았을 때 주의를 준다. 5L의 연료는 준중형 1.6L 휘발유차 기준으로 60km 이상 이동할 수 있는 양이므로, 초조해 하지 말고 가까운 주유소로 가면 된다. 그러나 경고를 무시하고 연료를 완전히 소모한 채 주행하면 엔진 및 연료장치에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2-5 ESP 경고
주행 중에 깜빡인다면 자세제어장치(ESP)가 작동 중인 것이다. 트랙션이 부족한 상황이거나, 운전에 몰입해 신나게 즐기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 있으면 시스템 이상이므로 점검 받아야 한다. 

2-6 타이어 공기압 경고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기준 아래로 낮아졌다는 뜻이다. 타이어에 펑크가 났거나, 이물질이 박혀 바람이 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속도를 줄이고 가까운 정비소로 가서 타이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2-7 결빙 경고
눈의 결정 모양을 하고 있다. 차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외부 기온이 3~4℃ 이하로 떨어지면 점등된다. 도로가 결빙되었을지도 모르니 주의해서 운전하라는 뜻이다.

2-8 예열 플러그 경고 
충분히 예열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디젤차에만 있는 경고등이다. 충분히 예열했는데도 경고등이 켜져 있다면, 엔진 제어장치나 예열 관련 전기장치 고장을 의심해봐야 한다. 켜진 채로 운행을 계속하면 배기계통에 손상을 줄 수 있다. 
 

2-9 전구 고장 경고 
전구가 고장 났다는 뜻이다. 헤드램프, 테일램프, 안개등을 꼼꼼히 확인해보자. 

3-1 오토 스톱/스타트 작동 
오토 스톱/스타트 시스템이 작동 중이라는 뜻이다.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켜지면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다. 
 

3-2 하향등/상향등 작동 
왼쪽이 하향등(로우빔), 오른쪽이 상향등(하이빔) 표시다. 계기판에 파란색 표시가 있다면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태임을 잊지 말자.  

 


■ 주유구는 어느 쪽에 있을까?  

업무용 차나 렌터카를 몰다가 주유구 위치를 미리 확인하지 못한 채 주유소에 진입하는 바람에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땐 계기판의 연료계를 보자. 주유기 그림 옆에 삼각형 표기(◀ 또는 ▶)를 볼 수 있다. 주유기를 중심으로 왼쪽에 ‘◀’ 표기가 있다면 주유구가 좌측에 있는 것이다. 반대로, 오른쪽에 ‘▶’ 표기가 있다면 우측에 주유구가 달렸다는 뜻이다. 강제 규정이 아니기 때문에 표시가 없는 차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성 2019-01-21 23:57:17
3-2 왼쪽이 하향등이라고?? 넌 왼쪽 오른쪽도 구분못하냐??? 이거보고 상향등켜고 달리게 하려고?? 정보글을 쓸거면 좀 제대로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