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8km/L 연비의 일반 i20 디젤과 달리 블루에는 스톱-스타트, 뒷바퀴 윈드 디플렉터, 뒤 서스펜션 바닥 커버 등이 추가되어 있다. 엔지니어링을 공부하던 시절에 들은 바에 따르면, 자동차 공기역학 효율의 최대 30%는 밑쪽에서 얻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차의 아래쪽을 공략하면 수확이 손쉬울 수 있다. 그리고, 당연히, 구름저항이 적은 타이어를 끼웠다. 그 결과 블루는 바탕으로 삼은 기본형 컴포트 트림 차보다 12% 낮은 배출가스를 뿜는다. 98g/km의 CO₂배출은 현대차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심지어 i10 시티카보다도 낮다. 블루의 배출가스는 포드 피에스타 에코네틱보다 3g/km 높지만 i20은 1천300파운드(약 220만원)가 저렴할 뿐더러 도로세 면제 대상이 되긴 마찬가지이다. 사양도 아주 좋다.
글ㆍ맷 프라이어(Matt Prior)
SO GOOD
■ 적은 배출가스, 좋은 연비
■ 넓은 실내
■ 좋은 사양과 가격
NO GOOD
■ 평균적인 엔진 정숙성
■ 늘어진 스티어링
■ 감성 품질이 떨어지는 실내 마감
FACTFILE
HYUNDAI i20 BLUE
가격 £13,195(약 2천230만원)
최고시속 174km
0→시속 100km 13.5초
연비 27.0km/L
CO₂배출량 98g/km
무게 1222kg
엔진 4기통, 1396cc, 터보디젤
최고출력 90마력/4000rpm
최대토크 22.4kg·m/1750~2750rpm
변속기 6단 수동
*제원은 영국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