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R8 GT, 더 강력하게 무장한 V10 슈퍼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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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R8 GT, 더 강력하게 무장한 V10 슈퍼카
  • 아이오토카
  • 승인 2011.10.14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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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아우디 R8의 매력적인 핸들링 특성은 그 특성이 기억날 때마다 마음껏 펼칠 수 있고 활용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즐겁다. 그 점은 코너에 진입하며 트레일 브레이킹을 하고, 업계(철저하게 전문적 기술적 용어라는 점을 이해해주기 바란다)에서 ‘화끈하게 내던지기’로 알려져 있는 스티어링 조작을 하면 드러난다.

R8은 민첩하고 무게와 동력전달이 뒤쪽으로 치우쳐 있다. 스티어링은 정교하고 직접적이며, 차동제한 뒤 디퍼렌셜이 달려 있다. 그 결과, R8이 코너 밖으로 내던져지는 것과 같은 일은 드물다. 앞쪽이 접지력을 유지하고 뒤쪽이 느슨해지면, 네바퀴굴림 차에서 예상되는 잠재적인 언더스티어는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더 섬세하고 소리가 좋으며 승차감은 납득할만하다. 심지어 코너를 더 다양한 방법으로 빠져나올 수도 있다는 점을 빼면 R8은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과 비슷하다. 이 차는 꽤 접근하기 쉽고 친근하며, 다루기 쉽고 믿을만한 데다가 더 하드코어한 차종들(포르쉐 911 GT3 RS나 랜서 에볼루션 토미 마키넨 에디션 같은)이 다소 적절하지 않게 느껴질 만큼 정말 재미있다. 친근한 반응의 기준을 바꿀만하다.

하지만 여기 나온 R8 GT는 아우디가 대당 14만5천645파운드(약 2억5천610만원)의 엄청난 가격표를 붙였는데도 영국에 배정된 33대가 모두 팔렸다. 잠시 생각해보자. 이 차는 14만5천645파운드짜리 아우디다. 혹은, 이 지면을 통해 독자들이 보고 있는 적당히 옵션을 더한 차라면 15만9천315파운드(약 2억8천10만원)짜리 아우디다. 절반짜리 롤케이지와 4점식 안전벨트를 더해 6천640파운드(약 1천170만원)를 더 쓰는 것도 가능하고, 완벽한 롤케이지와 더 튼튼한 안전벨트를 달 수도 있다. 최소한 카본-세라믹 브레이크는
기본이다.

GT에는 V10 엔진만 올라간다. 전자장비만을 손질해 최고출력은 525마력에서 560마력(8,000rpm)으로 올라갔다. 최대토크는 단지 1.2kg·m 오른 55.0kg·m으로, 전과 같은 6,500rpm에서 나온다. 따라서 회전한계까지 끌어올려야만 높아진 성능을 느낄 수 있다. 유일하게 마련된 변속기는 R-트로닉 자동화 수동변속기다. 아우디는 333대의 차에 하나의 변속기만 쓰는 것이 좋고, R-트로닉이 세계적으로 더 인기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쉬운 얘기다.

아직 등록되지 않은 탓에, 아직 영국의 도로에서 이 차를 테스트할 수 없다는 점도 아쉽긴 마찬가지다. 하지만 게인스버러 근교의 블라이튼 파크의 재미있는 새 트랙 양편의 약간 허물어진 2차 대전 당시의 콘크리트 덕분에, 필자는 독자 여러분에게 R8 GT가 기본형 모델만큼 똘똘하게 달리지 않는다는 것을 얘기해줄 수 있다. 아마도 그 사실은 여러분 중 어느 누구에게도 놀랍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기록 삼아 이야기하자면, GT에는 차체를 기본형 모델보다 10mm 낮게 만드는 패시브 스프링과 댐퍼를 쓴다. 캠버 비율은 높아지고 스티어링은 더 빨라져 민첩성은 더욱 커졌다. 그 부분에 있어서는 이전에도 R8에는 문제가 없었다. 그렇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운전이 즐거운 차다. GT는 조금이나마 더 잘 달리고, 여전히 탁월한 소리를 내며 제동력 약화 없이 멈춘다. V10 모델에서 잃었던 V8 엔진 R8의 민첩성을 되찾은 것은 물론 그 정도가 커졌다. 그러면서도 일반 R8의 내재된 적응력과 재미는 그대로 남아있다.

아우디는 R8을 경주용 버전으로 바꾸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재미의 수준을 어느 정도 끌어올렸다. 포르쉐 911 GT3 RS는 카레라 2와는 전혀 다른 동물이지만, R8 GT는 R8 V10 플러스 정도의 느낌이다. 더 많은 기대는 실망을 부를지도 모른다. 미리 짐작하지 않고 진짜 경주보다는 친선 레이스쪽에 머물려는 사람이라면 이 차를 사랑할 것이다.

글ㆍ맷 프라이어(Matt Prior)

SO GOOD
■ 쾌적한 수준으로 향상된 소음과 성능
■ 탁월한 브레이크
■ 민첩성과 한계점에서 조절 가능한 핸들링

NO GOOD
■ 뭐라구? 가격이 14만5천 파운드(약 2억5천만원)라구?
■ 수동변속기를 고를 수 없다
■ 여전히 911 GT3 RS만 못하다

<아우디 R8 GT 주행영상 보러가기>

FACT FILE
AUDI R8 GT
가격 약 2억5천만원
최고시속 320km
0→시속 100km 가속 3.6초
연비 7.2km/L
CO₂배출량 327g/km
무게 1525kg
엔진 V10, 5204cc, 휘발유
최대출력 560마력/8000rpm
최대토크 55.0kg·m/6500
변속기 6단 자동화 수동
연료탱크 75L
트렁크 100L
휠(앞/뒤) 8.5J×19in/11J×19in
타이어 235/35 R19 (앞)
295/30 R19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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